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해필 제주항공이 가장 시끌시끌할 때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어쩌겠나요.. 오히려 따끈따끈한 뉴스들이 많을 때 공부하는 걸 다행이라고 여겨야 할까요? 아무튼 7월 7일 자로 무상감자 공시와 향후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까지도 예정되어 있다는 공시가 나왔습니다. 하나하나 내용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주요사항보고서 및 공정공시

무상감자 결정과 유상증자 추진 계획 공시 - 제주항공 전자공시시스템

 

무상감자와 유상증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긴 해야겠죠? 그렇게 어려운 개념은 아닙니다. 비슷한 예시가 많아서 몇 가지 선배 블로그 글을 링크합니다. 대체로 제주항공처럼 어려워진 상황에서는 무상감자 -> 유상증자의 수순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몸집은 줄이고, 줄어든 몸집으로 유상증자도 잘하고 좋은(?) 콤보입니다.

 

https://stockfree.tistory.com/523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란 무슨 뜻?(삼성중공업 사례)

삼성중공업 거래정지 이유는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 삼성중공업(010140)이 극심한 경영난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무상감자를 선택 했습니다. 감자는 자본금을 주주들에게 보상을 하지않고 줄여

stockfree.tistory.com

삼성중공업의 사례로 들어서 설명한 자료인데 제주항공과 딱 들어맞습니다.

 

https://reviewjang.tistory.com/106

 

주식 감자란? 무상감자 유상감자 호재일까 악재일까?

안녕하세요. 릴리리뷰입니다. 오늘은 감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뉴스나 기업공시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용어인데요. 감자 공시를 낸 기업들은 항상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reviewjang.tistory.com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선배 블로그님.. 존경합니다.

 

최대한 기존 주주가치 훼손이 덜되도록 신경 쓴 방식이라고 알고 있지만 이런 이벤트 자체가 유쾌하지만은 않을 겁니다. 그래도 제주항공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외부 상황이 더해져서 어려워진 것이므로 위안이 된달까요? 아직은 감자 실행 전이기 때문에 재무제표 자료를 보면 제주항공의 상황이 얼마나 안 좋은지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1. 돈이 많은 기업인가 (비영업자산, 금융부채)

제주항공 연결 재무상태표 - 2021년 1분기 보고서

 

오랜 기간 동안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서 재무상태표가 좋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은 되었는데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그나마 2020년 말까지는 자본잠식 상태는 아니었는데, 2021년 1분기에 부분자본잠식으로 들어갔습니다. 계산해보니 28.74%[(자본금-자본총계)/자본금]가 나오고 있고, 앞으로도 적자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기에 잠식률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이를 낮추기 위해 무상감자 카드를 꺼내 들었겠죠. 80%로 자본금이 줄어드니까 재무비율은 상당 부분 개선될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사업에서 적자가 계속된다면 임시방편일 뿐이라 어떻게든 본사업이 잘 되어야 합니다.

 

순비영업자산은 1,582억원 마이너스라 여유자금이 없고, 특히나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사용권자산이 압도적으로 높아서 고정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탓에 경영개선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순영업자산은 그나마 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이것도 분기가 계속될수록 까먹어가겠죠. 이래저래 힘든 상황입니다.

 

여유자금이 너무 없고 이익창출이 되지 않고(적자지속) 있어서 시가총액과 비교 및 다른 검사(?)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단 현금이 많이 부족하고, 부분자본잠식에 들어갔다고만 확인합니다.

 

 

 

2. 정상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는가 (영업자산, 영업부채)

(단위: 억 원)

제주항공 분기별실적 모음

 

당연하겠지만 2021년 1분기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 적자규모도 작지 않습니다. 지난 시간 공부했던 제주항공의 1분기 경영실적 자료에서 자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 7C 정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

 

제주항공 2021년 1분기 실적발표(IR 자료) - 7C 정신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한다.

제목에서 비장함이 느껴지시나요? 제가 한 말이 아니고, 제주항공의 IR 자료 첫 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있는 말입니다. 2020년 4분기의 경영실적 자료를 건너뛰어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는데 4분기부

heejubari.tistory.com

 

줄어든 매출액에 대비해서 매출원가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단순한 계산으로 분기별로 700억원씩 당기순이익 적자를 계속 기록한다면 무상감자로 인한 자본금 400억원과 자본총계(1,371억원)의 차이도 금방 따라 잡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상증자를 통해 2,000억원을 더 확보하려 합니다. 일단 지금 상황을 버티고 버티고 버티려고 합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져서 비행기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날이 와야 할 텐데.. 최근 국내 소식들은 썩 좋지 않습니다.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서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707031751530?input=1195m 

 

신규확진 1천212명, 코로나19 사태후 2번째 규모…4차 대유행(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7일 신규 확진자 수는 1천200...

www.yna.co.kr

 

제주항공 내적으로나 외적인 여건이 좋은 게 없네요. 7C 정신으로 열심히 하고 있지만 좋지 않은 상황이라 더 코멘트하기도 힘듭니다. 일단 재무제표 전반부는 여기까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