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기업리포트를 통해 알아본 정상제이엘에스는 상당히 매력적인 회사였습니다. 일단 빼놓을 수 없는 것이 2010년부터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는 배당금입니다. 10년의 기간 동안 한 번도 배당컷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실적 부분을 전부다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요 몇 년간은 탄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분기의 실적이 잠시 주춤했지만 2분기 발표된 실적은 그래도 어느 정도 회복된 모습이었습니다. 오늘은 사업보고서를 읽고, 정상제이엘에스의 사업에 대해서 좀 더 깊이 공부해보겠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 사업보고서 읽기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정상제이엘에스의 주요 고객층은 초등학생입니다. 하지만 익히 알고 있듯이 출산율의 저하로 초등학생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2009년 약 350만명에서 2012년 말 기준 280만명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013년 이후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학령인구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학원 산업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도 안정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되려 1인당 사교육비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으로 전체 사교육비 시장의 약 70%가 초/중학생입니다. 요즘 학생들의 공부 패턴(?)을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교를 통한 자기 학습이나 개인 자습을 통한 공부의 비중이 더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학교에 다닐 때도 오히려 학원에 갈 시간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주변에 저학년을 둔 맞벌이 부부들을 둘러봐도 여러 학원에 보내고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교육부와 통계청 자료에도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일단 회사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각각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일단 정상제이엘에스의 모태가 '정상어학원'이므로 기본적으로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프로그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자료
CHESS 소개 -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CHESS(Children English Study School)

체스가 뭔가 했더니 풀어쓴 글자에서 명확히 알 수 있겠네요.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검색을 해보니 업계에서는 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교육대상이 초등학교 1~6학년으로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 목표이며, 온라인을 통한 학습도 가능하네요.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자료
ACE 소개 -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ACE(American Curriculum based English Studies)

영어를 주종목으로 하는 회사답게 프로그램 이름을 기가 막히게 잘 뽑아냈습니다. CHESS로 초등학교 때 기본기를 탄탄히 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습득을 해왔다면, ACE 프로그램으로 실질적인 영어 실적(?)을 달성합니다. 학생의 목표에 따라 읽기/쓰기/말하기/듣기 분야를 좀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이네요. 교육대상도 중학교 1~2학년입니다.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자료
V-Group -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V-Group

V는 진리(Veritas), 승리(Victory)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중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목고를 노리는 중학생이나 일반고를 진학하는 학생 중에서도 지금까지 쌓아왔던 영어실력을 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프로그램들이 단계별로 잘 짜여있네요. 특히 '영어'에 특화되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꾸준하고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교육생들이 빠져나올 수 없는(?) 탄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 홈페이지 자료
조기 유학/연수 프로그램 등 - 정상에이엘에스 홈페이지

 

 

다음으로 캐나다 Vancouver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이 있네요. 캐나다에 있는 분원을 통해 학습 관리를 하고 있고, 2010년부터 미국 시애틀 현지법인을 설립해 미국 시장으로도 사업영역을 확장했네요. 꼭 대학 유학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초/중/고등/대학까지 학생이 필요로 하는 부문에 맞춰 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지금까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좀 더 확대하고자, 커버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 프로그램을 2018년 11월부터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리포트에서 확인했듯이 카카오와 연계하여 '카카오 키즈잉글리쉬'라는 프로그램을 신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2년이 다되어 가고 있어서 이와 관련한 사업도 안정화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적 부문에서 따로 확인해보겠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정상제이엘에스 2019년 사업보고서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정상제이엘에스 2019년 사업보고서

 

 

매출의 대부분이 위에 언급된 영어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오프라인의 매출이 61.7%로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분기 매출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상당히 타격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매출 구조입니다. 아무리 온라인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역시 기존에 구축된 사업모델을 한번에 뛰어넘을 수는 없었겠죠.

 

 

정상제이엘에스 2019년 사업보고서
부문별 매출실적 (사업부문별 정보) - 정상제이엘에스 2019년 사업보고서

 

 

세부적인 매출내역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9년의 사업보고서라서 전년도에 대비해서 매출액이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네요.

 

 

정리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은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깊숙이 공부하기 전에는 영어사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원사업을 전개할 것으로 추측했는데 일단은 본업인 '영어'에 중심을 투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인 '키즈 잉글리쉬'도 영어부문입니다. 무리하게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강점이 있는 부문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진행하는 모습이 듬직합니다.

유아부터 중학생까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 것 같아서 믿음직스럽습니다. 아직은 자녀가 없어서 학원 부분은 잘 모르지만 영어교육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 것을 잘 느끼고 있기에 향후 사업도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영어의 중요성은 커지면 커졌지 작아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을 잘하기 위해서도요?!?!)

탄탄한 매출실적과 꾸준한 배당금 지급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는 '정상제이엘에스', 현재까지는 매력적인 주식으로 생각됩니다.

 

 

늘 시장에서 고군분투하시는 투자자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상제이엘에스 이전 글 읽기

정상제이엘에스 - 거듭 강조되는 배당메리트 Feat. 낮은주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