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한참만에 둘러보는 것 같은 오늘의 공부 종목 '일진머티리얼즈'입니다. 실제로 옛날 공부자료 작성일을 보니 8월 24일이니까, 대략 3~4개월 만입니다. 매일매일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도 종목 하나 둘러보는데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다니.. 한편으로는 반성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다른 종목 공부도 열심히 했나??라고 위안해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2020년 3분기

 

그래도 주린이니까 이렇게 분기별 실적 발표자료라도 꼼꼼히 챙겨보는 것으로 일단 만족하겠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걸음을 가면 금방 지치기도 하고, 넘어질 수도 있는 거니까요. 그럼 시작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기업리포트

하나금융투자 기업리포트
하나금융투자 2020.11.17. 기업리포트

 

제가 공부하는 종목들 중에서는 그래도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여전히 핫한 2차전기 재료를 제조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더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네요. 기업리포트도 이 정도면 (제기준) 많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의견들이 조금 아쉽다는 말로 시작하는 거 보면, 3분기 실적이 그리 썩 좋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결과가 나온 이유로 2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1) 배터리 동박 부문: 말레이시아 신규 라인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정상 가동되지 못하면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와 함께 환율의 영향으로 원화로 표시되는 매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2) PCB 동박부문: 고객사 재고 조정 및 스마트폰 시장 불확실성 지속으로 전년대비 7% 감소했네요.

 

전체적인 시장분위기를 그대로 따라간 듯한 실적입니다. 코로나19는 여전하고, 이에 따라 소비도 위축되었고 그것이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은 이대로 버리는 카드가 된 걸까요? 시장은 벌써 2021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현재 상황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그래도 2021년은 좋아지겠지 하는 모두의 바람이 일진머티리얼즈에도 적용되나 봅니다.

 

 

하나금융투자 기업리포트
교보증권 2020.12.01. 기업리포트

 

역시나 조금 아쉬웠다는 평가와 함께 리포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관련 사항도 비슷하고 교보증권의 눈도 역시 2021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공장이 정상 운영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망을 높게 보고 있고, 특히 예정되어 있는 공장 증설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그만큼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매출도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입니다. 역시 포인트는 '말레이시아'입니다.

 

 

하나금융투자 기업리포트
유진투자증권 2020.12.10. 기업리포트

 

유진투자증권도 역시 2021년을 바라보면서 말레이시아 공장 증설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기업리포트를 읽다보면 이렇게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가 제법 있어서 전체적인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서 감을 잡기는 좋습니다. 역시 키는 '말레이시아'입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위축되었던 중국시장이 다시금 회복되면서 중국향 일렉포일 수요가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는 얘기는 자연스럽게 매출 증대와도 연관이 있겠죠. 아무튼 이러나저러나 해외사업이 잘 되어야 하겠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2020년 3분기 실적

(단위: 억원)

일진머티리얼즈 분기별 실적표
일진머티리얼즈 분기별실적 그래프

 

제 기준으로는 매출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 같은데, 당기순이익을 보면 매출액이 줄어든만큼 고스란히 줄어들어있습니다. 매출액에 비해서 매출원가가 높은 것이 주원인인 것 같은데.. 이건 세부자료로 확인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굳이 말을 한다면 매출액 대비해서 이익이 적기는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쉽다는 표현이 나오는 것 같네요.

 

 

일진머티리얼즈 3분기 보고서
시장 전망 자료 - 일진머티리얼즈 3분기 보고서

 

일진머티리얼즈의 3분기 보고서에 시장전망자료와 함께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는 자료가 있어서 몇 자 적어봅니다. 2020년 시장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을 194Gwh로 예상하고 있고, 2030년까지 3,066GWh를 전망하고 있는 만큼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일진머티리얼즈의 자리도 더 커진다는 얘기가 되겠죠.

 

일전에 공부했던 내용이 살짝 생각나는데, 일진머티리얼즈 같은 회사가 계속적으로 잘나갈 수 있는 이유는 다른 기업들이 쉽사리 이 산업에 진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워낙에 기술력이 필요해서 제조사들이 필요로 하는 두께의 동판을 제작하려면 그만한 제조 노하우가 쌓여야 합니다. 그것이 일진머티리얼즈의 강점입니다.

 

역시 화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입니다.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와 이로인한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목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BMW, GM 등의 상용차 회사에서도 앞다투어 전기차 생산을 서두르고 있고, 생산량도 점차로 늘릴 계획입니다. 예상치일 뿐이지만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9%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굉장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3분기 보고서
생산능력 - 일진머티리얼즈 2020년 3분기 보고서

 

중요 원재료인 동선 가격이 확실히 오르긴 올랐네요. 매출원가에 아무래도 영향을 줬겠죠?

 

일진머티리얼즈 3분기 보고서
매출실적 - 일진머티리얼즈 2020년 3분기 보고서

 

공장가동율과 매출실적을 보니 나쁘지는 않은 것 같은데.. 시장의 기대치가 큰 걸까요?

 

 

 

2020년 배당 예상

일진머티리얼즈 배당예상

 

전통적으로 배당을 주는 종목은 아니라서 예상이 쉽지도 않아서 대충(?)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2017년에 배당성향 65%로 지급한 이력도 있기는 한데, 아무래도 기술력이 중요한 업종인 만큼 배당금 지급보다는 미래를 위한 기술개발 및 투자자금으로 활용하는 것 같네요. 크게 2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 지금까지처럼 점만 찍는 수준이거나 몇 년 쌓인 배당금을 한방에 주거나입니다.

 

4분기 실적은 분명 개선될 여지가 많지만, 그래도 소심하게 3분기 당기순이익 70억원만 예상하겠습니다. EPS는 151원이고 2020년 EPS는 924원입니다. 배당금을 아예 안주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는데 그럼 너무 정이 없으니까 50원을 배당한다고 하면 배당성향 5.41% 시가배당률 0.11%입니다. 안주는 것보다는 좋지만 그래도 많이 아쉽긴 하네요? ㅎㅎ

 

과거에는 적자를 기록하는 적도 있었고, 상황이 워낙 여의치 않아서 배당금 지급에 인색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은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슬슬 배당금 지급도 생각하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상상을 해보면서 배당금 600원을 예상해봅니다. 동일한 EPS 924원을 예상하면 배당성향 65%, 시가배당률 1.3% 수준입니다.

 

실적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접근하는 종목이라서 배당금 예상은 크게 의미 없겠지만, 그래도 호실적이 계속된다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약간의 배당정책도 고려해봤으면 좋겠네요. 전망도 좋고, 배터리 시장/전기차 시장 모두 다 크게 성장할 일만 남았으므로 많은 리포트들이 그렇듯이 2021년.. 아니 그 이후의 전망을 밝게 보는 것 같네요. 잘하고 있는 일 더더(?) 잘하시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화이팅!!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