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드디어 사경인 회계사님의 재무제표 책을 1회독 하였습니다. 다시 느끼지만 몇번이고 봐도 괜찮을 책입니다.

재무제표 공부하기에 앞서..


젤 뒷장에 있는 가치평가 방법을 바로 펴서 적정가격 계산하는 부분을 적용하고 싶었지만, 책에서도 강조하고 있고 저자의 의도를 그대로 따르기 위해서 이론적인 부분과 큰그림(S-RIM 계산)까지 가기위한 긴여정을 차근차근 따라갔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이렇게 하니 책을 쓰신 저자의 생각이 눈에 보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추후 글로 꼭 남기겠습니다.

(추가) 자세한 계산방법에 관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적정 매수가 구하기 Feat. S-RIM 공지글을 확인하세요.


재무제표를 꼼꼼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부터 자신의 영업노하우가 될 수도 있는 적정가치 계산법까지 진심으로 대한민국 투자자들의 성공을 바라고 있고, 한명이라도 낙오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책을 쓰셨다는 생각이 들어서 감동(?)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소설책이나 숱한 투자계의 명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책 주제의 배치며 구절구절들이 저같은 투자초보자를 배려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일단 소감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의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위에 잠시 언급된 S-RIM 계산법을 포함한 세상의 모든 가치계산법은 만능이나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이정도면 최대한 근접하겠지 정도이며, 투자에 참고만 해야지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책에서도 밝히고 있는데 가장 좋은 투자방법은 "무조건 싸게 사는 것"이랍니다.

이게 무슨 황당한 소리냐~ 지금이 싼질 알면 다 성공하지~ 같은 생각 저도 했습니다.

행간의 의미를 잘 생각해 봐야하는데 결론은 주식은 예측하려하면 안되고 주어진 상황에 대응을 잘하고, 최대한 싸게(안전마진 폭을 확대하거나 보수적인 계산을 하거나) 사야한다는 얘기입니다. -> 또 말장난같은데 주식투자는 쉽지 않다는 말을 하고 싶은 거겠죠??


제가 느끼기에는 이 방법은 ROE와 요구수익률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아 이 기업이 이 정도 이익은 가능하겠구나.. 어느정도의 할인율을 적용한 안전마진을 확보한 계산이면 현 주가수준과 앞으로 목표할 주가선정은 대략적으로 가능하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미래예측도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내가 투자한 기업이 있다면 분기별 보고서가 나오는 시점에라도 다시금 가치평가를 해보고 매수와 매도타이밍을 정해야 합니다. 여러 투자서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그냥 방치하고 푹~ 묵힌다고 가치투자가 아니며 옳은 방법도 아닙니다.


구구절절이 말이 더 늘어나고 있네요. (혓바닥이 길면....)

그냥 처음하는 계산이기도 하고, 책읽은지 얼마 안되서 흥분(?)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ㅋ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 글이 길어지는 것은 제가 책을 읽었을 때도 계산과정을 쭉 보기만 해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내용일 것이고, 따로 계산방법은 글로 남길 예정이기에 이제부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쭉 수치만 뽑아보겠습니다.)

다소 이해가 안되시는 저같은 초보분이 있더라도 조금만 참아주세요.(고수님들은 패스~~)



기업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할인율(초과이익의 현재가치)



위와같이 기본적으로 기업가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의 현 자료를 가져와 보겠습니다.


자기자본 = 3608억원(2019년 말기준), 요구수익율 = 7.87% (2020.06.19. 기준, 한국신용평가 '등급별 금리스프레드' BBB- 5년금리)


한국신용평가 - 등급별 금리스프레드




코리아오토글라스 - ROE추이



ROE = ROE가 감소추세이므로 2019년의 9.36%를 가져오겠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수식을 채워보면


3,608억원 + {3,608억원 X (9.36% - 7.87%)} / 7.87% = 3,608억원 + 53.76억원 / 7.87% = 3,608억원 + 683억원 =4,291억원 (기업가치)


발행주식의 총수 = 20,000,000 주


주가(주당가치) = 4,291억원 / 20,000,000주 = 21,455원/주


일단 1차적으로 적정주가가 계산되었습니다. 21,455원으로 계산되네요. 13,100원(6월 19일 종가기준)과 제법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다면 뭔가 어설프겠죠? 기술이 하나 더 들어가야합니다.

앞선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업의 이익이 쭉 9.36%를 유지한다고 볼수도 없고, 또 몇년간의 추세또한 감소추세입니다.

다소 복잡한 이론이 또 나오는데, 결론만 가져다 쓰면

김권중.김문철 공저 <재무제표분석과 가치평가>에 소개된 'Ohlson 모형'을 응용한다고 합니다.


기업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 X {w / (1 + 할인율 - w)}

* w : 초과이익 지속계수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점점 복잡해지는 느낌이 드시나요? 사실 간단하게 표현해 주셔서 책을 차근차근 읽고 이해하면 쉬운 부분입니다. 괜히 수식과 숫자가 나와서 복잡해 보이는데, 회계사님의 표현에 의하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이라네요.

무튼 앞뒤 다 짜르고 계산식만 쭈욱 나열해서 헷갈릴 수 있는데 따로 공지로 이와 관련해서 필히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더 드네요.


위의 모형을 적용하면 기업의 초과이익이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한다면? 에 대한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w 가 0.9라면 초과이익이 90%만 지속하고 10%는 감소한다는 의미입니다.


자, 다시 계산 들어갑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초과이익이 연 10%씩 감소한다고 보면..


3,608억원 + 683억원 X {0.9 / (1 + 7.87% - 0.9)} = 3,608억원 + 53.76억원 X (0.9 / 0.1787) = 3,608억원 + 271억원 = 3,879억원


주가(주당가치) = 3,879억원 / 20,000,000주 = 19,395원


20%씩 감소한다고 보고 계산하면..


3,608억원 + 683억원 X {0.8 / (1 + 7.87% - 0.8)} = 3,608억원 + 53.76억원 X (0.8 / 0.20787) = 3,608억원 + 207억원 = 3,815억원


주가(주당가치) = 3,815억원 / 20,000,000주 = 19,075


보기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 - 적정매수가



책의 저자인 사경인 회계사님은 위의 적정주가에서 전략적인 매수와 매도를 한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매수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면 적극 매수를 하고, 주가 흐름을 지켜보다가 매도1 포인트가 오면 1/3 정도를 매도하고, 관망하다가 매도2 포인트가 오면 또 1/3을 매도 하고 추후 시장상황을 지켜본다던지.. 그 방법은 다양할 것입니다.


사실 이에 대한 정답은 없고 좀 힘빠지는 결론이긴 하지만 투자자 개인의 능력부분 이라고 합니다.

그 능력이랄게 거창한 건 아니지만 꾸준한 공부 + 개인의 투자경험 + 감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겠죠.

(그러기 위해서 제가 이고생을 사서...)


또 주가라는 게 딱 고정된 것은 아니라 위에 살짝 언급했듯이 꾸준한 모니터링도 뒷받침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매수했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케어해 줘야겠죠.

내가 설정한 투자아이디어에 손상은 없는지, 기업의 매출은 잘 나오고 있는지, 사업모델에 이상은 없는지 등등.. 계속 살펴봐야합니다.

버려두고 계산한 값을 기계적으로 기다리는 건 내가 투자한 기업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아요.


회계사님도 책에서 언급하고 있지만, S-Rim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고 보완하는 작업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슴한켠에 적정매수가 계산법에 대한 의문? 두려움?이 조금 줄어들어 너무 좋습니다.

저도 그렇겠지만 혹시라도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자료 혹은 마음의 안정을 위한 가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제가 책을 읽은 바로 위의 계산은 기업의 적정가치에 대한 깊은 고민이 있는 결과물임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적정매수가에 대한 결론을 내려보자면,

현 주가 수준은 13,100원(6월 19일 기준)으로 매수가능한 가격보다 많이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한주간 공부했지만 뚜렷하게 약점이랄 것이 안보이는 데요.. 아마도 주가는 미래를 반영하다보니 ROE가 줄어드는 추세이고,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국내 완성차제조사의 해외시장 공략의 어려움 + 해외 자동차 안전유리 시장에의 공략에 애를 먹는 모습등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거기에 플러스 알파로 배당금의 지속 지급이 된다면 우리가 계산법에서 사용한 기대수익률인 향후 5년간은 주가 상승이 없더라도 기다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투자 결정에 참고할 만한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제적 자유인이 되는 그날까지 같이 가시죠~ 끝까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