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라떼는 말이야.. 학교에서 야자도 하고, 0교시도 하고, 주말에도 학교 가고 마~ 다했어!!

 

약간 옛날 생각도 나고 Latte is horse를 시전 했습니다. ㅋㅋ 아직 자녀가 없어서 요즘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학교 다닐 때는 학원을 다닐 시간이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정책기조도 사교육 시장보다는 공교육 중심으로 유도하려고 하고, 수능보다는 수시의 비중을 늘려서 그런 쪽으로 유도하려던 시기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았던 저도 잘 알고 있던 유명한 곳이 '대성학원'이라는 브랜드였습니다. 아마 초등(국민)학교 다닐 때였던 것 같은데, 주변 친구들 중에 대성학원에 다니던 친구들도 있었던 것 같아요. 아무튼 이번에도 다른 배당주 괜찮은 것 없나.. 네이버 증권을 뒤적뒤적하다 보니 꽤 괜찮아 보이는 종목이 있어서 이렇게 옛날 추억도 되살리게 되었네요.

 

디지털대성 기업리포트 읽기

 

바로 '디지털대성'이라는 종목입니다. 내가 알고 있던 '대성'이라는 이름에 디지털이 들어간 것을 보니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수업도 활발히 진행하는 그런 회사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일단 드러난 지표가 좋아서..(시가배당률 4.78%, ROE 19.7%, PER 11.77, PBR 1.82) 한번 공부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몇년간의 실적도 간단히 보니 순이익 적자를 기록한 적도 없고, 배당과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몇 가지는 후속 공부를 통해서 더 깊이 확인할 수 있을 테니까 일단 이 정도만 살펴봤습니다.

 

늘 그랬듯이 첫시간은 여러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기업리포트'를 읽어보고 대략적인 감을 잡아보겠습니다.

 

 

2018.03.16. 한국투자증권 기업리포트

한국투자증권 기업리포트

 

2018년의 자료인데, IT 강국답게 온라인 교육 서비스(대성마이맥) 매출비중이 43.8%로 높습니다. 저는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매출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온라인 강의 쪽 시장이 더 활발한 것 같네요. 어떻게 생각하면 온라인 접속 환경이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고, 학생들의 접근성과 편의성 측면에서도 오프라인보다는 훨씬 유리해서 그렇겠죠?

 

'대성학원'의 브랜드 파워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출산율과 더불어 학생 수도 나날이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구요. 입시시장에서 그래도 긍정적인 것은 학생 수가 줄어들어도 소위 말하는 '명문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수는 이와 무관하다고 합니다.

 

해외시장 진출바람도 학원가에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해온 기업들은 하나같이 해외시장 공략을 준비하거나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진출 이유가 국내 시장에서의 매출 감소분을 메우려는 의도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리포트의 언급은 없어 추측만 할 뿐이네요. 특이하게 베트남의 영어교육 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2018년의 자료이므로 후속 리포트에서 이에 대한 설명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8.06.21. 한양증권 기업리포트

한양증권 기업리포트

 

온라인 사업부의 덩치를 지속적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큰 이유는 고객인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한 효율성 측면이겠죠. 학원가로서는 다행(?)인 일인지 '스타 강사'에 편중된 운영으로 온라인 교육 시장 재편이 되고 있어서,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네요. 스타강사들의 강의료가 비싸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강사진을 보유한 대성이 유리한 것인지,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해서 유리한 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저의 이해력 부족일까요?? ㅎㅎ

 

베트남 온라인 영어사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한우리'라는 국내 논술 대표 기업을 2015년 10월 인수하면서 베트남으로 진출했습니다. 자체개발한 콘텐츠는 아닌 것 같고, 미국 르네상스러닝의 콘텐츠로 향후 4년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약을 체결한 것 같네요. 르네상스러닝 자체의 인지도는 미국 공교육기관에서 꽤 인정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실적은 4분기부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를 발판으로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계속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2018.11.07. 한국투자증권 기업리포트

한국투자증권 기업리포트

 

3분기가 입시계에서는 가장 성수기라고 하네요. 대학입학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수능'이 있어서 그렇겠죠? 2018년의 3분기 실적은 꽤 괜찮았습니다. 특히 인수했었던 한우리를 통한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이감'이라는 새로운 회사를 인수한 효과도 더해졌다고 합니다.

 

처음에 이감이라고 해서 무슨 단어인가 했네요. 추가해서 나온 자료에 보면, 이감은 12년에 설립된 국어교육 전문회사인데 국어 모의고사 문제를 전문적으로 출제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퀄리티가 꽤 좋았던 것 같고, 아는 사람은 아는(?) 그런 콘텐츠라고 하네요. 이런 회사를 인수했으니, 대성에서 출제하는 문제의 질도 당연히 높아졌겠죠.

이런 입소문에 발빠른 학생들은 더욱더 대성학원을 이용할 거고요.

 

또한,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도 점차적으로 늘리고 있어 업계 Top 3 로 우뚝 섰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19년엔 2위 자리도 노리고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체크하면 재밌겠습니다.

 

 

2019.01.29. 이베스트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증권 기업리포트

 

어디서 많이 봤던 이름입니다. 갓흥식님!? 이 맞는 것 같네요. 스몰캡 업계에서는 알아주는 애널리스트로 소문나신 분이죠. 이분을 추종한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대중의 관심이 많이 없을만한 규모가 적은 종목들을 조금씩 건드려서 좋은 정보를 많이 주시는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전에 공부할 때도 몇 번 리포트를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강의 수요 증가의 주요 원인은 '낮은 가격'입니다. 아무리 강사진이 좋다고 해도 역시 가격 문제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대성은 강점이 있고, 그로 인해 온라인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2018년 11월 대성 마이맥 19패스라는 이벤트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대성이 제공하는 모든 강좌를 2020학년도 수능일까지 19만원에 무제한 수강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수능과 전혀 상관이 없는 나이가 되었고, 그럴 의지도 희박해진 저조차도 귀가 솔깃합니다. 어떤 강사진이 있고 강의의 질이 어떻게 되는지는 사실 잘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성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믿고 한번 구입은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수강생이 전년대비 약 2~3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합니다. 또한 파격적인 가격으로 인해 대성이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지만, 온라인 상품이라서 마진 훼손이 덜할 것이라고 하네요. 오히려 많이 팔면 팔수록 손해가 메꿔질까요? 거기에 플러스 알파로 강의에 필수적인 교재 판매 증가도 기대된다고 하니 마케팅 전략이라고 한다면 꽤 괜찮아 보입니다.

 

전년도 실적도 준수해서 배당금 지급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고, 실제로 2019년 배당금은 200원에서 300원으로 상승했습니다.

 

 

 

2019.03.19. 신한금융투자 기업리포트

신한금융투자 기업리포트

 

19프리패스 상품의 출시가 시장에서 꽤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나 봅니다. (저도 끌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타사 대비 가격경쟁력이 충분한 상품이었습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수강생을 유입하는 것이 목표였고, 회원수 증가와 함께 교재 매출 성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래에서 왔기 때문에 2019년의 결과를 알고 있어서 입이 근질근질하기 때문에 천기누설을 하면, 2019년의 실적이 상당히 괜찮았고, 배당금도 증가했습니다. 아마도 온라인 사업부의 매출, 특히 프리패스 상품이 큰 역할을 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리포트에서도 19년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우리와 이감을 통한 매출액도 이에 한몫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구요. 3월에 예측한 자료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상승여력을 예측한 것은 잘 들어맞았다고 생각합니다.

 

 

2020.01.02. SK증권 기업리포트

SK증권 기업리포트

 

올초에 발행된 리포트입니다. 어째 2019년 초에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해서 그랬는지 2019년 3월부터 2020년 초까지 발행된 리포트가 없습니다. 바로 뛰어넘었지만 2019년을 한번에 정리하고 있습니다.

 

역시 2019년은 '19 패스'가 주요했습니다. 큰 성장과 함께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아서 공언한 대로 2위권까지 안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격적인 마케팅은 일단 성공이라고 봐야겠네요.

2020년도 역시 온라인 패스 상품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워낙에 변화무쌍한 입시정책으로 수능 유형도 변동이 되는 데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한 변수가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예상하기 쉽지 않습니다. 언택트 문화가 중심이라고 본다면 일단 온라인 시장이 강세를 띌 것은 확실시되는데 그에 반해 기존 오프라인 학원 운영은 상대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을까 싶네요.

 

한우리를 필두로 개척 중인 해외시장은 신사업으로 베트남 하노이에 국제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네요. 2021년도 개교 예정이라고 하니 이에 따른 매출실적도 챙겨봐야겠습니다.

 

 

 

2020.02.25. IBK투자증권 기업리포트

IBK투자증권 기업리포트

 

기업리포트로는 마지막입니다. 역시 19패스를 언급하고 있고, 2020년에는 가격이 좀 올랐네요.(19만원 -> 23만원)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온라인 교육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고1, 2도 새로운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를 탑재해 회원수 증가를 노리고 있고, 2021년에 자회사 '이감'의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장하면 좋은 건가요? 자회사로 되어있어 영업이익은 공유할 테고, 상장이 된다면 대규모 투자자금을 활용해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고, 성장한 만큼 실적이 올라갈 테니 뭐 긍정적으로 보려면 그렇게 볼 수 있겠네요.

 

위 리포트에는 2021년 개교 예정이라고 하는데, IBK투자증권에서는 2022년 개교예정이라고 하네요. 뭐 어찌 되었든 베트남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중국 등 해외진출을 계속 추진한다고 합니다.

 

 

정리

역시 기업을 빠르게 공부하기에는 기업리포트만 한 자료가 없습니다. 여러 증권사에서 열심히 일해 주시는 애널리스트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자료를 살펴봤는데, 최근 대성의 흐름은 좋은 것 같습니다. 주력사업인 온라인의 점유율을 2위까지 올려놓았고, 파격 상품인 19패스를 통해, 2019년 또 한단계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가격경쟁력은 충분한 것 같아서 실적이 기대됩니다.

늘어난 실적만큼 배당도 꼬박꼬박 지급하고 있고, 시가배당률과 배당성향도 크게 무리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배당금은 아쉽지 않은 정도로 생각됩니다.

 

꾸준히 인수한 알짜 교육 콘텐츠 회사를 통한 실적도 좋았고, 다들 업계에서는 알아주는 회사라고 하니 대성과의 시너지 효과도 계속 기대할만하구요. 우리나라 기업들의 공통된 목표인 해외시장 공략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고, 아직까지는 크게 안 좋은 뉴스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보고서도 읽어보고 뉴스도 챙겨서 더 깊이 공부해보겠습니다.

 

 

다소 어지러운 시장에서도 꼭 생존하셔서 같이 성투하셨으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