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6월 20일 즈음 공부했었던 코리아오토글라스를 다시 돌아보려고 하니 큰일 났습니다. ㅋㅋㅋㅋ 뭐하는 회산지 어떤 투자 아이디어가 있었는지 생각이 안 납니다. 투자하는 종목이 몇 되지도 않는데 너무 무심한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쉴드(?)를 하자면 그래!! 이게 바로 직장인 투자자의 본모습 아니냐!! 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붙여봅니다.


뭐 좀 소홀하긴 했지만.. 2분기 실적 확인하면서 겸사겸사 관련 자료 찾아보다 보면 또 공부가 되겠죠? 간단하게 투자 아이디어 정리했던 이전 글을 보고 왔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사업은 간단명료합니다. 크게 2가지! 자동차 안전유리와 콘크리트 파일입니다. 이 부분을 읽으니 기억이 날랑 말랑 합니다.

콘크리트 파일 분야는 주력 분야는 아니었고 여러 이유에서 뛰어든 사업이었고, 역시 메인은 자동차 안전유리입니다.


중점 투자 포인트로 제가 질문을 던졌었는데 이번에 2분기 실적을 확인하면서 하나하나 답을 찾아가 보려 합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 2020년 2분기 실적 및 투자아이디어 정리



[투자포인트 및 질문지]

2가지 사업분야에서 중요한 '자동차 안전유리' 부문이 코리아오토글라스에서는 핵심이다.

매출액, 영업이익, 배당성향 등은 훌륭하다. 하지만 성장 한계가 뚜렷해 보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R&D 투자와 해외시장 공략을 노리고 있는데 과연 잘하고 있을까?

몇 년 안에 성과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코리아오토글라스는 어떻게 될까?



- 매출액, 영업이익, 배당성향의 훌륭한 지표들 -


이 부분은 2분기 실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단위: 억원)

코리아오토글라스 분기별실적


코리아오토글라스 분기별실적


(단위: 원)

코리아오토글라스 주가추이


20년 2분기까지 과연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을까? 를 의심해볼 만큼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고르게 나온 것 같습니다. 19년 4분기에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가 나서 그런지 정확하게 주가가 하락하였고, 코로나19 이후에 아직 완벽하게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못했는데 1분기 매출액과 2분기 매출, 영업이익 등을 고려해 보면 딱 자기 가격에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주가 추이랑 매출액, 영업이익을 동라인에 놓고 살펴보면 주가가 오르락내리락 한 것이 거의 일치합니다.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점유율 69%의 과점 상황과 특정 업체에 매출의 90% 이상을 의존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 덕에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피해 영향이 거의 없어 매출에서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점유율도 높고 매출도 한 업체에 편중되어 있어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하지만, 단점으로 성장 한계가 뚜렷한 것 같습니다. 배당은 꾸준히 잘 지급하고 있지만 주가가 큰 변화가 없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R&D 투자와 해외시장을 공략하겠다고 했는데 관련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갑자기 뜬금없는 내용일 수 있는데, 뉴스검색하다 본 거라 언급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링크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 1월부로 인적분할을 거치면서 KCC의 세 형제의 교통정리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예상대로 진행이 된 것 같네요.


KCC 정몽진 - KCC글라스 정몽익 회장 체제로 정리

연합뉴스 2020. 07. 31. (기사 원문 보기)


기존 KCC의 대표이사에서 정몽익 회장이 빠지고, KCC글라스 회장으로 8월 1일부로 선임된다는 얘기입니다. 일단 교통정리도 잘하고 각자의 사업영역으로 쪼개어졌으니 회사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하므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역량이 발휘될지가 중요합니다.



- 해외시장 개척 및 R&D 투자 -


안정적인 영업이익망을 가지고 있어서 안일했는지 아니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시도가 잠시 연기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뚜렷한 해외시장에 대한 성과는 아직 없어 보입니다. 인적분할을 단행한지 아직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기도 하고, 하루아침에 뚝딱 되는 분야는 아니니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네요.(아무래도 인적분할 + 경영권 승계 + 지분 정리로 정신이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2020년 2분기 실적도 나쁘지 않았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선방했다. 하지만 실상을 좀 들여다보면, 국내 완성차 업체(현대/기아차, GM 등)에 의존된 매출이라 그 영향을 덜 받았고, 실적도 양호했다. 그동안의 실적을 보면 충분히 좋은 것은 맞다. 매출액, 영업이익, 배당 지급까지 크지는 않지만 계속 성장하고 있다. 배당주로서의 매력은 충분하지만, 우리는 장기적으로 배당과 함께 기업의 성장으로 인한 주가 상승 이익도 원한다. 현재 사업모델은 충실한 것 같으니 몇 년 기다릴 수는 있다. 기다리는 동안 사업모델을 점검하고, 배당금 지급 추이와 매출 영업이익을 잘 챙기자.


요렇게 마무리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6월에 정리했던 내용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그래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좋은 실적을 내준 데는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더 더 발전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공부할게요. 늘 찾아와 주시고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성공 투자하시고, 시장에서 꼭 살아서 만나요~ 제발요!! ㅋㅋ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코리아오토글라스 (기업리포트 읽기)

코리아오토글라스 (사업보고서 읽기)

코리아오토글라스 (뉴스 읽기)

코리아오토글라스 (감사보고서 읽기)

코리아오토글라스 (투자아이디어 정리)

코리아오토글라스 (적정매수가 제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