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잡동사니

반응형

한 주간 이것저것

특별한 이벤트가 있었던 주간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https://www.mbn.co.kr/news/world/4825803

 

미 FOMC ″금리인상 속도조절″…뉴욕증시 하락 마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언젠가는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 같은...

www.mbn.co.kr

 

7월 FOMC 회의록 공개가 되었고, 지난 회의 때 발표된 내용을 문서로 다시 확인하는 수준이었던 것 같습니다. 진짜 미국주식 투자하면서 우리나라보다 미국의 금리정책과 소비자물가에 이렇게 관심이 있었는지 계속 놀래고 있습니다. 내가 땅을 딛고 있는 곳은 대한민국인데 이곳의 물가와 금리가 중요할진대 진짜 글로벌한 요즈음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0819036100002?input=1195m 

 

환율, 미국 긴축 경계 속 연고점 경신…1,326.9원까지 올라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19일 원/달러 환율이 장 초반 연고점을 갈아치웠다.

www.yna.co.kr

 

오히려 환율이 더 큰폭으로 상승해버렸습니다. 미국에서 기침을 할까 말까 하는 상황에 슬슬 눈치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새는 하도 1,300원에서 더 내려오지 않아서 이게 디폴트 값이 된 것만 같습니다. (1,200원은 진짜 싸 보일 정도..)

 

다행인 것은 그동안 달러로 환전되어 있던 투자 시드를 활용해서 추가 매수를 하고 있어서 환율에 크게 지장이 없다는 점이네요. 물론 달러가 없으면 여전히 원화 매수로 대응은 했겠지만 사람인지라 의식이 안될 수는 없었을 겁니다.

 

둘째 돼지의 50% 이상이 매도되면서 현금이 꽤 확보되었고, 이 시드를 활용하여 투자할 수 있는 시간도.. 환율 공포에 대한 짐도 어느 정도 덜게 되었습니다. 사실 0% LOC 매도가 3일 연속 작동되었을 때는 좀 아쉬운 맘이 들기도 했습니다.

 

140일 가까이 존버를 하다가 이제 매도가 되었는데 고작 수익이 30불 40불 이러니 더 그랬겠죠. 그래도 기계적으로 대응한 결과 정말 다행스럽게도 다시 하락하기 전에 일부 물량을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다시 한번 글로 옮겨 적는다면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한 부분이며, 이를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관건인데 세상에는 수많은 투자전략들이 있고, 모든 전략에는 나름의 강점과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했다면 그 방법을 끝까지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전략들.. 투자방법들은 매우 훌륭한 방법입니다. 단, 그것을 실행하는 투자자가 그대로 원칙을 지켰을 때만 그렇습니다. 시장에 따라 마음대로 변형하고 맘대로 투자하는 것은 무지성으로 투자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라오어님은 더 안전한 방법으로의 커스터마이징은 적극 추천한다고 하셨음)

 

저는 TLP 라는 방법을 선택했고, 과거 백테스트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전략이라 미래를 100% 예측하고 대응하지는 못하겠지만 무수히 많은 투자의 심리가 반복되어온 과거 데이터에서 괜찮은 결과가 있었기에 원칙만 잘 지킨다면 비슷한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확신은 하지 않더라도 원칙을 이해하고, 그것을 충실히 실행할 마음가짐은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이런 하락장 혹은 상승장이 반복될 텐데 방법론 잘 지켜서 길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아무튼 이번주의 시장의 움직임을 살펴봤을 때 아무것도 아무런 이벤트가 없을 때 조차도 시장은 이런저런 이유를 붙이고, 어떠한 방향성을 띈다는 것!! 그래서 미리미리 대비하고 대비한 대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잘 배웠습니다.

 

 

무한매수 TLP 현황

무한매수 TLP 현황(feat. 루나레나님 구글시트)

 

당분간 꿀맛 같은 휴식을 가지게 될 셋째돼지의 모습과 간만에 활동을 시작한 둘째돼지의 모습입니다. 이게 TLP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 개의 돼지를 통한 투자시점 분산.. 그리고 다시 시장이 상승할 때까지 버텨야 하는 멘탈적인 부분을 도와주는 방법론.. 하락장 한번 겪어봤을 뿐이지만 꽤 선명하게 기억될 요즘 시기입니다.

 

 

 

TLP 매수/매도 현황

TLP 계좌현황(첫째)

 

TLP 계좌현황(둘째)

 

저번주부터 3거래일 연속해서 0% LOC 매도가 있었고, 그로 인해 수량을 꽤 많이 줄였습니다. 전체 시드의 50% 아래까지 내려가서 무한매수 V2.1 버전의 전반전으로 돌아갔습니다.

 

매주 0%, 5% LOC 매수와 5% LOC, 10% 지정가 매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둘째 0% LOC 매도

둘쨰 돼지 0% LOC 매도 실현손익

 

작지만 소중한 수익을 계속해서 남겨준 둘째돼지입니다. 아직도 이날 매도를 걸며 들었던 생각들이 남아있습니다.

 

솔직히 8월 15일.. 16일만 해도 이제는 상승장으로 바뀐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시장에서 뚜렷한 악재도 없는 듯했고, 매일매일 작지만 꾸준히 상승하는 그림이었습니다. 그래서 0% LOC 걸지 말까?라는 생각을 10초 정도?? 는 한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

 

하지만 예전에 원칙을 살짝 어긋나게 실행하여 현재까지 고통받고 있는 BULZ의 사례를 떠올리며 욕심을 부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작은 수익에 감사하고, 0% LOC의 진정한 의미인 현금 확보라는 순기능에 집중했습니다.

 

모든 투자는 결과론적으로 말할 수밖에 없지만 수요일 이후로 시장이 하락하고 있어서 좋은 선택이었다는 결론입니다. 또다시 많이 하락하면 좋지 않겠지만 투자 시드가 확보되니 하락이 오히려 반가운 상황입니다. (평단가를 내리며 많은 물량을 더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앞으로도 기계와 사람의 경계선에서 계속 싸우게 될 텐데 언제나 기계가 이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맘 편하게 길게 투자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것이 ETF 든 개별종목(믿을만한 기업이어야 하겠지만)이던지요.

 

 

 

무한매수법 V2.1 현황

BULZ 계좌 현황

 

여전히 바닥에서 헤매고 있는 BULZ 입니다. 크게 변동사항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던 TQQQ가 RSI 60이하가 되어서 영혼법을 재개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월요일부터 다시 영혼법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수익이 생기면 BULZ 물량을 마저 덜어내고, 전체 시드의 75% 수준으로 돌아온다면 쿼터손절법을 시행한 것처럼 생각해서 영혼법과 함께 같이 매수를 해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매입가와 현재가의 차이가 커서 평단가가 하락하는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TQQQ를 활용한 영혼법도 같이 진행될 것이니 아래로 위로 괜찮을 것이라고 (세뇌하면서) 약간의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TLP 위기도 일부 벗어났고, 시드에 그래도 좀 여유가 있는 편이니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 모든 투자 결과의 책임은 제가 져야 하니까 후회 없이 실행합니다. 그리고 이 또한 기록으로 남겨두어 저의 투자 근육을 튼튼하게 하겠습니다. (튼튼하게 될지 더 빈약하게 될지는....? ㅋㅋㅋㅋ)

 

 

끝없이 상승 반전할 것만 같았던 미국 시장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함부로 예측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오늘을 충실히 살고, 무리하지 않는 투자로 시간을 내편으로 만드는 투자를 같이 하셨으면 좋겠네요. 혼자보다는 함께가 여러모로 버티기 좋습니다. ㅎㅎㅎㅎ 이번 주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