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2020년 11월 이후 최장기간이라고 합니다. 진짜 희한한게 며칠 전만 해도 온갖 시장의 악재랑 악재는 뉴스로 다 쏟아냈었던 것 같은데 태세 전환이 엄청나게 빠릅니다. 역시 시장은 어떤 결과든 말을 이어 붙이는 데는 일인자라서 같은 뉴스도 원하는 대로 입맛대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냥 시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참고하는 정도면 충분할 듯합니다.
아무튼 최근 몇주간은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실제로 셋째는 거의 출동하자마자 바로 매도가 되기를 반복했고, 금요일에는 기어이 (오지 않을 것만 같았던) 둘째도 일부 매도가 일어났습니다. 아직 둘째가 완전히 집을 나가지도, 첫째는 여전히 병원신세를 지고는 있지만 137일간의 존엄하게 버티는 기간(존버)은 이게 되긴 되네?? 하는 자신감을 얻었던 시간이었네요. 이렇게 한스텝 레벨업이 되었습니다.
무한매수 TLP 현황
둘째의 0% LOC 매도점에 기어이 닿았고, 25% 수량인 48주가 매도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고통받으며) 버텼던 긴 기간에 비해서 수익금이 초라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다 보면 좋은 날도 있고,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가 계속 반복됩니다. 아직도 전고점에 비해 많이 낮은 시점에서 최소한의 피해로 버틸 수 있음이 TLP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거기에 더해 진정한 0% 매도의 의미는 이제는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 현금흐름이 확보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전보다 충분히 낮은 시점에 손해 없이 다시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한동안 심심했던 매수/매도창이 꽤 재미있겠네요. (아무런 거래가 없었던 며칠간은 진짜 손이 근질근질했지만 잘 참아냈습니다. 칭찬해 ㅋㅋㅋ)
TLP 매수/매도 현황
이제는 진짜 가시권에 들어온 첫째 돼지입니다. 물론 -28%는 아직도 엄청난 손실중이고, 작년 12월부터 이어온 투자가 1년이 지나도 탈출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만.. 아직은 그렇게 생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발.. ㅠㅠ
둘째 계좌에 빨간불이 들어왔습니다. 이런 둘째의 존재 덕분에 첫째가 뻗어있어도 버틸 수 있었습니다. 투자기간을 비틀고, 금액을 분산하는 TLP 투자에는 요소요소별로 이런 고민들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그냥 맹목적으로 기계적으로 이를 실행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함께 고민하고 잘 대처하며 시장을 헤쳐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둘째의 깜찍한 0% LOC 매도
매도 수익금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만 현금을 꽤 회수했습니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현금흐름이 개선되는 것은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일단 뒤가 든든한 게 제일 큰 것 같습니다. (그동안 은근히 마음을 졸이긴 했었습니다. ㅎㅎㅎㅎㅠㅠ)
월요일부터 매수/매도 주문을 동시에 걸면서 V2.1 방법론대로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좋은 분위기 이어서 좀 더 달려줬으면 좋겠네요.
셋째 전량 매도
셋째는 첫날 2주 매수 이후로 어떠한 일도 일어나지 않고, 조용히 매도가 되어버렸습니다. 당분간 둘째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출동할 일이 없기는 할텐데.. 앞으로도 꽤 오랜 기간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셋째 그동안 고생했으니까 푹 좀 쉬어~ 나오지 말고!! ㅋㅋㅋ
무한매수법 V2.1 현황
절대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적극적인 대응으로 위기를 잘 넘기고 있는 TLP와 그냥 손놓아버린 BULZ와의 극명한 온도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바닥으로부터 8~90% 가까이 상승했음에도 이모냥(?)입니다. 그래도 TQQQ 영혼법으로 물량을 덜어내면서 기회를 엿보긴 했으나 탈출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인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당장에는 영혼법을 이어나가는 게 심리적으로 안전한 느낌이라 그렇게 마음이 기울고 있는데 TQQQ가 워낙에 날라다니고 있어서 좀처럼 기회를 주지 않네요. 어쨌든 마이너스 폭이 커지지 않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제 이쯤 상승했으니 쉬어가거나 아직 하락장이며 잠시 튀어 오른 것뿐이라고 하지만 저는 어느 쪽도 믿지 않습니다. 그날그날 정말 움직이는 시장만 확인할 뿐!! 모처럼의 연휴인데 기분 좋게 다음주도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랜만에 마음 편하고 행복한 한주였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