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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리포트, 사업보고서, 뉴스, 재무제표(2020년 2분기 실적)로 자세히 알아본 디티알오토모티브의 적정 매수가를 산출하는 날입니다. 사실 인적분할되기 전에도 명확히 단순(?)한 기업이라 사업을 파악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인적분할까지 이루어져서 조금은 수월했습니다. 오히려 자료가 너무 없어서 공부하는 데 애를 먹기도 했습니다.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는 디티알오토모티브의 적정 가치는 어떻게 될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늘 강조하는 것은 적정 매수가 계산은 내가 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참고자료가 되어야 하지 이것이 절대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투자의 방향성이랄까요? 도움을 받는 하나의 자료로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디티알오토모티브 적정 매수가 제시

 

적정 매수가 계산의 자세한 방법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1. 자본총계 확인

디티알오토모티브 기업정보
디티알오토모티브 기업정보 - FnGuide

 

S-RIM 계산법의 첫번째 입니다. 자본총계 중 지배주주지분을 확인합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6,020 억원입니다. 아쉽게도 2022년까지의 컨센서스 자료는 없어서 미래 주가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필요하다면 ROE를 역으로 추정하여 기대하는 주가 수준에 이르려면 어느 정도의 값을 가져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은 인적분할을 단행해서 인지 자본금이 대폭 감소했습니다.(자본금, 자본잉여금 등 분할 비율에 따라)

 

 

2. 추정 ROE, 요구수익률 구하기

디티알오토모티브 기업정보
디티알오토모티브 기업정보 - FnGuide

 

최근 3개년 ROE 자료입니다. 7.77% -> 10.76% -> 11.50%로 증가추세입니다. 간편하게 마지막 값인 11.50%를 픽하겠습니다.

 

한국신용평가 등급별금리스프레드
한국신용평가 등급별금리스프레드

 

저의 요구수익률은 투자등급의 회사채 이상을 기대하기 때문에 한국신용평가의 등급별금리스프레드를 확인합니다. BBB- 등급의 5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7.89%입니다.

 

 

3. 디티알오토모티브 적정 매수가 구하기

디티알오토모티브 적정매수가

 

계산된 적정 매수가 입니다. 현재 주가인 23,250원(2020.10.07.)과 비교할 때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은 자본총계 대비해서 시가총액이 너무 낮습니다. PBR이 0.4 수준입니다. 게다가 2017년 대비해서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습니다. 분명 매출액과 이익 수준이 나쁘지 않은데도 말입니다.

 

2017년 인적분할로 인한 기업가치하락과 2017년 4분기 실적이 워낙 저조해서 그 시점 이후로 투자자의 마음이 떠나버렸는지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최근의 주가 하락의 이유는 2020년 실적에 대한 의구심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추정 ROE를 2.7%라고 한다면 현 주가와 비슷한 값이 계산됩니다. 이말은 역으로 현재 투자자들은 앞으로 디티알오토모티브의 ROE를 이정도밖에 기대하지 않는다는 결론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2020년 2분기 실적이 ROE 0.68%로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아직 3분기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뚜렷하게 실적이 개선되었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따라서 계산된 적정 주가에 미치기 위해서는 어느때보다도 하반기 실적이 중요합니다. 비슷하게 저조하게 계산된다면 시장이 기대하는 것처럼 주가가 더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4. 배당추정

디티알오토모티브 배당추정

 

그래도 믿을 구석은 배당이겠죠? 하지만 2020년 전망이 그렇게 밝지만은 않습니다. 일단 가지고 있는 자본금이 빵빵해서 배당성향을 실적과 무관하게 오버해서(100% 이상) 지급하지는 않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만약에 배당성향을 무리해서 지급한다면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 2021년 실적이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임을 믿고, 주주들을 실망시키지 않고 하던 대로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한다.

(부정적) 기업 실적 이런 건 모르겠고, 쌓여있는 현금을 좀 풀어 현금배당 잔치를 벌이자.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옳은 결정을 내릴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범주안에서 예측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EPS와 배당성향은 모범적인 답안처럼 지급해왔습니다. 시가배당률도 서서히 상승시키고 있으며, 실적이 좋았던 2019년도 배당성향이 22.78% 임에도 시가배당률은 5.11%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정말 좋은 그림입니다.

 

문제는 2020년입니다. 2020년 상반기까지의 EPS는 2,144원입니다. 2분기 EPS가 104원임을 고려해 나머지 하반기 실적도 최악을 가정하면 2020년 EPS 추정치는 2,500원입니다. 일단 2019년 수준의 배당금을 기대해 1,500원을 그대로 배당한다고 하면(이미 중간배당으로 500원을 배당했습니다.) 배당성향이 60%로 높이 올라가지는 하지만 크게 무리되는 수치는 아닙니다. 따라서 중간배당을 제외한 결산배당금 1,000원은 더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실적이 소폭 반등해 EPS가 3,500원 수준을 유지하고 배당금을 2019년 대비 500원 올린 2,000원이 된다고 해도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시가배당률은 낮아진 주가 덕에 8.6%에 이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예상이자 기대수치이긴 하지만요.

 

 

정리

여러 가지로 생각해볼 것이 많았습니다. 역시 이러나저러나 2020년 3분기와 4분기의 실적이 더욱 중요합니다. 기업이 지니고 있는 가치와 돈을 벌 수 있는 능력과 주가가 언젠가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믿는다면 더더욱 확인해야 합니다.

 

2020년 2분기부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본적인 측면에서 맷집은 든든합니다. 과연 실적에 맞서 대주주는 어떤 대응전략을 꾸려나갈지 궁금하네요. 하반기 최악의 실적을 감안해도 배당의 여력이 여전히 존재하고, 1분기 좋은 실적에 기인한 중간배당의 결정이었지만 아무튼 대주주는 향후 전망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여전히 배당주의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언제까지나 실적이 안 좋지는 않을 것이니까요.. 가지고 있는 기술력도 국내외 완성차 시장에서 충분히 인정받고 있구요.)

 

특히나 가진 자본총계에 비해 터무니없이 싼 주가 덕택에 적정 매수가와도 많이 벌어져 있는 현 가격도 매수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투자를 결정하시더라도 3분기 실적을 필히 확인하고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늘 성투하시고, 맘 편한 투자전략으로 시장에서 길게 살아남으시기 바랍니다. 살아남는 자가 이기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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