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상장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완료되면서 덩달아 마음이 바빠졌습니다. 살펴볼 기업들은 많고 하루가 다르게 시장은 요동치는 것 같고.. 내가 빨리 이 흐름에 타지 않으면 어쩌나.. 큰일 났다 남들은 날아가는데 이렇게 가만있을 수 없어!! 등등등.. 조급한 마음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마다 고전 책의 대가님들께서는 한 말씀씩 거드십니다. "그거 니돈 아니야~ 니 수익 아니야~ 투자하지도 않았는데 손해 보지도 않았는데 마음 아파하고 조급해할 필요가 없어."

맞는 말인줄은 알고 있는데 머리는 이해해도 몸이 안 따라주네요. ㅋㅋㅋㅋ 하지만 나름 조급한 마음 잘 추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투자한 기업들을 마냥 방치해도 된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이렇게 실적도 확인하고, 관련 뉴스도 챙겨보면서 계속적인 점검활동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고려신용정보'입니다.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실적확인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실적

(단위: 억원)

고려신용정보 분기별실적표
고려신용정보 분기별실적 그래프

 

고려신용정보는 일단 주가가 막 드라마틱하게 상승하는 종목은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기투자나 화끈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심심한 종목일 수 있습니다. 고려신용정보의 진정한 의미는 배당에 있지만 그건 나중에 살펴보기로 하고, 실적에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매출액을 같은 그래프로 그리면 너무 차이가 나서 나타내지 못했으니 표의 수치를 유심히 보시면 좋겠네요. 일단 매출액이 아름다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확확 튀면서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매출액 증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업의 특성답게 제조업 회사들의 매출과 모양이 많이 다릅니다. 그리고 한번 확보한 고객은 경기에 따라 특별한 편차가 없는 지속적인 수주가 가능한 편이라 매출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이보다 아름다울 수 없을 정도로 실적을 내주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수익이 3, 4분기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기에 4분기 실적도 더 기대하게 합니다. 더 말할 것이 없을 만큼 실적에서는 깔(?) 것이 없습니다.

 

 

 

분기보고서 살펴보기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주요 제품의 매출현황 -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고려신용정보의 매출은 크게 3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의 매출이 채권추심업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전체 규모로 봐도 전년도 1-3분기 대비해서 매출액이 120억원 가량 늘었습니다. 그만큼 영업이익도 당연히 상승했습니다. 나머지 연결기업들의 실적은 크지 않습니다.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대출채권 -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기존 채권추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인 대부업 관련 채권 규모도 서서히 늘고 있습니다. 작년 6월에 설립된 이후로 서서히 매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점차 사업을 확장해 나감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에 기여하는 금액도 커지겠죠?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연결실체가 영위하는 영업에 따른 부문별 정보 - 고려신용정보 2020년 3분기 보고서

 

채권추심업의 영업이익률은 6.5%로 비교적 낮습니다. 회사가 발행한 무보증 사채의 이자인 6.5%와 비슷하네요. 그런데 대박(?)은 대부업입니다. 27.7%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채권추심업과 대부업의 만남이 뭔가 어울리는 듯한 느낌인데 회사 입장에서는 일단 영업이익을 잘 내고 있으니 잘하고 있다고는 해야겠죠? 점차 규모를 늘리고 있는 모습이라 매출액이 커지는 만큼 영업이익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2020년 배당 예상

고려신용정보 배당추정

 

최악이라는 표현이 미안할 정도로 아직 2020년이 끝나지 않았는데 EPS가 벌써 419원입니다. 어마 무시합니다. 2019년 총 EPS가 463원이었는데 이를 무난히 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단 가볍게 4분기 당기순이익이 3분기와 동일하다고만 생각해도(21억원) EPS가 146원이고 합하면 565원입니다. 배당금 300원을 예상하면 배당성향 53.1%, 시가배당률 5.29%로 아주 훌륭합니다. 주가가 확확 증가하지 않아서 그렇지 배당주로는 이만한 안정적인 종목이 또 있을까 생각합니다.

 

4분기 당기순이익을 조금 더 줘서 25억원 정도라고 보면 2020년 EPS가 593원이 됩니다. 배당금을 조금 더 줄 여력이 생기므로 320원으로 책정하면 배당성향 53.96%, 시가배당률 5.64%로 역시 너무 좋습니다. 다른 기업들의 배당을 추정할 때는 최선의 상황을 정말 무지막지하게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25억원 정도 달성을 한다 해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리

고려신용정보는 실적을 확인할 때마다 정말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먼저 대내외적인 큰 이슈가 없고, 정말 본업에 충실하면서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순이익도 늘어난 매출에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힘을 바탕으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배당금도 꼬박꼬박 잘 지급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다소 재미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예상 가능한 시가배당률이 이를 다 상쇄할 수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미국 주식의 리얼티인컴처럼 주섬주섬 더 늘리고 싶습니다. 오히려 주가가 통통 튀지 않아서 그때그때 여유가 있을 때마다 다른 생각할 것 없이(지금이 싼가 비싼가) 주식을 사모을 수 있는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