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케이씨씨글라스의 2분기 실적 발표는 8월 17일에 있었지만 무한매수법에 잠시 빠져있던 관계로 업데이트가 늦었습니다. 이렇게 태연(?)할 수 있었던 이유는 투자하는 기업들이 좋다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라고 변명 아닌 변명을 해봅니다. 그래도 주주로서 최선의 도리라고 할 수 있는 분기별 실적 점검 정도는 꼭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늦었지만 투자하는 종목들에 대해서는 꼭 체크할 예정입니다.

 

 

 

 

케이씨씨글라스 2021년 2분기 실적

(단위: 억원)

케이씨씨글라스 분기별실적 모음

 

흠잡을 데가 없는 아주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가 합쳐지면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중입니다. 오히려 영업이익율로만 보면 합병 전의 코리아오토글라스의 10% 초반의 수치보다 더 개선되었습니다. 합병 전이라 전년동기와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겠지만 1분기와 비교해서 좋은 실적이었습니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매출원가)

(단위: 천원)

비용의 성격별 분류 - 케이씨씨글라스 2021년 2분기 보고서

 

실제로 고정비용을 확인할 수 있는 비용의 성격별 분류 항목을 보면 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적자료에서 2분기 자료를 뺀 값도 표시하면 좋을 것 같아서 약간의 편집을 했습니다. 총합계만 보면 매출원가가 약 100억원이 증가하고 매출액은 180억원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용이 적지는 않지만 매출액이 증대될수록 판관비가 거의 변화가 없어서 영업이익률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무튼 사업을 곧잘 하는 걸로!!

 

 

 

주요 제품 서비스 매출액

주요 제품 서비스 매출액 - 케이씨씨글라스 2021년 2분기 보고서

 

반기 자료로 1~2분기 데이터가 섞여 있어서 분리해봤습니다. 유리제품은 여전히 좋았고, 인테리어 제품의 매출액 성장도 눈에 띄네요. 1분기 보고서를 공부할 때 들었었던 리모델링을 위시한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했는데 주택 샤시에 들어가는 각종 유리들의 매출액이 증대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격변동 추이

가격변동 추이 - 케이씨씨글라스 2021년 2분기 보고서

 

2020년에 비해 현재 판유리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밝힌 이유로는 말레이시아향 저가 유리 유입 확대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졌다고 하고 있습니다. 다만,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시장단가가 상승 추세라고 합니다. 하반기에는 다시 반등된 판매 가격으로 돌아올지도 모르겠네요.

 

인테리어 쪽도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서 그 압박으로 원가 상승 요인을 일부 반영했다고 합니다. 하반기에도 계속적으로 단가 상승에 압박이 있는 것 같네요. 꾸준히 내수 수요가 있는 만큼 가격은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가격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케이씨씨글라스의 사업보고서에서 다소 상반되는 내용입니다. 분명 제품 판매단가는 상승하는 추세라고 하는데 보고서상의 가격은 하락했고, 원재료 가격도 2020년에 비해서는 꽤 많이 하락한 단가를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원유 가격이 하락/상승했는데 주유소에서 이를 가격에 반영하려면 시간이 걸리는 이치일까요?

 

유리의 주재료인 소다회 가격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가격이 많이 하락해서 현재는 이 정도이지만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에 있고,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시장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 특성상 현 추세를 바로바로 반영하기는 쉽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결론은 원재료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에 영업이익을 증대시키려면 제품 가격도 상승할 수밖에 없고, 다행히도 국내에서 케이씨씨글라스의 판유리 생산입지는 탄탄하므로(국내 유일 2개 제조사) 제품 판매 가격 결정권이 있으므로 적절히 대응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향후 실적에의 영향도 크게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생산실적

생산실적 및 가동률

 

판유리는 가공특성상(설비 불을 끌 수 없어서) 시간으로 가동률을 메기면 100%가 나옵니다. 그래서 생산물량으로 가늠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유리의 경우 77.2%로 다소 여유 있게 생산 중인 것 같네요.

 

설비의 신설 매입계획

 

늘어나는 인테리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 증가를 위한 설비투자를 진행 중이고, 유리의 경우도 늘어난 물량의 공급에 대비해 남여주물류단지를 확보했고, 아마도 지금은 정상가동중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처리물량에 따라 꾸준히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현황

유리부문 시장점유율

 

국내유리사업에서 굳건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케이씨씨글라스입니다. 계속 언급되고 있는 말레이시아향 유리 공급으로 인해 점유율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점유율로 시장을 주도하는 중입니다. 특히 자동차 유리시장점유율을 70% 이상으로 압도적입니다.(코리아오토글라스의 위엄)

인테리어 부문 시장점유율

 

최근 주택가격상승으로 인한 기존 주택의 리모델링(인테리어) 시장이 성숙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규모가 크지 않고, 케이씨씨글라스의 점유율도 작지는 않지만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주요사업이 자동차를 바탕으로 하는 판유리이기에 인테리어 부문에서는 다소 약할 수 있지만 KCC의 강점인 유리사업을 바탕으로 사업확장을 기대해봅니다.

 

 

 

워낙에 실적이 꾸준하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사업모델을 영위하고 있어서 케이씨씨글라스의 투자를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특히나 중간배당으로 또 한 번 주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기에 더욱더 안심하고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KCC글라스 주가추이 - 네이버증권

 

지난 1년간의 주가 상승만 봐도 케이씨씨글라스의 시장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이상 주가가 더 오를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확실히 답을 할 수 없겠지만 지금의 사업을 꾸준히 이어가면서 실적도 향상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는 자신 있게 그렇다고 답할 수 있겠네요. 실적이 휘청거리지 않는 이상 계속 함께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남은 하반기도 잘 부탁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