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6달 연속 상승.. 그리고 끝이 보이지 않는 상승기운..

이게 2023년 상반기의 한줄 요약입니다.

 

2022년의 그 지독한 하락장과 완벽히 대비되는 2023년의 모습을 보면 시장에 하루도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는 입장에서도 조금은 무섭습니다. 그리고 두려워지면서 이런 두려움과 함께 이런 무시무시한 시장을 이긴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지 않았나도 고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역사의 한페이지를 고스란히 같이 느끼고 지나왔고, 또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또 왠지 모르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완전하게 아주 멋있게 대박이다!! 라는 수준으로 이길 수 있을거냐? 라고 묻는다면 대답이 확실히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험난한 시장을 끝까지 함께할 수 있겠냐? 라는 물음에는 이제는 좀 자신 있을 것 같습니다.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그리고 이 시장에 발을 오래담그면 담글수록 더욱 유리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기에 그 두려움이 점점 희석됩니다. 1년 2년 기간이 길어질수록 확실히 체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성장했고, 성장중이겠죠.

 

연속적인 상승자체에 희희거리지는 않을려구요. 하지만 지나가며 기록하는 이 시간만큼은 조금이지만 즐기겠습니다. 이러한 느낌 또한 소중한 기록이자 감정의 한페이지니까요.

 

다음달.. 그리고 2023년이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고, 또 주어진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할뿐입니다. 그럼 좋은 결과가 올 겁니다. 시장을 떠나지는 않는다면요. 이것만 해도 성공적이지 않나요?

 

이 어려운 길을 가고 계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지금은 조금 즐기고 싶습니다. 오늘 하루 웃고 가시죠.. ㅎㅎㅎㅎ

 

 

 

 

6월 배당금 내역

6월 배당금 현황

 

이번달은 기대하지 않았던 TQQQ의 배당금 지급이 있었습니다. 3배로 뛰는 것도 모자라서 현금까지 퍼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은 두렵긴 한데.. 후폭풍이.. ㅋㅋㅋㅋ 그래도 주는 거 안 받을 이유는 없습니다.

 

잘 모아두고 POOL로 활용합니다. 현금으로 퐉퐉 꽂히는 배당금 덕분에 든든한 마음으로 투자를 길게 길게 이어갈 수 있는 듯합니다.

 

 

 

2023년 6월 배당 달력

2023년 배당금 수령달력

 

달력으로 정리하면 어느 정목이 언제 배당금을 얼마만큼은 주겠거니 예측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예정상으로는 VIG의 배당금이 지급되어야 할 것 같은데 찾아보니 7월 5일에 배당금지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조금 아쉽지만 받으면 그만이죠.

 

KT&G의 중간배당 소식도 들립니다.

 

https://dealsite.co.kr/articles/97958

 

KT&G, 올해 중간 배당 통해 주주환원 강화 - 딜사이트

사상 첫 중간배당 실시, 자사주 지속 매입 계획...올해 9000억원 목표

dealsite.co.kr

 

21년부터 3개년 계획으로 추진 중인 주주환원 정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반기배당을 공시했습니다. 올해는 2022년의 1년 치 배당금과 중간배당금이 합쳐져서 다소 배당금이 많은 것처럼 느껴지겠지만 뭐가 되었든 빨리 받는 배당금은 좋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전체 기업으로 이러한 주주환원 정책이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이런 식으로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주주에게 확실히 이익을 공유하고, 그만큼 더 열심히 기업을 운영하는 선순환구조가 잘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우리나라 시장에 부정적인 많은 투자자들이 좀 더 손쉽게 시장에 참여할 것이고, 그것은 전체 시장의 규모가 커짐과 동시에 다함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구조가 될 겁니다. 응원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KT&G !! ㅎㅎㅎㅎ

 

 

 

2023년 배당금 현황

2023년 배당금 현황

 

1.5%로 배당수익률이 조금 하락했지만 배당금평균과 전체배당금은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KT&G의 분기배당 덕분에 2024년 기대되는 배당금보다 오히려 더 많을 수도 있겠습니다. 200만원의 배당수익은 무난할 것 같네요. 쏠쏠합니다.

 

 

 

2023년 6월 포트폴리오 현황

2023년 6월 종합수익률 및 평가손익

 

대단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의 마이너스 금액이 워낙 커서 좀 덜해 보일 뿐이지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월은 모든 시장지수를 웃도는 7.10%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시장이 주춤한 것을 미국시장에서 다 메꿔주었습니다. 역시 상호보완적인 관계 이상적입니다.(하지만 과연 국내시장이 미국시장이 부진할 때 그만큼 많이 메꾸어주었을까요???)

 

라오어포트의 경이로운 수익률이 보이시나요. 150.75%.. 대단하다는 말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기초지수인 나스닥100의 수익률이 40%에 이르고 있습니다.(이것도 대박인 것 같음.. 무섭습니다..)

 

그리고 제 전체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그렇게 좋았다고 생각해도 나스닥에 못 미칩니다. 크.. ㅋㅋㅋㅋ 그냥 나스닥에 올인하는 것이 나을지도???

 

 

 

넷포지션 현황(키움증권 MY랭킹) 및 포트 간 상관관계

키움증권 MY랭킹(6월) 그래프 및 종합포트폴리오 상관관계표

 

확실히 6월은 시장이 좋았음이 키움증권의 랭킹자료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란색의 마이너스 수익률보다는 빨간색의 수익률 그래프비중이 높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평균회귀의 관점에서는 앞으로 시장이 하락할 확률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뇌피셜이지만 5월의 그래프와 6월의 그래프를 비교하면 많은 사람들이 포진해 있는 뚱뚱한 부분이 극단에서 가운데 쪽으로 조금 이동한 것 같습니다.(5월에는 약간 빨간색으로 좀 더 통통한 느낌이었음)

 

시장은 좋았지만 양극단의 확률이 증가하고 서서히 하락 쪽으로 밸런스를 잡는 느낌??

 

이것도 그냥 제 느낌일 뿐이고 사실 언제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ㅋㅋㅋㅋㅋ 그냥 참고만 할 뿐..

 

 

2023년 6월 넷포지션 1.67X

 

 

5월에 비해 6월은 포지션이 더 늘어버렸습니다. 시장이 좋아지고, 무한매수법 시드가 쌓이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으로 보입니다. 라오어 포트의 비중이 꽤 많이 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고정비 성격의 VR포트의 크기가 작아서 넷포지션이 꽤 많이 변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포지션을 줄여야 하는데 1.67배는 아직도 한참 모자란 수치라서 그렇다.. 라고 이유를 갖다 붙입니다.

 

 

매달 지난달의 투자일지 기록을 참고하는 편인데 6월에 이렇게 써있네요.

 

2023년 5월 투자일지 중

 

하지만 너무너무 훈훈하고 따뜻한 오히려 5월보다는 더 좋았습니다. 결과만 보면요.

 

이래서 예측이 하등 쓸모가 없습니다만.. 그래도 미리미리 공부하고 계속계속 대응하고 따라가긴 해야겠죠. 하면 할수록 진짜 어렵긴 어렵습니다. ㅎㅎㅎㅎ

 

 

 

2023년 6월 MY랭킹 자료

키움증권 MY랭킹(6월) 현황

 

시장이 이렇게 좋을 때는 존버가 기타 대응을 하는 것보다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그래프처럼요.

 

약간 방치느낌의 적립식 VR과 BULZ의 계좌결과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만히 뒀을 뿐인데 특히나 약간 쏠림이 강한 불즈 계좌의 수익률이 월등했습니다.(하지만 아직 엄청 마이너스.. ㅋㅋㅋㅋ 역시 대응안하고 방치하면 이렇게 됩니다.)

 

적극적인 대응을 하는 무한매수법의 수익률이 다소 낮아 보일 수 있는데 이건 의도된 거라고 봐야 합니다. 장기투자(VR)와 단기투자(무한매수법)의 위험도를 서로서로 분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주식모음은 전형적인 잡동사니를 모아놓았다는 것이 수익률에서 드러납니다. 나스닥과 거의 동일한 움직임임.. (이럴 거면 그냥 나스닥만 사는 게 2222)

 

 

 

투자지표 수익률

투자지표 및 수익률

 

종합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점점 올라오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일단 코스피는 제꼈고!! 아싸 ㅋㅋㅋㅋ 다음은 코스닥이다!!

S&P500은 약간 넘사고, 나스닥100은 아니 대체 쟤는 왜 저모양인가요??? ㅋㅋㅋㅋㅋ

 

분명히 2022년 안 좋은 장을 정면으로 맞았던 걸로 기억하는데도 불구하고 수익률 왜 저럴까요.. 진짜 미국은 대단합니다 정말.. 귀신같이 연평균수익률을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제 성적도 나쁘지는 않지만 안주하면 안됩니다. 시장수익률을 뛰어넘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만.. 그래야 제 인생도 레버리지가 가능

 

 

 

누적수익률 및 자산현황

누적수익률 및 자산현황

 

이제 꼴찌 아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코스피야 안녕.. 다시는 만나지 말자..

 

코스피야 안녕~~

 

그런데 또 만날 것만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그리고 그것은 틀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ㅎㄷㄷㄷ

 

이전부터 한두번 이긴 적이 있었는데 여지없이 만났었습니다. 징합니다 정말.. 이제는 정말 정말 아예 다시는 안 만나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 입니다. 그리고 목표입니다. (그냥 안만나는 것이 아니고 내가 너무 올라가서 못 만나게 되는 것.. 반대는 안됨)

 

이제는 7월에도 혹시....? 라는 멘트로 글을 마무리해봅니다. 인간지표가 발동해서 반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지만 어떻게 되나 두고 봅시다. 7개월 연속 가보즈아!!! ㅋㅋㅋㅋ

 

날이 무더워지고 장마로 인해 많이 습합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다음달에 뵙겠습니다. ^^

 

 

 

종합 포트 비중(트리맵)

희주 종합 포트 비중

 

 

 

미국 ETF & 미국 & 미국(배당주) & 라오어

미국 ETF, 미국, 미국(배당주), 라오어 포트 현황

 

 

 

국내(배당주) & 국내

국내(배당주), 국내 포트 현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