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지난 2월 10일에 케이씨씨글라스의 2020년 4분기 잠정실적이 발표되면서 배당금도 결정공시되었습니다. 살짝 살펴보니 실적이 적잖이 좋았던 것 같아서 기대가 되기는 하는데, 어쩌면 코리아오토글라스와 합병하면서 실적이 고스란히 추가된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전기에 대비해서 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보면 맞는 것 같네요. 더욱 정확한 것은 2020년 사업보고서가 발표되면 확실해질 것 같고, 현재까지 발표된 잠정실적을 기준으로 실적과 배당금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 2020년 4분기 실적

 

 

 

케이씨씨글라스 2020년 4분기 잠정실적

결산실적공시 예고
결산실적공시 예고(안내공시) - 케이씨씨글라스 전자공시시스템

 

몇 안되는 종목들도 일정 체크가 많이 늦어졌네요. 아직 주린이 티를 못 벗어서 그런가 봅니다. 아무튼!! 친절한 케이씨씨글라스는 결산실적 공시예정일도 지난 2월 5일 미리 공시했습니다. 이런 작은 공시 하나도 주주를 생각하는 마음이 가득 담긴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주들의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해소시키기 위한 노력에 고맙네요.

 

영업실적 공시
영업(잠정)실적 공시 - 케이씨씨글라스 전자공시시스템

 

매출액은 말할 것도 없고, 당기순이익도 2020년 3분기에 비해서 973.2%의 놀라운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폭발적인 당기순이익과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이 발생한 것은 염가매수차익 84,318백만원이 포함되었다는 설명입니다. 아마도 코리아오토글라스와 합병하면서 발생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이익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 비용을 제외하고는 대략 당기순이익이 25,443백만원으로 3분기에 비해 100% 이상의 증가폭입니다. 역시 코리아오토글라스는 좋은 기업이었습니다.

 

(단위: 억원)

케이씨씨글라스 분기별 실적
케이씨씨글라스 분기별 실적

 

공시된 2020년 4분기 자료를 넣어서 보기 좋게 표와 그래프로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공시자료에서는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확인할 수 없어서 부득이하게 판관비를 2020년 3분기와 동일하게 넣어서 역산해서 매출총이익과 매출원가를 기록했습니다. 실제 자료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수염가차익금액 840억원의 일회성 비용이 추가되어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를 걷어내고 영업이익률로만 살펴봤을 때 8.06%로 코리아오토글라스와의 합병으로 좋은 결과를 보였네요. 케이씨씨글라스의 입장에서는 더할나위없는 좋은 합병이었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 2020년 배당금

현금현물배당 결정
현금/현물배당 결정 - 케이씨씨글라스 전자공시시스템(2021.02.10.)

 

잠정실적을 발표한 날 배당금 결정 공시가 같이 나왔습니다. 보통은 잠정실적과 함께 배당금도 같이 공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와의 합병으로 인해 기존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주주들은 조금 불안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과연 이전 수준의 배당금 지급이 가능할지.. 아니면 갑자기 배당컷이 될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케이씨씨글라스의 선택은 이전수준에 근접한 배당금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합병한지 얼마되지도 않았고, 심지어 케이씨씨글라스 조차 인적분할한지 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기업을 판단한다는 것이 좀 성급할지 모르겠지만, 잠정실적 예정공시나 잠정실적과 배당금 결정공시의 일련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주주들을 분명 생각한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대주주의 지분이 많아서 배당금도 시원시원하게 지급했던 것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그렇다 한들 대주주와 일반 주주가 한마음 한뜻으로 한곳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안심도 되면서, 기분도 좋고 그렇네요.

 

배당추정 그래프
케이씨씨글라스 배당추정 그래프

 

케이씨씨글라스의 과거 데이터가 없어서 코리아오토글라스의 과거 배당금 지급이력을 덧붙여 봤습니다. 2016년~2019년까지의 자료는 코리아오토글라스의 데이터이고 2020년이 케이씨씨글라스입니다. 공시된 자료를 기준으로 보면 배당성향이 25.16%, 시가배당률 5.71%로 과거 코리아오토글라스의 배당금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염가차익분을 제거한 값은 다소 높아지기는 하지만 일시적인 값이고, 어쨌든 당기순이익으로 인식된 금액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 2020년 발표된 공시자료를 기준으로 배당금을 평가해야 하지만 외부요인을 제외하고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이지만 염가차익만큼의 실적이 없었다고 해도 (배당성향과 시가배당률이 다소 높긴 하지만...) 과연 배당금 2,100원이 가능했을까요?? 그랬으리라 믿습니다!! ㅋㅋㅋㅋ

 

제대로 된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다시금 적정 매수가도 계산해보고, 배당금과 실적을 평가하고 싶네요. 어쨌든 발표된 배당금 2,100원은 굿굿 베리굿!! 좋았다고 말하고 싶네요. 앞으로도 이 기세를 몰아서 한국의 배당 귀족주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주가 급상승

케이씨씨글라스 주가차트
케이씨씨글라스 주가차트 - 네이버금융

 

이렇게 끝맺으려고 했는데 오늘(2021.02.15.) 주가가 무려 11.43%가 상승한 45,350원에 마감했습니다. 별다른 뉴스가 없었던 것 같은데 왜일까요? 이럴 때 참고할 수 있는 고전 책에서는 즐기고 빠져나가라는 얘기를 읽을 수 있는데.. 뭐 저는 길게 가지고 갈 거고 아직 적정 매수가가 정해지지 않아서 정확한 판단이 안되네요. 일단 뭐 급격히 하락하는 것보다는 좋은 일이니까 기록 겸.. 남겨둡니다. 더 승승장구하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