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지난시간에 이어서 재무제표 자료 확인합니다.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실적 및 재무제표 #1 - 여전한 최대주주와 일반주주의 차등배당 정책(좋은 쪽으로..)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실적 및 재무제표 #1 - 여전한 최대주주와 일반주주의 차등배당 정책

오늘은 제가 공부하고 있는 종목의 또다른 교육관련 회사인 정상제이엘에스입니다. 작년 이맘때쯤이었나? 배당많이 주고 실적 나름 괜찮은 것 같은 종목을 찾다보니 이상하게 교육관련이 몇개

heejubari.tistory.com

 

 

 

 

 

3.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 (손익계산서 분석)

영업이익 윗단 - 수익(매출액)

 

매출액 내역 -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보고서

 

정상제이엘에스의 사업보고서는 다른 회사들과 다르다고 말씀드렸죠? 진짜 별것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재무제표 자료에서 각 항목을 구성하는 값들이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주석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양이 방대하기도 하고, 회사마다 일률적이지 않아서 보통은 알아서 찾아야합니다. 대부분 검색어를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자료를 꽁꽁숨겨서 세부내역을 자세히 확인하기 어려운 회사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정상제이엘에스는 각 항목에 주석번호를 달아서 내역을 알아보고 쉽게 해주었습니다. 저같은 재무제표 초보자들도 손쉽게 내용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이런 작은 배려가 고맙고 감동(?)입니다.

 

전체 매출액에서 학원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상품매출입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학원매출구조와 유사합니다. 일전에 확인했던 씨엠에스에듀에서도 마찬가지였고 나중에 살펴볼 디지털대성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보고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파트2 사업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원사업으로 76%, 상품매출로 20.7%로 두부문이 매출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매출액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학생수와 주요 제품의 가격(강의 수수료 등)이겠죠?

 

학령인구 및 정상제이엘에스의 사업 추이 - 2021년 1분기 보고서

 

학령인구는 지난번에도 확인할 수 있었죠. 학원사업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학령인구입니다. 주요 타겟으로 하는 연령대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정상제이엘에스도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이 주요 타겟입니다. 사실 학원사업은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어서 회사별 시장점유율이라던지 학생수 증감추이를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저 엇비슷하게 감으로 유추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나마 정상제이엘에스는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2021년 신학기에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재원생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1분기 실적이 좋았던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겠습니다. 일단 매출액의 큰축인 학생수는 증가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추이도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학원측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강의 수수료는 프로그램별, 강사별로 매년 상이하므로 자료를 제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내부 교유자료이니 그렇다고 치고.. 여하튼 매출액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니 학생수와 제품가격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잠정적으로 결론은 내야겠네요.

 

 

 

영업이익 윗단 -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비용의 성격별 분류 -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보고서

 

정상제이엘에스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이 매출원가이고 판관비가 뒤를 잇습니다. 당연하게도 학원사업은 인건비성 금액이 대부분이겠죠. 재고자산이나 유무형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등은 크지 않습니다.

 

판관비 중 종업원급여 내역

 

매출원가에서 산정하는 종업원급여와 판관비로 포함되는 종업원급여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매출원가로 잡혀있는 금액들은 강사료 명목의 비용으로 보이고 나머지 판관비로 포함되어 있는 것은 말그대로 학원운영에 따른 직원들에 대한 급여로 보입니다. 

 

매출원가 비중 정리

 

일단 수집할 수 있는 자료를 다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기타비용이라는 부분이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합한 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큰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보너스 개념이 될 수도 있고, 영업을 위한 각종 프로모션 비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찾을 수 있으면 나중에라도 추가하겠습니다.

 

일단 총 매출액에서 학원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큽니다.(당연하게도) 그 중 실제 강의를 하는 강사에 대한 비중인 매출원가에 산정되어 있는 종업원급여 비율이 25~28%의 비중입니다. 기타비용도 분명 어딘가에 속할 것 같은 생각인데 일단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원재료 부분도 크게 비용이 들어갈 것이 없어서 판관비 28억원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비용이 매출원가에 속한다고만 확인해야겠네요.

 

아무튼 매출액 대비해서 대부분이 종업원급여로 책정된다고 이해했습니다.

 

 

 

영업이익 아랫단

특이할만한 큰 비용이 나가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넘어갑니다.

 

 

 

4. 돈을 충분히 벌고 있는가 (현금흐름표 분석)

연결 현금흐름표 -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보고서

 

영업활동현금흐름 관전 포인트: 영업활동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보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좋은 편입니다. 연간자료로 봐야 명확하겠지만 대부분 분기에서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충분한 배당금 지급도 이런 여유로운 흐름에서 발생하는 것 같고, 배당성향뿐 아니라 꾸준한 실적으로 인해 쌓이는 자본으로 미루어볼 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 관전 포인트: 영업활동현금흐름 > |유/무형자산 취득액|

워낙에 유/무형자산에 투자하거나 관련이 없는 영업활동을 하고 있어서, 역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설비의 현황 - 정상제이엘에스 2021년 1분기 보고서

 

설비현황을 보면 증가분도 집기비품을 사용하거나 기타 유형자산의 취득에 사용된 금액들, 사용권자산이 전부입니다. 큰 금액은 아닙니다. 다만 앞으로 직영학원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에 있다고 하니, 실제 토지를 구입하거나 건물건축에 투자될 금액이 커질 가능성은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대략 50억원이고 신규학원 오픈을 위한 금액이 그렇게 많이 투입될 것 같지는 않아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얼마가 투자되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겠네요.

 

 

 

재무활동현금흐름 관전 포인트: 현금 유출(-) 혹은 유입(+) 여부

꾸준한 실적과 꾸준한 배당금 지급으로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활동에서는 (-)가 좋은 방향이므로 잘(?) 하고 있습니다.

 

장단기차입금 현황

 

단기차입금도 2억원 정도로 그리 크지 않고, 2022년 만기가 돌아오는 장기차입금이 182억원 정도로 작지 않지만 가지고 있는 부동산 담보만 해도 상기 비용을 커버하고도 남고 순비영업자산도 여유가 있어서 크게 무리되는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5. 믿을 만한 기업인가 (특수관계자 거래)

특수관계자 거래내역

 

일단 JLS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은 연결대상 종속회사이거나 합작회사의 형태로 보이기에 크게 이상은 없습니다. 

 

타법인출자현황

 

홍당무에 33.3%의 지분율을 가지고 투자되어 있고, 살펴보니 어린이용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각종 교육자료를 홍보하는 일을 하고 있네요. 정상제이엘에스의 사업과 나름 연관이 있어보이네요. 알고리즘랩스에도 15.22%의 투자지분으로 관계기업이 되어 있고, 각각 매입액과 수수료가 그렇게 크게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사업과 연계해서 관련 제품을 공급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홍당무에 대여금을 지출한 것도 잘 갚았고, 기타 미지급금도 회수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수관계자 채권 및 채무 내역

 

 

 

정리

정상제이엘에스는 이름(?)처럼 정상적인 실적을 꾸준히 발생시키고 있었고, 순비영업자산이 풍부해서 장단기차입금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을만큼 괜찮았습니다. 특히나 벌어들인 수익을 차등지급으로 배당금으로 꾸준히 지급할 만큼 운영도 잘하고 있었습니다. 배당성향이 다소 높은(70% 이상)것이 흠일 수 있겠지만 회사에 돈이 없는데도 무리한 지급은 경계해야겠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향후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매출액을 봐야할텐데.. 분명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학령인구는 서서히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초등학생이 더이상 줄어들지 않는 안정기에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현재 시점에서의 통계자료이기에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품판매가격에 대한 경쟁력이 확인이 되어야하는데 이부분에서는 충분한 자료가 없어서 의문입니다.

 

다만 학생수가 1분기 들어서 급격히 증가했다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므로 앞으로 매출액 추이를 계속 주시하면 좋을 것 같네요. 올해도 1분기 실적이 너무 좋았고, 같은 추세를 이어간다면 사상최대 실적이 예상되고 있어서 그동안 동결이었던 배당금 상향에 대한 기대를 조금이나마 해봐도 괜찮지 않나 싶네요. (물론 지금도 시가배당률이 5~6%를 넘나들고 있어서 높긴 높음..) 2021년 나머지 실적이 궁금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