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오늘은 최근 핫한 분야였던 2차전지와 관련한 회사인 '코윈테크'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2차전지 자동화설비를 턴키방식으로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처음 공부했을 당시와 최근의 적정매수가 계산때까지 선뜻 매수하지는 못했습니다.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많이 내렸다가 또 오르는 등 버라이어티 한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괜찮은 회사같은데?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어떤 이유가 있는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코윈테크 2020년 2분기 실적 및 투자아이디어 정리

 

5월에 나온 기업리포트를 살짝 살펴봤는데 일반적인 상황을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실적이 감소했지만, 2분기 이후로는 전기차 공급도 점차 회복될 것이고 그로인한 주요고객사인 LG화학과 삼성SDI의 투자확대가 예상되니 실적은 자연스럽게 올라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8월 24일자로 따끈따끈한 리포트도 발간되었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나 봅니다. 그래서 최근에 주가가 그렇게 하락한 걸까요?

과연 맞는 예상인지 2분기 실적도 확인하고 관련 지표와 자료로 공부해보겠습니다.

 

사실 2차전지와 관련된 업종으로 소개하긴 했지만 정확히 얘기하면 자동화설비가 주분야이고 그중 최근 핫한 것이 2차 전지 자동화설비분야입니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해서 무인화 자동화 추세로 가고 있는 최근 추세에 딱 맞는 사업분야입니다.

제품 생산보다는 서호전기처럼 외부업체에서 수주를 유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주잔고를 유지하면서 꾸준한 수주물량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입니다. 관련 뉴스를 검색해 보니 최근 유럽발 수주 유치 건이 나옵니다.

 

코윈테크, 유럽서 깜짝 수주

 

뜨는 '공장 자동화'...코윈테크, 유럽서 깜짝 수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수출길이 꽉 막힌 가운데 국내 공장 자동화 설비 중소업체인 코윈테크(282880)가 유럽서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다. 해상풍력 설비업체인 삼강엠앤티�

www.sedaily.com

코로나19로 국내도 그렇고 어수선했던 유럽시장에서의 수주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70억의 단일계약이고, 전년도 매출의 8% 정도 수준이지만 그래도 현지 영업이 불가능한 이 시점에 값진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발 수주계약이므로 나름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작은 규모에 단발성이지만, 이 계약을 레퍼런스 삼아서 안정적인 기술력과 완성도를 보여준다면 유럽연합의 장기계획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커져가는 2차전지 시장에서 좋은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단 맡은 임무는 충실히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020년 2분기 실적 공시]

기업공시 내용으로 2020년 2분기 실적을 꼼꼼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코윈테크 분기별실적
코윈테크 분기별실적 그래프

아직 상장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서 2019년 1, 2분기의 실적 데이터가 공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써서 수치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필요하면 다 하게 되나 봅니다. ㅋㅋ

 

다행히 상장 후 첫 분기인 2019년 9월의 분기보고서 자료가 있었고, 2020년 3월 분기보고서의 재무제표에서 전기(2019년)의 동기 재무제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원리로 2020년 6월 반기보고서에서 2019년의 2분기 데이터를 얻었고, 2019년 반기간의 매출액에서 2분기 값을 빼주면 자연스럽게 2019년 1분기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 사업보고서에서 2019년 1분기, 2분기, 3분기 값을 다 빼주면 자연스럽게 2019년 4분기 자료도 쏙 구할 수 있죠.

 

2020년 3월 분기보고서: 2019년 1분기 실적, 2020년 1분기 실적
2020년 6월 분기보고서: 2019년 2분기 실적, 2020년 2분기 실적
2019년 9월 분기보고서: 2019년 3분기 실적
2019년 사업보고서: 2019년 4분기 실적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일 수 있겠지만 이참에 상장한지 얼마 안 된 기업들의 재무제표 자료를 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쉬운 방법이 있다고 제발 말해주지 마세요.. 이 기분 더 느끼고 싶으니까요. ㅋㅋㅋ)

 

기쁨의 혼잣말은 여기까지 하고,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자료를 보지 않아도 될 만큼 처참합니다. 2020년 1분기부터 실적이 하락한 것을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직격탄을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코윈테크 재고자산 - DART 전자공시시스템 2020년 반기보고서

원재료는 그나마 덜 쌓여있긴 한데, 재공품량이 상당합니다. 제품이 되는 과정에 있는 재고자산이 많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판매가 스톱되었다는 거겠죠. 자세한 내부 사정은 알 수 없으나 자료로는 좀 힘들어 보이네요.

 

DART- 전자공시시스템 2020년 코윈테크 반기보고서

제품 매출 금액이야 앞선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고, 세부적인 내용에서 전년 대비해서 내수는 그럭저럭 선방했지만 큰 포션을 차지하고 있던 유럽에서의 실적이 거의 1/10 수준입니다. 현재의 어려운 상황이 고스란히 보입니다.

 

실적과 공시자료를 종합해 봤을 때 현재까지의 상황은 어두운 편입니다. 3분기 4분기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어느 정도 해소된다는 전망도 많고, 세계적으로도 경제활동이 재개되고 있는 만큼 기대를 해봐야겠습니다. 특히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의 매출과 수주가 하루빨리 해결되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선 뉴스 기사가 더 극적으로 보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2분기 막바지에 유럽향 수주를 작은 규모지만 확보했으니, 3분기 4분기에 어느 정도 수주물량이 있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볼 수 있겠네요. 물론 2019년도만큼의 매출액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겠지만요.

 

코윈테크와 관련한 앞으로의 투자 포인트는 언제쯤 수주가 활발히 재개될 것이냐를 잘 살펴보고, 관련 뉴스나 수주 공시가 뜨면 필히 규모와 지역을 확인하면 좋겠네요. 모쪼록 파이팅입니다!! 3분기 실적 확인할 때면 밀렸던 물량만큼 한꺼번에 시원하게 매출 신장되는 자료를 보고 싶습니다.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서 살아서 만나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화 - 코윈테크(기업 리포트) (2020.05.12.)
수 - 코윈테크(사업보고서 읽기) (2020.05.13.)
목 - 코윈테크(뉴스 모음)
금 - 코윈테크(재무제표 살펴보기)
토 - 코윈테크(투자 아이디어 정리)
일 - 코윈테크(적정 매수가 제시)
코윈테크 (적정 매수가 제시) <- <작심 A/S시리즈>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