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요번주는 미국주식인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 본격 조지기(?)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부분을 꼼꼼히 살펴볼까 하다가, 그래도 처음이니까 조금 둘러간다 생각하고? 관련 뉴스거리를 좀 찾아봤습니다.

리얼티 인컴에서 발간한 2019년 연간 보고서와 비슷한 내용이 있기도 했고, 조금은 덜 딱딱한 내용들이라 괜찮았습니다. 뉴스에서는 이 회사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면 좋겠죠.


관련 검색자료들은 일단 Finviz.comYahoo Finance 두개의 사이트를 둘러봤는데, 뉴스부분은 엇비슷한 자료들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좀더 심플(?)한 finviz 사이트에서 리얼티 인컴과 관련한 뉴스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The Motley Fool


The Motley Fool Jul 22, 2020

 

2 Stocks That Cut You a Check Each Month | The Motley Fool

Both of these companies are in the out-of-favor REIT sector.

www.fool.com


The Motley Fool 이라는 곳은 주식관련뉴스에 꽤 영향력이 있는 곳인가봐요. 야후에서도 그렇고 연관되는 기사가 꽤 적혀있었습니다. 어쩌면 주식전문 뉴스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기사는 매달 배당금(Check?)을 지불하는 2가지 종목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현재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사회에서 특히 영향이 많을법한 '부동산 투자영역' 에서 매달 배당금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로 '리얼티 인컴'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요몇일간 살펴봤던 리얼티 인컴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장이후로 25년간 배당컷이 없는 배당귀족주이고, 회사 스스로를 '매달 배당 지급하는 회사'로 홍보하고 있다. 뭐 이런 내용들입니다.


핵심전략은 크게 2가지가 있었죠.

임차인들 선정은 필수불가재를 판매하는 회사(약국, 편의점, 슈퍼마켓 등등)를 선택하고, 계약조건도 10년~20년으로 장기간에 Triple-Net Lease(보험료, 유지비, 각종 세금 등을 포함)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배당컷을 단행하고 있지만, 꾸준히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회사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좋으니까 투자해봄직한 회사라고 말해주는 것이겠죠?




PRNewswire


PRNewswire Jul 06, 2020

 

Realty Income Prices $350 Million Of 3.25% Senior Unsecured Notes Due 2031

/PRNewswire/ -- Realty Income Corporation (Realty Income, NYSE: O), The Monthly Dividend Company®, today announced the pricing of a public offering of $350...

www.prnewswire.com


$ 350 Million 규모(한화 약 3,838억원)의 선순위 무담보 채권 발행 소식입니다. Senior Notes 에 대한 이해가 살짝 부족해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Investopedia) 회사가 파산이나 정리가 될 때 여러가지 부채보다 우선순위에 있는 채권이라 리스크가 낮다고 합니다. 청산순위에서도 담보가 잡힌 부채다음 순서라 떼일(?) 염려가 적다고 하네요.


2031년만기의 채권이고, 공모가격보다 가격을 잘 받아서, 이자율이 2.341%가 되어서 유리한 조건으로 발행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금액으로 기존부채의 상환에 사용되고, 기존 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신규투자펀드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맨처음 리얼티 인컴을 공부할 때, 잠깐 SEC에서 사업보고서를 훑어본 적이 있었는데, 재무부분에 보니까 수시로 채권을 발행했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자신감일 수도 있고, 신규자금의 지속유입으로 적극적인 사업확장에도 비용을 잘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달 배당주려면 그래야할듯..)




PRNewswire


PRNewswire Jul 02, 2020

 

Realty Income Provides Business Update And Announces Second Quarter 2020 Earnings Release Date

/PRNewswire/ -- Realty Income Corporation (Realty Income, NYSE: O), The Monthly Dividend Company®, today provided a business update regarding its contractual...

www.prnewswire.com


리얼티 인컴의 2분기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발표자료 중 일부를 캡쳐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료를 다운 받아봤습니다.

Realty Income Financial data


아마 분기보고서에서 따온 자료로 보이는데, 기사에서 언급된 내용입니다. 전체 포트폴리오 중에서 얼마만큼 임대료가 징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4월 86.9% 5월 83.5%로 점점 상황이 안 좋아지고 있다가 6월들어 85.7%로 회복되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위 20개의 임대료 징수율도 전체 평균에 못 미치는 모습입니다. 이와 관련한 사항은 리얼티 인컴의 발표자료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alty-Income-Investor-Presentation-Institutional-1Q20-June-Collections

Realty Income Investor Presentation Institutional 1Q20 June CollectionsRealty Income Investor Presentation Institutional 1Q20 June Collections


일단 전체업종에서 눈에띄는 부분이 있죠? 영화관입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2분기에 아예 영업을 못했었죠. 그래서 이와 관련한 비용이 다 빠지게 되었습니다.


Realty Income Investor Presentation Institutional 1Q20 June CollectionsRealty Income Investor Presentation Institutional 1Q20 June Collections


AMC, Regal Cinemas 두곳에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앞으로도 언제 재개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상황은 어느정도 이어지리라 봅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끄떡없다고 설명자료를 첨부하고 있습니다. 2007~2009 대공황 시기에도 잘 버텨냈기에 문제 없다고 하고, 사실 위의 몇몇 기사들을 읽었지만 믿음직 스럽긴 합니다.

2009년 대비한 현재의 트렌드에 맞는 업종의 변화 (식당업종 -> 편의점)와 코로나19와 같은 외부상황에도 위험부담이 덜한 필수재업종(약국, 슈퍼마켓 등)으로의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적절히 대처해나가고 있습니다. 25년, 아니 50년동안 관련업종에서 잔뼈가 굵고 퍼포먼스로 보여준 데이터 자체가 든든한 자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좀 더 긴안목으로 운영했으면 어떨까.. 하는 소심한 생각(?) 해봅니다.



몇가지 뉴스를 찾아보고 읽어보니, 역시는 역시다 라는 생각밖에 안들긴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손은 아직 잘 나가지 않는지 모르겠지만요??

꾸준하게 하나하나 적금들듯이 확보해 나간다면 기업이 추구하는 방침대로 긴~~임대기간과 유리한 조건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얻듯이, 투자자도 긴~~투자기간(5~10년 이상)과 안정적인 수입(배당금)으로 회사와 같이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다소 심심할 수 있는 회사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초심잃지 않고, 투자자와 회사가 서로를 믿고 같이 한다면 계속 좋은 모습 보여줄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공부하겠습니다.

투자를 결심하셨다면 혹은 하고 계시다면 꼭 성투하시고, 큰 파도에도 떠밀려가지 않고 살아남는 투자하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