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지난 시간 공부했었던 디지털대성의 실적과 재무제표 자료는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적정 매수가가 많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년말 자본총계를 기준으로 했던 적정 매수가도 당시 주가 수준과 비슷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배당도 똑똑하게 주고 있고, 실적도 문제없이 잘 발생시키고 있어서 시장도 어느 정도 믿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런지 한번 확인해볼까요?

 

적정 매수가를 계산하는 방법적인 부분은 공지사항이나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적정매수가 계산방법은 S-RIM 을 활용해 구하고 있습니다. S-RIM (사경인-RIM) 입니다. 이름에서부터 느낌이 오시나요? (저자님도 이부분을 부끄러워 하셨습니다만....)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

heejubari.tistory.com

 

 

 

 

디지털대성 자본총계

디지털대성 기업정보 - FnGuide

 

예전에 구했던 적정 매수가에서는 2019년 기준의 자료밖에 없었는데 시장 컨센서스가 있는 종목이었네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배주주지분과 지배주주지분간의 정확한 자본총계 값은 없어서 (초보인 제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네요. 단순히 ROE를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FnGuide의 ROE 공식과 맞지 않아서 상호 간에 비교는 더 혼란스러울 것 같습니다.

 

2020년말 자본총계(지배주주지분)는 861억원입니다. 매년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것이 보이고 있어서 기대가 큽니다.

 

 

 

추정 ROE, 요구수익률

디지털대성 기업정보 - FnGuide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ROE 추이입니다. 8.48% -> 19.70% -> 10.24% 로 2019년 엄청 좋았다가 다시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네요. 아무튼 가중평균으로 추정 값을 구하면 됩니다.

 

$$\frac{(8.48\text{%}\times1)+(19.70\text{%}\times2)+(10.24\text{%}\times3)}{6}=13.1\text{%}$$

 

계산 값은 13.1% 입니다. 계산을 위해서 잘 보관하고..

 

등급별금리스프레드 - 한국신용평가(2021.07.09.)

 

요구수익률은 회사채 금리보다 좋아야 하기 때문에 한국신용평가의 등급별금리스프레드를 기준으로 합니다. BBB- 5년 만기 회사채 금리인 8.19%를 계산에 활용하겠습니다.

 

 

 

디지털대성 적정매수가(2020년)

디지털대성 주주구성 - FnGuide

 

적정 매수가 계산을 위해 발행주식수인 29,689,739주자기주식 3,185,611주를 확인합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꾸준한 자기주식 매입으로 비율이 10.73%에 이릅니다. 정확하게는 이 자사주를 소각하거나 다른 곳에 활용하는 것이 제일 베스트이겠지만 이 비율만큼은 적어도 유통주식수에 포함이 되지는 않아서 주주 개별적인 가치는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디지털대성 적정매수가

 

적정 매수가를 구하다 보면 시장이 참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다음의 주가 추이도 같이 보시죠.

 

디지털대성 주가추이 - 네이버증권

 

제가 2019년말 기준으로 적정 매수가를 구했던 당시에는 FnGuide의 자료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ROE가 꽤 많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덩달아 적정주가도 많이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디지털대성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꽤 높았던 것을 주가 추이로 확인할 수 있네요. 그러다가 2021년 들어 주춤해진 것은 낮아진 ROE 수준에 대한 걱정 때문이었겠죠.

 

그런데 컨센서스 자료만으로는 2021년은 희망적입니다. 컨센서스이긴 하지만 ROE가 무려 24.51%입니다. 2020년에 못다 한 이익을 2021년에 마저 실현할 수도 있다는 그런 수치일까요? 추정 ROE가 22% 수준이면 현재 주가인 8,830원이 설명이 되는 수준입니다. 여기에 배당금에 대한 기대도 일부 포함시켜야겠지만 무서울 정도로 정확한 가치평가가 아닐는지..?

 

지난 이틀간의 2021년 1분기 실적과 재무제표 공부를 하면서 이 종목도 괜찮은데? 한번 매수해볼까?라는 생각을 잠깐 했었는데 웬걸.. ㅋㅋ 이미 많은 투자자들께서 같은 생각을 하셨나 봅니다. 한편으로는 기분 좋기도 하고, (쉽게 살 수 없다는) 아쉬움도 공존하네요. 좋은 기업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도 나쁜 것은 아니니까요.

 

계속 실적을 주시하면서 기회를 엿봐야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