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오늘은 배당주로 유망할 것 같아서 공부했던 '삼양옵틱스'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몇차례 공부하기도 했고, 할때마다 느끼는 것은 드러난 수치는 참 좋은데 주가도 그렇고 미래에 대해 왜 이렇게 불안할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선입견일 수 있는데, 한번 상장폐지가 되었던 종목인데다 대주주가 '투자'가 목적인 자산운용사인 부분도 이 불안에 한몫합니다.

 

배당도 무리해서 주는 것도 아니고,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줄어들지도 않고 있구요. 이런 다양한 심리상태 또한 주가에 잘 반영되어서 그럴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좀 어려운 느낌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실적을 중심으로 수치로 한번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마나 꼼꼼하게 분석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늘 그랬듯이 그냥 들이들이대 보겠습니다.

 

 

삼양옵틱스 실적

 

실적공시 이전에 주식매수선택권부여에 관한 공시사항이 있네요.

삼양옵틱스 주식매수선택권부여
주식매수선택권부여

주식매수선택권은 2022년 8월 7일부터 행사가 가능하고 행사가격은 17,000원 입니다. 현 주가가 9,190원(2020.8.21.)이므로 상당히 후하게(?) 평가한 셈입니다. 몇가지로 해석을 해볼 수 있겠네요.

 

1. 대부분 임원진에게 부여된 옵션이므로 2022년 까지 열심히 해서 주가를 17,000원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2. 아니 지금 10,000원도 안되는데 2년만에 어떻게 주가를 84% 정도 올리겠냐? 그냥 설렁 설렁해야지~

 

주식매수부여방법도 3가지로 나뉘어서 이부분도 사실 따져봐야합니다.

1-1. (신주교부) 전체적인 주식총수가 늘어나는 효과가 되므로, 기존주주들의 주식가치가 희석될 수 있다.

1-2. (자기주식교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를 행사가격으로 교부한다.

1-3. (차액보상) 행사시점에 주가와 행사가격의 차이만큼 현금으로 지급하거나, 자사주를 지급한다.

 

세가지 경우 중에 기존 주주에게 가장 안좋은 방법은 1-1의 신주교부 방법이 되겠네요. 주식총수가 늘어나는 효과이기 때문에 어쨌든 기존 주식의 희석은 불가피 합니다. 그리고 3가지 방법 모두 주식으로 부여받는 경우 운영진이 바로 매도를 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난다고 합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최대한 긍정적인 시나리오를 생각해서, 임원진들이 열심히 회사를 운영해서 주가상승폭이 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일부 주식가치가 희석되더라도 현 주가수준과 비슷하지도 않고, 많은 상승이 있어야 하는 가격이기 때문에 현주주들의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대주주의 진짜 숨은 의도가 뭘까? 라고 생각해봄직 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긍정적인 의미로 생각해야겠지요.

 

(참고자료)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란? 개념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란 무엇인지 완벽한 개념과 행사가 이루어졌을때 주가영향은 어떻게 되는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종��

layhope.tistory.com


[2020년 2분기 실적확인]

삼양옵틱스 분기별실적
삼양옵틱스 분기별실적

 

2020년 1분기와 2분기 실적은 처참하네요. 전년동기대비해서 반은 뚝 떨어진 것 같네요. 거기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반의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세부 수치를 좀더 확인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재고자산 중 제품과 재공품이 전기 대비해서 2배가량 쌓여있습니다.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완제품과 제품이 되기전 단계에서 멈춰있다는 얘기는 그만큼 최근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과 카메라 시장 자체가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삼양옵틱스 재고자산
삼양옵틱스 2020년 반기보고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인건비, 원재료 매입, 광고선전비 등)은 최대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습니다. 아예 손놓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했던 유럽에서 전년동기대비 40억 가까이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미국과 아시아도 조금씩 거들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언제까지 매출액이 이렇게 타격을 받을지 예상할 수 없어 더 답답한 실정입니다.

 

 

[배당관련 수치확인]

 

삼양옵틱스 투자지표

 

기대할 것은 배당금 밖에 안남았나요?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일단 2020년 배당금을 역추적하기 위해서 몇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해봤습니다. 

 

1. 배당성향은 일단 지난 3년 평균치는 줄 것이다. (74.8% 가정)

사실 첫번째 가정부터 문제가 있습니다. 2020년 1, 2분기의 현재까지 실적으로 살펴본 EPS는 88원 정도입니다. 3, 4분기도 2분기 순이익과 비슷하다고 가정하면 88원에 60원을 더한 148원이 계산됩니다. 순이익이 이정도 수준인데 74.8%의 배당성향을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쌓아놓은 이익잉여금이 충분히 있다곤 해도, 2020년 실적이 이정도인데 배당성향을 저렇게 높인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무튼 배당성향을 이렇게 유지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2. 코로나19가 진정되고 3, 4분기 매출도 평년 수준으로 되돌아 갈 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갑자기 상황이 급반전되어서, 2019년 3, 4분기의 순이익인 86억원 정도는 벌었다고 가정합니다. 물론 이것도 현실성이 좀 없어보이긴 합니다. 다만, 이렇게 양 극단으로 가정하는 것은 '감'을 잡기 위해서 이니 참고자료로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위의 2가지 상황만 일단 생각해 보겠습니다. 현재 삼양옵틱스는 중간배당으로 주당 100원의 공시가 난 상황입니다. 최악의 상황을 생각했을 때(이것도 배당성향을 후하게 쳐주긴 했지만..) 이미 중간배당으로 2020년의 배당은 다 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더이상의 배당여력이 보이지가 않습니다.

매출이 극적인 반전을 이뤄서 순이익이 전년 수준을 회복했다고 하면 그나마 시가배당률은 비슷하게 계산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최상의 시나리오인데다가 현재 주가가 많이 하락해 있는 상황에서의 시가배당률 계산이므로 크게 안심할만한 수치인지는 의문이네요.

 

정리를 해보면, 제일 안좋은 상황을 생각하면 배당주로서의 매력은 크게 없을 예정입니다. (이미 중간배당으로 배당여력을 다했으므로) 혹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와야 시가배당률 평균은 유지할 수 있겠네요. 어디까지나 예상결과치 이므로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네요.

 

최근 코로나19가 다시금 퍼지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높아지면서 2~3월에 겪었던 그 공포스러운 상황이 다시금 재현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하루빨리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더 힘들어질까봐 겁이 나네요. ㅠㅠ

삼양옵틱스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들이 어려움 없이 사업 번창할 수 있도록 빨리 정상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추가)코로나19로 인한 매출의 직격탄을 맞은 삼양옵틱스는 최근 '카바스' 라는 열화상 카메라 기술을 가진 기업을 인수한다고 최근 밝혔네요. 어려운 시점에 다양한 방향으로의 시장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하고 있기는 한데, 결과는 어떻게 될지요? 참고자료 삼아 붙이겠습니다.

삼양옵틱스, 열화상카메라 시장 진출

 

삼양옵틱스, 카바스 품고 열화상카메라 시장 진출

광학전문기업 삼양옵틱스는 10일 카바스 열화상 카메라 사업부를 인수한다고 밝혔다.삼양옵틱스는 40여년간 광학 기기 제작 노하우를 쌓았다. 연구개..

it.chosun.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투하시고, 시장에서 꼭 살아남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삼양옵틱스 (기업리포트 읽기)

삼양옵틱스 (사업보고서 읽기)

삼양옵틱스 (뉴스모음)

삼양옵틱스 (재무제표 살펴보기)

삼양옵틱스 (투자아이디어 정리)

삼양옵틱스 (적정매수가 제시)

삼양옵틱스 (적정 매수가 제시) <- 작심 A/S 시리즈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