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드디어 담배 및 부동산 사업부문과 관련한 사업보고서를 대충은 읽어봤습니다. 담배 수요에 대한 안정적인 점은 있지만 사업의 확장성에는 조금은 의문이었습니다. 물론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면서 노력하고 있자만 쉽지는 않아 보였네요. 반면에 부동산 부문은 토지와 사업 설계가 잘 맞아떨어져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꽤 괜찮은 편이라 좋았습니다. 탄탄한 KT&G의 담배사업부문을 뒤로하고 또 다른 축을 이루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7탄

 

 

 

<인삼부문>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인삼사업은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서, 원료의 조달까지 6년간의 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인삼 재배에 대해서 그렇게 조애가 깊은 것은 아니지만 재배방법이 까다롭고, 긴 시간이 요구되고 연작이 불가능해서 한번 수확을 하면 또다른 땅으로 옮겨야 해서 토지 임차 문제도 있습니다. 매년 조금씩 심고 있겠지만 아무튼 홍삼 한번 먹으려면 6년이 소요되는 만큼 자본이 많이 필요합니다.

 

인삼 재배력
인삼 재배력 - 팜한농 홈페이지

 

 

(2) 산업의 성장성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 및 기대수명 연장에 따라 웰빙과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감안할 때 향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KT&G 사업보고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면역력을 강조하고 있는 2020년과 요즈음에는 이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습니다. 

www.mdon.co.kr/news/article.html?no=27052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면역력 강화 특허기술’

인삼과 홍삼 함유 면역력 강화 기능 성분의 증진 기술 특허출원 증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으나, 아직 백신 및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

www.mdon.co.kr

수출도 그렇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었네요. 실제 면역력 강화에 연관된 물질에 대한 연구결과였고 그에 대한 특허를 바탕으로 수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6년이나 공들여서 키우는 작물인데 그 정도는 가능하겠죠?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건강기능성식품인 인삼에 대한 계절적인 요인은 특별히 없습니다. 뭐 주변을 봐도 건강 관련 제품들을 드시는 분들은 계절 대중이 없습니다. 그냥 상시로 섭취하고 수시로 챙기는 것이 이런 건강기능 제품들이네요.

 

 

(4) 국내시장 여건

광고에서 특히 명절 전인 이맘때 많이 볼 수 있는 광고와 브랜드죠. '정관장'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고, 2019년 말 총매출의 약 90.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정관장 브랜드의 위상이 크네요.

 

 

(5) 해외시장 여건

중국과 일본, 동남아에서도 우리나라 인삼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제가 알기로도 우리나라 인삼의 질이 우수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국내 매출을 제외한 나머지 9.%를 차지하고 있어서 10% 안쪽의 매출액이네요.

 

 

(6) 시장 경쟁력

110년 이상의 전통이 있는 인삼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오래됐나요?) 인삼을 전문 생산하는 국내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서 꾸준한 물량을 확보함과 동시에 품질도 관리되고 있네요. 연간 9,000톤을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네요. 판매량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큰 규모겠죠?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전체 매출에서 홍삼제품이 차지하는 매출액이 90.5% 입니다. 흔히 들어봤던 제품이 나오네요. '홍삼정, 홍삼정환, 홍이장군, 아이패스' 등으로 꽤 인지도가 있는 제품들입니다. 역시 정관장의 고유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서 시장에서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뿌리채로도 나가는 물량이 7.4% 정도는 있네요.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주요 원재료와 관련된 자료를 보니까 며칠 전 담배 원가를 알아봤던 생각이 나네요. 인삼은 일단 흥분을 가라앉히고 자료만 잘 살펴보기로 합니다. 주요 원재료는 역시 '수삼'입니다. 전체 매입액 중 88.7%를 차지하는 만큼 주요 재료입니다. 총매출액이 1조 4천억원정도 되는 데 주요 원재료가 2천억원으로 제품 대비 20%의 원가입니다. 꽤 남는 장사로 보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수삼의 가격은 매년 증가했습니다. 특히 2018년에 2천원 넘게 올랐습니다.

 

인삼 생산량
인삼 생산량 - 2018년 인삼 통계자료집

 

2018년에 수급에 문제가 있어서 올랐나 싶어 살펴보니 계약재배의 물량이 약 2천톤가량 부족했었습니다. 뒤쪽의 통계자료를 살펴보니 2018년 수삼 가격이 눈에 띄게 증가했었는데 전체 수요와 공급량은 이전 연도와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저만의 추측을 살짝 얹히면 계약재배로 인한 물량 수급에 문제가 있어 미계약 재배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삼 단가도 올라간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아무튼 KT&G의 입장에서는 원재료의 원가가 높으면 높을수록 영업이익률에는 마이너스입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실적, 가동률
생산능력, 실적, 가동률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인삼부문의 생산실적과 가동률입니다. 평균 기계 가동률이 95.1%로 꽤 높은 수준이고, 특히 홍삼제품의 가동률이 95.3%, 91.8%로 준수합니다. 제가 알기론 공장 설비의 가동률이 100%에 이른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알고 있는데(설비의 유지보수 측면에서 여유가 없음) 앞으로 공장 증설과 관련한 비용 투입 계획은 없는지 살펴봐야겠네요.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

생산설비의 현황 등
생산설비의 현황 등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인삼부문도 역시 토지와 건물의 자산가치가 꽤 높습니다. 앞선 인삼부문의 산업동향에서도 자본이 많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그에 해당하는 자산비율이 높습니다.(기계장치 보다도..)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매출실적
매출실적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홍삼 제품과 상품 매출액만을 따로 편집해서 봤습니다. (기타부문은 거의 미미하므로..) 앞선 주요 제품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국내 매출이 90.5% 해외 매출이 9.5% 입니다.

 

국내부문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의 주력 유통채널과 홈쇼핑, 온라인 등의 유통망을 전국적으로 구축하고 있고, 2019년 말 주력하는 유통채널이 약 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다양한 유통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주변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홍삼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선물하기 마땅찮거나 뭔가 있어 보이는(?) 물건을 구입하고자 할 때 생각나는 제품이랄까..?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기존 구축된 전국 유통망(프랜차이즈, 백화점, 대형마트 등)으로 배송되고 있고, 해외는 대만, 미국, 중국, 일본법인 등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담배와 다르게 인삼은 1~3개월 외상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단가가 있어서 그런 듯??) 가맹점의 경우는 구매카드 방식으로 판매하고 사업자별로 부여된 신용한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역시 판매량 정도로 부여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겠습니다. 해외는 30~180일 이내에 대금회수가 가능하도록 현금 결제 방식이라고 하네요. 구축된 유통망이 확실하지 않아 외상은 아무래도 힘들겠습니다.

 

 

(3) 판매전략

역시 '정관장' 브랜드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어쩌면 전 국민이 알만한 홍삼 브랜드가 아닐까 싶네요. 직접 구매하지는 않았더라도 누군가에게 선물로 받거나 혹은 지나가면서 많이 접했을만한 브랜드입니다. 실제로 광고도 많이 하고 있구요. KT&G 에서도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계속적인 마케팅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7. 연구개발활동

다.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비용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개발비용이 매출액의 0.9%로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유지는 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늘어난 만큼 소폭 상승하긴 했네요. 어떤 걸 개발했는지 볼까요?

 

 

라. 연구개발실적

연구개발 실적
연구개발 실적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2019년의 자료만 살펴봅니다. 홍삼의 주요 기능성에 대한 한술적인 자료를 발표했고, 해외시장 판매를 위한 제품 등록 승인도 마쳤습니다. 인삼 신품종 2종도 등록해서 홍삼의 주요 원재료인 수삼의 성능(?) 약효(?) 재배의 편의성(?)을 향상했네요.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연구하고 있네요. 제품 본연의 가치 증진을 위한 신품종, 학술대회 발표, 해외시장 제품등록.... 밸런스는 좋아 보입니다. 고객의 요구에 걸맞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시장에서 소외되지 않겠습니다.

 

따로 설비 투자에 대한 내용은 명시가 되어있지 않아서 확인이 불가능한데 아마도 아직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아서 기존 설비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하루아침에 홍삼을 더 찾지는 않을 듯..)

 

 

빠르게 인삼부문을 확인해봤네요. 인삼을 가공하는 홍삼제품이라 가공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겠지만 역시 중요한 것은 원재료인 '수삼'이겠네요. 매년 일정량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계약재배를 하고 있지만, 작물재배라는 것이 공장에서 물건 찍어내듯이 마음대로 조절할 수는 없기에 2018년의 가격 변화처럼 변수가 있습니다. 또한 예측된 수요에서 갑자기 변할 수도 있는거구요.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정확한 수요예측과 제대로 된 작물재배관리로 고품질의 원재료 '수삼'을 필요한 만큼 잘 공급받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원재료에서 20% 정도를 차지하므로 단가가 중요하겠습니다. 아무튼 잘 구축된 브랜드로 홍삼제품에서 튼튼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었네요. 전체 KT&G 매출에 좀 더 힘을 보탤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인삼부문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