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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이길 바라는 KT&G의 사업보고서 읽기 11번째 시간입니다. 하나 남은 사업부문이라 간단할 것 같지만 생소한 분야라 또 먼길을 돌아갈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시작합니다!!

 

케이티앤지 사업보고서

 

 

 

<화장품 사업>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화장품은 소비자의 기호와 화장 습관, 유행에 매우 민감한 패션 상품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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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엔 칼럼] 패션이란 무엇인가? 2천년 유럽복식과 5천년 한국복식, 그리고 K-패션

 

1boon.kakao.com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패션이라고 하면 옷을 떠올립니다. 유행하는 옷이나 머리스타일 정도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입니다. 위의 포스팅에서도 그렇고 다른 글들 몇 개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쉽게 한 단어로 설명하면 유행이라고 합니다. 유행이라는 말에 내포된 여러가지 뜻이 있지만 어떠한 것을 만들다(Making)라는 의미에서 출발해서 특정 집단이 만든 스타일이 일정기간 계속되는 것이라 하네요. 오묘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화장품도 패션 상품의 하나로 유행에 민감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최근에는 예전보다 유행의 정도가 아주 빨라진 것 같습니다. 눈 껌뻑할 사이에 유행이 만들어지고 사라지고 있어서 화장품 회사들은 이를 쫓아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러운 점은 패션 중에서도 화장품은 나라별로 피부특성과 화장 습관이 차이가 있어서 내수중심의 산업으로 발전해 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교적 치열한 상황에서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선방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의 방식 혹은 스타일에는 K-OO 이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습니다. 보고서에서도 K-뷰티의 영향으로 세계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주춤해졌는지 모르겠는데 국가 간 교류가 활발했던 지난 몇 년간은 중국시장에서 우리나라 화장품의 인기가 상당하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화장품 산업은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미에 대한 인식이 중요시 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분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08년의 금융위기로 소비가 크게 위축되었음에도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상승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화장품 수요가 집중되어 있었다면 최근에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까지 시장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간단한 기초 제품들이 서서히 남성들에게도 스며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요가 생기고 있는 만큼 잠재적인 전망이 밝다고 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경기변동에 상당히 민감한 분야가 화장품시장이라고 하네요.

 

국내외 화장품 산업 동향 및 트랜드 분석
국내외 화장품 산업 동향 및 트랜드 분석(한국무역보험공사)

 

2018년에 한꾸무역보험공사에서 발간된 자료를 보면 화장품산업의 성장률과 경제성장률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16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16%로 같은 기간 한국의 연평균 경제성장률 3% 대비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경제 지표와 같이 가기는 가는데 그 성장 정도가 월등합니다.

 

이렇게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에서 경쟁우위에 있으려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하는 적절한 제품의 개발과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특별한 경기 변동이나 계절 등에 큰 영향이 없는 안정적인 업종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필수재로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라. 국내시장 상황

연도별 생산수출수입 추이
연도별 생산/수출/수입 추이 - 한국무역보험공사

 

나중에 해외 수출시장에서도 자료로 살펴볼 텐데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을 통합 화장품 구입이 감소해서 면세점 배출이 주춤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20년의 코로나 19 상황이 더욱 기폭제가 되었을 것 같네요.(안 좋은 의미로..)

www.the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

 

“H&B숍, 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 - THE K BEAUTY SCIENCE

[더케이뷰티사이언스]H&B스토어, H&B편집숍, H&B멀티숍, 드럭스토어(Drug Store)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는 H&B스토어(Health & Beauty store)는 화장품, 헬스, 퍼스널 케어, 건강기...

www.thekbs.co.kr

온라인 매출과 더불어 과거 몇년간은 H&B 숍의 성장이 두드러졌습니다. 이게 뭔고 하니 쉽게 말하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외국식 Drug Store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네요. 편의점은 아닌 것이 화장품 가게만은 아닌 건강과 뷰티 관련 제품들을 주로 취급하는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 같은 숍입니다.

 

다양한 브랜드를 한곳에서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고, 접근성이 좋아서 젊은 층에 많은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하나의 브랜드만을 전문적으로 팔던 숍에서 벗어나서 멀티 브랜드숍 형태로 변화하는 것도 특징이라고 합니다.

 

 

마. 해외시장 상황

화장품 수출 추이
화장품 수출 추이 - 한국무역보험공사

 

전체 금액으로 보면 꾸준히 매출이 성장하고 있지만 국가별 수출비중을 살펴보면 중국으로의 비중이 2017년 기준 39%로 높습니다. 다만 중국향 수출 성장률은 갈수록 둔해지고 있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KT&G 뿐만 아니라 다른 화장품 브랜드들도 이점을 우려하고 있고, Next China를 찾아서 세계 각지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역시 그 중심은 'K-뷰티'가 되겠습니다.

 

 

바. 회사의 시장경쟁력

업체별 생산 실적
업체별 생산 실적 - 식품의약안전처

 

최근 자료를 찾아보려고 식품의약안전처의 통계연보를 보니 10위 업체까지밖에 없어서 KT&G의 해당 브랜드인 코스모코스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가 없네요. 몇 년 사이에 크게 변화는 하지 않았을 것이기에 대략 16년 자료로 확인합니다.

 

코스모코스의 주력 브랜드는 다나한, 꽃을든남자, 비프루브 입니다. 경쟁력에 대한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품질력을 바탕으로 탄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 - 다나한과 꽃을든남자와 더불어 16년에 런칭한 아웃도어 브랜드 비프루브로 20대 젊은 고객까지 확대하였다고 합니다. 생산액이 크게 증가한 것은 사실이나 전체 점유율이 0.6%로 작긴 합니다.

 

둘째, 채널 별 다양한 유통망 확보 - 마트, 온라인, H&B, 면세점 등 다양한 채널로 고객을 접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체 인프라 구축을 통한 제품력 강화 - 다른 화장품 회사도 마찬가지겠지만 R&D 역량을 바탕으로 좋은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자체 공장을 통해 효율적인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워낙 좋은 말들이 많이 있어서 약간은 의심 적긴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열심히는 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겠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매출액
주요 제품 등의 매출액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2019년의 매출액이 713억원으로 2016년의 827억원보다는 오히려 줄었습니다. 과거 3년의 매출액을 봐도 750억원~713억원으로 규모가 좀 축소되었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화장품을 구성하는 원재료는 크게 본연의 재료들(스프레이용제, 실리콘, 수지, 세정제)과 화장품 이외의 부분(용기 및 부자재)으로 구분할 수 있고, 역시 매입액 구성에서 원재료보다는 부수자재 금액이 조금 큰 편입니다. 화장품도 그렇고 담배, 홍삼, 제약이 다 비슷한 느낌이네요. 원재료는 단가 비중이 작고 나머지 부자재들이 큰 금액을 차지합니다. 어쩌면 KT&G의 사업부문들이 큰 방향성에서는 일치하는 부분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KT&G 2019년 사업보고서

 

크게 변화가 없는 원재료 가격입니다. XF-49-C3281 이라는 재료가 2018년에 가격이 거의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
물질안전보건자료

 

물질안전보건자료를 찾아보니 실리콘 유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뭘까 대충 살펴보니 실리콘을 만드는 주원료로 보이는데..

blog.naver.com/paulaschoice/50148406603

 

[화장품성분] 실리콘의 종류와 역할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되는 실리콘 성분 다들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실리콘 성분이 모공을 막는다...

blog.naver.com

우리가 흔히 아는 그 실리콘이 맞긴한데, 화장품 원료로 쓰이면서 피부 윤활제 역할, 발림성, 피부 수분 증발 억제 등의 역할을 합니다. 화장품에 있어서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이 되겠네요. 주요 재료의 비용이 상승했으니 기업이윤의 측면에서는 마이너스입니다. 주요 원재료의 가격 가지고는 섣불리 원가와 영업이익을 확인하기 쉽지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제품과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대해서 설명된 부분입니다. 다음으로는 생산과 설비, 매출 등의 자료가 이어서 등장하는데.. 다음 시간으로 넘기겠습니다. 짧은 글일지 모르겠지만 하나하나 이해하고 자료 찾고 공부하려니 조금 늘어지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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