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요즘 국내도 그렇고 해외(미국)도 그렇고 무서운 흐름입니다. 혹자는 너무 상승한 데 따른 숨고르기(조정)다, 2차 하락이다.. 등등등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다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일어난 결과를 두고 이런저런 이유를 붙이면 이쪽으로 해도 말이 맞고 저쪽으로 해도 또 맞는 말입니다. 이런 시점에서 많은 스승님들(투자의 고전책들)께서는 이런 말씀을 하시죠.

 

"주식은 예측할 수 없다. 기업이 가진 가치를 분석하고 점검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기본 방향이 흔들리지 않았다면 그대로 가라."

 

머리로는 이해하는 데 몸(행동)으로는 참 따라 하기 힘든 말이죠. 저의 계좌도 그동안 벌어놨던 수익률을 까먹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구입한 종목들에 대한 저의 생각들이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에 맘 편히(과연? ㅎㅎ)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매수할 수도 있는 일이구요. 중요한 것은 미래를 예측하는 데 힘을 빼기보다는 오늘도 실적 점검하고, 기업들 돌아보고 뭐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하나하나 다 살펴볼 시간적인 여유도 없고, 아직은 노동소득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공부하던 KT&G의 재무제표를 점검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걱정은 저 말고 많은 전문가님들이 잘 해주실테고 정리된 사항은 뉴스나 팟캐스트로 좀 들어보면 되니까요.

 

케이티앤지 반기보고서 읽기


 

KT&G 2020년 2분기 실적 확인

 

2020년 2분기 실적
2020년 분기별실적 그래프

 

KT&G의 2019년 1분기부터 2020년 2분기까지의 실적입니다. 매출이면 매출 영업이익이면 이익 흠잡을 때가 없습니다. 그나마 2019년 4분기와 2020년 1분기에 살짝 부진했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을 고려하면 상당히 선방했습니다. 앞으로 3, 4분기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긍정적인 전망이 많아서 2020년의 실적도 큰 폭의 상승은 못하더라도 전년 수준으로 무난하리라 생각합니다.

 

 

KT&G 배당추정

케이티앤지 배당추정

 

KT&G는 배당도 중요한 종목이므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주가는 표시를 하지 못했는데, 2016년부터 2020년 현재 주가인 82,100원(2020.09.22. 종가)까지 연평균수익률을 계산하면 -5%입니다. 이 수치는 납득이 가는 게 주당순이익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쭈욱 감소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낮아지는 주가에 배당금은 3,600원, 4,000원, 4,400원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기 때문에 시가배당률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20년의 배당금은 과연 어느 정도 수준이 될지 한번 추정해봤습니다. 2분기까지의 주당순이익은 4,269원입니다. 남은 3,4분기 전망을 진짜 좋지 않게 판단해서 2019년 수준과 비슷한 7,500원이 된다고 가정하면, DPS를 4,400원이라고 해도 배당성향이 58.67%로 KT&G가 가지고 있는 현금자산을 생각해볼 때 무리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3, 4분기의 실적이 지난 1, 2분기의 실적과 엇비슷하다고 하면 주당순이익이 8,500원 정도로 계산되는데, 배당성향을 전년과 비슷한 56% 정도라고 가정하면 DPS가 4,800원이 됩니다. 시가배당률은 5.85%까지 올라가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무리한 배당금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뭐 어디까지나 예측이니까요.

 

지금의 주가 수준과 1, 2분기 실적에 향후 3, 4분기 전망까지 종합하면 KT&G는 충분히 매력적인 상황이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무조건 사야 한다는 의견은 아니니 개인적으로 신중한 판단을 해주시구요.

 

 

부동산 사업부문 실적

 

케이티엔지 영업부문 부문별 수익
영업부문 부문별 수익 - KT&G 2020년 반기보고서

 

개인적인 궁금증 때문에 찾아본 자료입니다. 과연 부동산 부문에서 수익이 어느 정도 될까 해서 재무제표 주석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2분기 실적만 놓고 봐도 1,899억원 가량으로 전체 수익(매출)에서 약 1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꽤 적지 않은 수익입니다.

 


 

분양계약 세부내용
분양계약 세부내용 - KT&G 2020년 반기보고서

 

부동산 사업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분양계약입니다. 전반기 대비해서 당기분양수익이 1,000억 가까이 상승했네요. 예상완성기한이 다가옴에 따라 분양수익인식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공장부지의 입자가 세월이 지나서 좋아졌는지 원래 좋았는지 (아마 전자가 맞겠지만요) 현재 사용하지 않는 부동산을 개발하여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담배사업의 부진함을 잘 메꿔주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사업보고서의 재무제표 자료를 살펴보고, 배당금 전망도 해봤습니다. 2020년 실적도 기대되고 있고, 배당금 지급에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군다나 현재 주가는 이전에 비해 많이 하락해 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좋은 시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최종 판단은 투자자 개인의 몫입니다. 꼭 개별적으로 자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시장 방향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끌려가지 마시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현명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물론 저한테 하는 말입니다. ㅋㅋㅋㅋ)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서 살아남아서 외쳐주세요. 살아남는 사람이 이기는 거라고!!!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KT&G - 이보다 안정적일 순 없다. 실적도 배당도

KT&G - 사업분야별 실적점검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

KT&G - 해외시장을 공략하라!! [2019년 사업보고서 읽기]

KT&G - 82분기 연속 흑자기록, 배당도 기대할게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