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오늘은 디티알오토모티브를 좀 더 속속들이 알기 위해 사업보고서를 읽어보는 시간입니다.

 

동아타이어공업이라는 이름으로 1971년 6월 23일 설립되어 자동차용 튜브, 타이어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다가 2017년 11월 1일 자로 고무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분할신설회사인 동아타이어공업으로 이전하고 나머지 사업들을 가지고 디티알오토모티브로 상호를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최신자료는 분기나 반기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연간보고서에 잘 나와있어서 2019년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공부해봤습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 사업보고서 읽기

 

 

 

1. 사업의 개요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사업의 개요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디티알오토모티브는 크게 자동차용 부품과 기타 부문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의 매출 중심은 자동차용 부품(방진, 축전지)입니다. 고무부문을 뚝 떼어서 인적분할하였으므로 사업이 심플하고 집중되는 느낌입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이름 그대로 자동차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자동차라는 게 워낙에 많은 부품이 연관되어 있는 종합적인 산업이고,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공격적인 정책 등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리포트에서도 살짝 확인했듯이 대부분의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하므로 달러나 유로화와 연동된 환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5. 국내외 시장여건

 

1) 자동차용 부품

과거에는 비용절감을 위한 원가절감만을 중요시하던 풍조에서 최근 대규모 리콜 사태가 빈번히 일어나는 등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히려 한국 부품업체들의 경쟁력이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한국인이라 그럴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제품들 품질은 자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덩달아 최근 수출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2) 자동차용 축전지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MF축전지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국내 공급 확대로 경쟁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MF축전지가 뭘까 찾아보니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Maintenance Free) 배터리를 말하는 것이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동차 바떼리(?)를 말합니다.

축전지 역시 주요 원재료인 납 가격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환율과 세계 경기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6. 경쟁요소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면 사업을 꾸려나가기 쉽지 않겠죠?

 

1) 자동차용 부품

자동차용 방진제품은 과점경쟁적 성격이 강하다고 합니다. 완성차업체에서 한 부품 업체를 신뢰하고 품질에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있으면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한다고 하니, 최초 신차 개발시점에서 부품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 기업이나 사이가 좋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역시 부품 자체의 품질이 문제겠죠. 하지만 품질만 좋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완성차업체 입장에서는 비용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으니 최고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느냐의 싸움입니다.

 

(글을 적고 보니 결국 부품업체 너희들이 품질 좋게 하고 싼 가격에 만들어내라는 것 같은데.... 세상에 싸고 좋은 것은 없는데요!?!? ㅎㅎ)

 

다행히도 디티알오토모티브는 이 부분에서 우수한 연구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매출구조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외 완성차업계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일단 현재도 많은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기술력과 비용에서 검증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2) 자동차용 축전지

축전지 시장은 규모가 증가하고 있지만 다른 회사(세방전지, 현대성우쏠라이트, 델코, 아트라스비엑스)가 90% 이상 점유하고 있다고 하니 디티알오토모티브의 점유율이 그렇게 크지는 않은 것 같네요.

 

 

8.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대부분의 매출이 자동차용 부품(80%)에서 나오고 있고, 축전지가 17% 정도로 보태고 있습니다.

 

 

9.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생산설비 가동률이 87.29% 정도로 시설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 같고, 고무적인 것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매출과 이익도 증가했겠죠? 부품 수요만큼 생산시설 규모도 커지고 있어 적절히 대처하고 있습니다.

 

 

10. 매출에 관한 사항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자동차용 고무제품의 매출이 점차로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고, 자동차용 부품과 축전지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실적과도 연관이 되는 부분입니다.

 

 

13. 연구개발활동

디티알오토모티브 2019년 사업보고서

 

필립 피셔 형님도 강조했던 좋은 회사의 요건 중 하나인 연구개발비용 지출입니다. 부품 수급이 늘어나는 만큼 매출액이 늘어나는 만큼 연구개발비용에 투자도 착실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매출액이 늘어나면 그만큼 비율이 줄어들 법한데 열심히 미래 먹거리를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초기 부분에 언급된 것처럼 자동차 부품회사의 숙명인 완성차업체와의 관계에서 볼 때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쉽게 다른 업체들이 디티알오토모티브를 뛰어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정리

역시 심플한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공부하기도 좋고, 저 같은 주린이들이 집중해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종목입니다. 특히 2017년 11월 1일자로 인적분할이 진행되어 사업부문을 명확히 구분해두어서 각각 사업군(자동차 고무제품, 방진부품, 축전지 등)에서 집중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사업을 펼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분할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 이후 행보가 길지는 않지만 현재까지 보여준 기업의 실적을 미루어 짐작해 볼 때 향후 몇 년간은 잘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 합니다. 특히나 배당금의 지급 측면에서도 좋아 보이는 것이 빵빵한 현금을 바탕으로 배당성향도 20% 아래로 지출하면서도 시가배당률이 꽤 높아 이에 대한 매력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찾아보니 2020년부터 반기를 기준으로 배당금(500원)을 지급한 상황입니다. 2020년 결산배당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주주들에게는 더 좋은 조건이 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행보를 계속 이어나갔으면 좋겠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성투하세요 ^^

 

 

디티알오토모티브 이전글 읽기

디티알오토모티브 - 유망한 사업(자동차 방진부품)에 집중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