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그동안 익히 들어왔었던 기업!! 너무 좋아서 다가가기 어려웠던 그 종목!! 죄악주(?)로 불리면서 경기가 나빠지면 더 탄력을 받는다는 마성의 회사!! 오늘 공부할 기업은 'KT&G'입니다.

 

최근 한국자산신탁 처럼 새로운 종목을 발굴해보려고 시가배당률을 기준으로 검색 후 좋아 보이는 몇몇 종목들을 집어냈습니다. 거기서 단연 돋보이는 것이 KT&G 였습니다. 뭐 제가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기업이고, 그만큼 기업리포트의 자료와 트래킹하는 증권사들이 많았습니다. 뭔가 핫한 느낌이라 더 손이 안 가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좋아 보여서 공부할 수밖에 없었네요.

꼭 투자를 결정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공부 한번 해보고 싶은 종목이기도 했습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한번 시원하게 파헤쳐보겠습니다.

 

먼저 기업리포트를 쭉 살펴보면서 감을 익혀보겠습니다.

 

KT엔G 기업리포트 읽기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IBK투자증권의 2019.11.08.자 기업리포트 자료입니다. 2019년 3분기 실적발표시즌이라 이와 관련한 설명이 많습니다. 아직 사업보고서를 읽지도 않아서 뜬금없이 부동산 분양 수익이 튀어나왔는데.. 부동산 관련한 사업영역도 있나 보네요. 어쨌든 분양 수익이 일부 이연 되고, 급여 인상 및 마진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해서 7% 하회했습니다. 컨센서스 대비해서 낮아졌다는 말이지 실적 자체는 전년동기대비해서는 많이 올랐습니다. 아무래도 KT&G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는 높은 것 같네요.

 

익히 알고 있듯이 담배 매출과 점유율이 개선된 반면에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것 같은데 미국과 인니 등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한 번 더 강조하는 것이 부동산 사업이 '캐시카우'역할을 한다고 하니, 아무래도 사업보고서 공부를 할 때는 이 부분을 유심히 살펴봐야겠습니다. 몰랐던 사항입니다.

 

KT&G가 관심기업 물망에 든 것은 아무래도 배당 메리트 때문이었습니다. 리포트 시점에는 주당 배당금이 증액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주당 4,400원(시가배당률: 4.4%, 99,700원, 2019.11.07.기준)을 예상했습니다. 실적이 크게 망가지지 않는다면, 배당금이 하방을 굳건히 지켜주고 있어서 쉽사리 주가가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밑밥을 까는 이유는 액상형 전자담배와 관련한 이슈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 의심 성분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2020년 상반기에 유해성관련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사용 중단 강력 권고조치를 시행한다고 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가 훨씬 지난 시점이기에 이와 관련한 KT&G의 실적과 발자취도 함께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삼성증권의 2020. 1. 14. 기업리포트입니다. 음식료 관련 산업리포트 중 KT&G 분석 꼭지가 있어서 살펴봤습니다. 연초라서 이렇게 개별종목보다는 전체 산업에 대한 리포트가 다수 있었습니다.

2019년 4분기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여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일반 담배 판매량도 3개 분기 만에 감소폭을 멈추었고, 수원부지 개발에 따른 부동산 매출이 약 915억원으로 부동산 관련 사업이 매출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도 활발히 진행 중이었는데 특히 중동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고전하는 중동시장을 아예 빼버려도 주당순이익에 미치는 정도는 3% 정도라고 하니 다행인 건가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는 것이니까 그나마 긍정적인 전망으로 봐주겠습니다. 삼성증권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KT&G의 주가 전망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1) 지속적인 일반 담배 점유율 상승
2)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내 동사 점유율 상승
3) 담배 수출 회복
4) 향후 4년 간의 수원부지 분양 매출
5) 양호한 한국인삼공사 매출 증가

 

너무 궁금해서 부동산과 관련한 자료를 검색해보니,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공장부지를 개발하여 아파트를 분양하거나 복합쇼핑몰을 운영하는 등의 부동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현재까지는 성공적이다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부동산 사업분야가 하나 생긴 것은 아니지만 당장에 담배판매매출이 감소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수익이 늘어나는 점은 회사 입장에서 좋은 신호이죠.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2020. 2. 14. 하나금융그룹의 기업리포트입니다. 2019년 실적 공시가 완료되어 여러 증권사에서 분석자료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비슷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데, 실적 저하의 큰 요인으로 1. 담배 수출 물량 감소, 2. 인삼공사의 판관비 지출 증가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2019년의 기업리포트들과 유사하게 수출시장에서는 중동을 제외하고는 꽤 괜찮았고, 국내 시장에서는 예상대로 선전했다고 합니다. 2020년을 전망하면서 결국에는 큰 변동 없는 내수시장에서의 신규 매출 증대를 기대하기보다는, 새로운 해외시장의 수출물량이 얼마만큼 확보될는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합니다.

 

2019년 배당금도 4,400원으로 결정되었네요. 증권사의 예상치가 들어맞았습니다. 아마도 4분기 실적까지도 거의 예상이 되었던 바 정확한 배당금액 예측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4,400원으로 정해진 배당 덕분에 하방으로의 지지선도 어느 정도 탄탄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금감원이 KT&G가 2011년 인수한 인도네시아 담배회사인 트리삭티와 관련해서 분식회계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리포트에서는 과거 이와 유사한 전례가 있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사례를 들어서 향후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잠정 결론 결정이 나고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물론 시기가 묘하게도 코로나19가 한창 진행되어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국면이기는 했지만, 일부 영향이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고의성이 없었다는 결론이 나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같은 길을 걷지는 않았습니다. 분식회계 리스크가 사라지면서 덩달아 낮아진 주가에 기반한 주가수익률도 괜찮아 보인다는 기사들도 몇몇 있었네요.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대신증권 2020.04.16.

코로나19로 폭풍 같던 2020년 1분기가 지났습니다. 일단 실적은 상당 부분 선방해서 시장컨센서스에 부합했다고 합니다. 대신증권에서는 치명적인 투자 포인트 3가지를 제시했습니다.

 

1. 무연담배 수출개시
2. 일반담배 수출 회복
3. 한국인삼공사 실적 호조

 

우리나라의 경우는 여러 가지 규제로 인해 무연담배 시장 성장이 더딘 편이었는데, 해외 무연담배 시장은 성장 여력이 무척 크다고 합니다. 거기에 보너스로 필립모리스와의 협업입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저도 알고 있는 필립모리스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건강에 대한 염려가 높아져서, 담배 매출의 하락과는 반대로 한국인삼공사의 제품들(건강기능식품)이 부상하고 있어서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하이투자증권의 2020.07.21. 기업리포트입니다. 반가운 소식은 작년부터 노래 노래를 불렀던 해외시장 특히 중동에서의 수출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차피 최악의 상황에서 하반기에는 지금보다는 좋을 것이 확실시되므로, 큰 폭의 증가는 아니지만 2018년 물량 하락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기대된다네요. 수출 증가는 매출 증대 및 영업이익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 좋은 뉴스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면세부문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내수시장에서의 판매실적은 썩 괜찮은 듯 보입니다. 면세담배 실적이 일부 영향은 있겠으나, 총 물량 감소에는 많은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다는 전망입니다. 면역력 증강과 관련한 이슈가 있는 한국인삼공사의 매출 성장도 이상무!!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대신증권 2020.08.18.

2020년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면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대했었던 한국인삼공사의 판매실적이 오히려 부진했고, 이것을 국내 담배 판매 호조로 커버했습니다. 참 이런 것을 보면, 주식도 그렇고 시장도 그렇고 생각대로 되는 경우가 잘 없는 것 같아요. 물론 그래서 주식이 어렵고 아무리 공부해도 예측할 수 없고, 그저 대응하는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2분기가 끝난 시점에서 3분기를 예상하는데, 일단 안정적인 성장은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분기도 거의 다 지나가고 있는데, 실적이 궁금합니다.

 


 

케이티엔지 기업리포트

분기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 나오는 리포트들의 실적예측은 대략 맞는 경우가 많아서 가장 최근의 자료를 살펴보면서 리포트 읽기는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2020년 3분기는 전년 동기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고, 시장의 기대치만큼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2분기에 이어서 중동을 중심으로 하는 담배 수출도 증가하고 있고, 앞서 살펴봤던 사업의 방향이 약간은 다른 부동산에서도 분양 성공으로 인한 매출인식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른 3분기 실적도 양호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코로나19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어서, 면세를 포함한 법인 채널 판매는 부진하다고 하네요.

 

또 3분기가 되어가니까 배당금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맨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현재 주가가 많이 낮아져 있는 상태라 그만큼 시가배당률이 매력적인 수치가 되어있습니다. 물론 2019년 수준의 배당금이 지급될지 배당컷이 될지는 모르는 상황이지만 지금까지의 실적으로 미루어볼 때 썩 괜찮은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립모리스와의 협업이 계속 유효하기 때문에 당장에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더라도 판매 유통망이 현지에서 자리를 잡게 되었을 때 실적으로 인식되면, 또 매출과 영업이익이 그만큼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비교적 최근까지의 기업리포트를 쭉 한번 훑어봤습니다. 확실히 시장의 관심이 높은 종목이면서 그만큼 실적이면 실적 배당이면 배당, 모두 매력적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기관과 개인들의 관심이 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료가 많아서 시장의 관심이 높은 것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반대로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어서 공부하기는 한결 수월한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사업모델이 단순해 보여서 더 좋구요.(사업보고서 읽으면 막 사업이 엄청 많은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여하튼 기업리포트를 읽은 소감은 매력적이긴 매력적인 종목이다로 평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며칠간은 좀 더 깊이 파헤쳐봐야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 변동성이 심한 것 같습니다. 잘 이겨내셔서 시장에서 꼭 살아남으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