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오늘은 본격적으로 KT&G의 사업보고서를 공부해보겠습니다. 2020년 6월까지의 반기보고서까지 공시되어 있는데, 재무제표 확인할 때 반기보고서를 보기로 하고 이번에는 2019년 사업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최신자료는 분기별 보고서로 잘 확인할 수 있지만 회사를 처음 공부하는 저 같은 주린이들에게는 1년의 자료를 총정리한 '사업보고서'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자료들은 분기보고서에는 빠져있는 사항도 좀 있구요. 그럼 본격적으로 자료를 읽어보겠습니다.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읽기

 


 

II. 사업의 내용

KT&G는 기업리포트와 자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도 잠시 확인했듯이 4가지 사업부문(담배, 인삼, 부동산, 기타)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 2. 사업의내용

 


 

□ 담배 및 부동산 부문

1. 사업의 개요

 

<담배사업>

KT&G에서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을 내고 있는 부문이 '담배사업'입니다. 대부분의 국민들도 잘 알고 있는 사항이 아닐까 싶네요. 실제 담배를 피우시지 않는 분들도 잘 알고 있는 회사와 사업분야죠. 특징적인 것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담배만큼은 독과점형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담배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원료의 준비부터 생산설비 구축과 유통망 확도 등에 대규모의 자본이 소요되고,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인지도를 높이지 위해서 지속적으로 마케팅도 추진해야 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담배사업>

1998년까지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였지만, 2002년 이후 금연 열풍과 흡연 관련 규제 강화 여파로 총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전자담배시장이 급격히 커져가고 있어서, 이에 따른 담배산업도 변화하는 움직임이 크다고 하네요.

 

<해외담배사업>

역시 해외시장의 개척이 향후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여러 기업에서 공통으로 고민하는 문제였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를 형성한 많은 기업들에게 숙명과도 같은 기업성장을 위해서 국내 시장에서는 한계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KT&G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매출 신장을 이루고 있습니다.(라고 되어있는데 최근 실적은 감소세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도 2025년까지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세계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금보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담배 소비는 경제적인 영향을 비교적 덜 받지만(기호식품, 편의품이라 그런 듯), 그래도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의 증가가 담배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정부의 세금 인상 및 높은 가격 책정이 흡연율에도 조금은 영향을 준다는 말이겠네요.

계절적으로는 동절기보다는 하절기 수요가 다소 많은 편입니다. 아마도 추운 날보다는 따뜻한 날에 더 담배를 소비하기가 좋겠죠?

 


 

<부동산사업>

의외의 사업분야라고 생각했던 부동산 사업입니다. 한국자산신탁의 경우와 같이 부동산이란 것은 일반 재화 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이름 그대로 부동산은 움직일 수 없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다른 부동산과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지역별/용도별/권리 형태별로 차이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고, 대부분 많은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고 회수율의 측면에서는 시간이 꽤 소요될 수도 있겠네요.

 

(5) 시장 경쟁력

담배산업을 기반으로 (자금을 투입하고) 개발 가능한 유휴 부지를 바탕(기존 공장부지 등을 말하는 것 같네요)으로 부동산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네요. 최근 '주택 분양시장'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KT&G가 가지고 있는 이름에 대한 신뢰감으로 현재까지는 무리 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담배사업의 매출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의외로 부동산 사업도 분양수익과 임대수익이 12% 정도는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률도 70% 정도 수준이라서 향후 공장 신축과 관련한 설비투자는 필요하지 않을 것 같네요. 해외시장 수출물량이 엄청나게 증가한다면 모르겠지만요.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수출 수량이 생각보다는 많은데, 2019년에는 전체적으로 저조한 실적이었습니다. 여러 리포트에서도 중동시장에 대한 수출량 감소를 계속 언급한 이유가 있었네요. 하지만 전체 매출액 합계 2조 9천억원에 비해서 약 3.6% 정도의 점유율이라 실적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연구개발금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1%가 채 안 되는 금액이긴 하지만요. 대부분 개발 내용이 차세대 신규 제품(NGP라고 불림)에 대한 것이고, 꾸준한 연구로 신제품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선 자료에서도 담배시장에서는 트렌드에 민감한 부분이 있고, 최근 전자담배로 이동하는 고객층도 있으므로 지속적인 제품 개발이 중요합니다.

 


 

인삼부문
1.
사업의 개요

 

인삼의 재배는 어느 정도 잘 알고 있는데, 한토양에서 인삼을 재배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지력 소모가 큰 작물이기 때문에 연속해서 작물을 수확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6년간의 시간이 필요해 원재료를 수급하는 데 많은 비용이 투입됩니다.

 

최근에 코로나19의 여파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 특히 면역력 증강과 관련한 제품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느끼고 있는데, 전통적으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홍삼에 대한 면역력 강화 이미지가 요즈음은 더욱 주요한 것 같습니다. 브랜드 '정관장'은 총매출에서 90.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그 파워가 막강하네요.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국내 매출은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를 가리지 않고 전국적으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고, 국내 판매는 90.5% 해외 판매는 9.5%입니다. 현재까지는 해외시장 규모가 크지 않지만 이 부분도 담배사업과 마찬가지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한다고 합니다.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 인삼생산설비

담배사업과는 다르게 평균기계가동률이 95%에 이르고 있습니다. 생산시설을 쉴 새 없이 가동하고 있네요. 아직까지 특별한 공시는 없었던 것 같은데 홍삼시장규모에 따라 설비 추가에 대한 이슈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지금은 생산시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가동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합니다.(가동률이 턱밑까지 올라온 상태라 그렇게 해야겠습니다..)

 


 

□ 기타 부문
<제약사업>

KT&G의 사업부문중에 제약 관련 기업인 '영진약품'이 있습니다. 제약사업은 익히 들었던 것처럼 리스크가 큰 사업입니다. 신제품 개발에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들어간 자본과 노력에 대비해서 결과물이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성공한 제품이 하나라도 나온다면 이익은 엄청나긴 하지만요.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국내에서는 3대 질환(경장영양제, 해열진통소염제, 항생제키트) 관련한 매출 성장이 증가하고, 해외시장에서는 일본 수출이 주력인데 의외로 2019년 한일 국가 무역마찰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안정화되었다고 합니다. 뭐 일본으로 수출을 많이 많이 하는 것은 괜찮아 보입니다!?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사실 세부적인 연구과제와 내용들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서 패스한 부분이 좀 있구요.. 그래도 연구 개발하고 있는 것은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YPN-005, YPL-001 은 표적항암제이고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 YRA-1909, 차세대 백신의 개발이 신약과제로 선정되어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네.. 일단 열심히 개발하고 있는 정도로만 확인하겠습니다. ㅎㅎ

 


 

<화장품 사업>

화장품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K-뷰티라는 이름으로 주목을 받고 있죠.

KT&G의 화장품 사업부는 '코스모코스'입니다. 주요 브랜드로 다나한, 꽃을든남자, 비프루브가 있다고 합니다. 다른 것 보다 '꽃을든남자' 브랜드는 저도 어릴 때 좀 들어봤던 이름이네요. 나름 인지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2019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2019 KT&G 사업보고서

역시 저는 표준인간지표로서는 꽤 괜찮은 것 같네요. 전체 화장품 매출에서 꽃을든남자가 41.1%로 꽤 비중이 있습니다. 원래 화장품이라는 것에 크게 관심이 없었고(아마도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그렇지 않을런지..) 지금은 주는 대로 사용하고 있어서 저에게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ㅋㅋㅋㅋ

무튼 화장품 시장에서 이 브랜드 인지도라는 것은 다른 사업보다도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번 정하면 잘 바뀌지 않고 쭉 사용하는 경향이 많으니까요.

 


 

여기까지 대략 사업보고서를 쭉 한번 읽어봤습니다. 기업리포트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서 알고 있던 내용도 많았지만, 구체적인 수치와 사업에 대한 회사의 의견을 확인하면서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KT&G는 역시 '담배사업'이 주력분야입니다. 담배사업으로 벌어들인 자본금으로 인해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며, 연구개발비용에 적극적으로 투입할 수 있겠죠. 꼭 담배사업뿐만 아니라 인삼, 화장품, 제약에서도 해외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KT&G 정도의 큰 기업이라면 대부분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나 인지도는 높을 겁니다. 회사의 숙명과도 같은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쩌면 필연적이고도 쉬운 길(?)은 해외 공략이겠죠. 어렵겠지만 극복해야 할 문제입니다.

 

다음번에는 재무제표와 실적을 확인하고 배당금 추이와 예측을 해보려고 합니다. 2020년 2분기까지의 실적이 꽤 나쁘지 않았다고 해서 2020년도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대되네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서 꼭 살아남으세요!!

 

 


KT&G - 이보다 안정적일 순 없다. 실적도 배당도(기업리포트 읽기)

 

KT&G - 이보다 안정적일 순 없다. 실적도 배당도

그동안 익히 들어왔었던 기업!! 너무 좋아서 다가가기 어려웠던 그 종목!! 죄악주(?)로 불리면서 경기가 나빠지면 더 탄력을 받는다는 마성의 회사!! 오늘 공부할 기업은 'KT&G'입니다. 최근 한국자

heejubari.tistory.com

KT&G - 사업분야별 실적점검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

 

KT&G - 사업분야별 실적점검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오늘은 기업리포트를 통해 전체적으로 훑어봤었던 KT&G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보통은 사업보고서로 워밍업을 하는 편인데, KT&G는 특이하게도 2019 사업보고서 공시와 함께 '지속가

heejubari.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