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이번달은 출장 관계로 간단히 정리하는 수준으로 기록하려고 합니다. (더 큰 이유는 JC님의 블로그 글을 보고 엑셀 파일 데이터가 추가 되는 바람에 전면 수정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네요.)

 

7월에 함박웃음을 주더니 여지없이 그랬제?? 를 외치면서 아래로 내리꽂았습니다. ㅠㅠ 잠깐이나마 기분이 좋았습니다.

 

지나가면서 글을 본 거라 출처가 기억이 나지 않는데 무시무시한 예언(?)을 보았습니다. 아마도 라오어 카페였던 것 같긴 한데.. 정확하지 않네요. 나중이라도 찾아내면 꼭 링크도 추가하겠습니다.

 

2022년 월별 시장 수익률

(하락) 1월, 2월 - (상승) 3월 - (하락) 4월, 5월, 6월 - (상승) 7월 - (하락) 8월, 9월(?), 10월(?), 11월(?) - (상승) 12월(?)

 

억지로 라임을 맞춘듯한 느낌이지만 또 나름 근거 있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10월은 시진핑의 연임이 있고, 11월은 미국의 중간선거가 맞물리면서 어려움이 계속될 것 같다는 그런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관련 기사도 있네요.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2080351701

 

3연임 걸린 시진핑 vs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대만문제 양보 없다"

3연임 걸린 시진핑 vs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대만문제 양보 없다", 시진핑, 업적 과시 위해 '대만 통일' 국정목표로 삼아 지지율 높이기 급한 바이든 펠로시 내세워 중국 견제 대만해협 도발 저

www.hankyung.com

 

이뿐 아니라 러시아가 천연가스 가지고도 간을 보고 있고 참 어지러운 시황이네요.

 

이럴 땐 역시 난 모른다. 기계다가 정답입니다. 내가 하는 일에 더 집중하고, 다른 생산성 있는 일을 찾는 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무관심하기에 딱 좋은 시간이기도 하구요. 내가 여기에 힘을 쏟고,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더 나아질 것도 없으니까요.

 

 

 

 

8월 배당금 내역

8월 배당금 현황

 

의외로 풍성했던 배당금 덕에 기분이 좋았던 8월이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우리나라 주식도 이제 분기 혹은 반기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물론 제가 투자하는 종목들이 배당금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들이고 특히나 사업을 곧잘 하는 기업들을 고르고 골라서 담은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꽤 고무적인 일입니다.

 

비록 똑같은 금액의 배당금이라도 1년에 몰아서 한번 주는 것보다는 2번 나눠서 주는 게 기쁨 2배 아닐까요?? (조삼모사)

 

 

 

2022년 배당 달력

2022년 배당금 수령달력

 

이것도 어느 분이 이런 식으로 달력같이 작성해두시는 것을 보고 비슷하게 만들어봤습니다. 가끔 수작업이라서 빠지는 종목이 있었는데 이렇게 관리하면 분기별로 들어오는 종목들에서 배당금 기록이 누락된 것도 손쉽게 찾을 수 있고, 무엇보다 느낌(?)이 있습니다. ㅋㅋㅋㅋ

 

 

 

2022년 8월까지 배당금 현황

2022년 8월 배당금 현황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배당금 그래프를 보면 금액은 크지 않지만 그래도 흐뭇합니다.

 

최종 목표는 JC님의 그것이기는 했는데 중간에 노선을 다른 쪽으로 변경하는 바람에(라오어) 아마 급격하게 커지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래도 있는 종목은 되도록이면 팔지 않으려고 하고 있어서 JC님과는 다르게 방치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라고 스스로 위로해봅니다.

 

 

 

2022년 8월 포트폴리오 현황

2022년 8월 종합수익률 및 평가손익모음

 

저는 진짜 JC님의 열혈팬인가 봅니다. ㅋㅋㅋㅋ

 

이글 맨 처음에 살짝 언급했듯이 JC님이 시장벤치마크지표를 TR(Total Return)으로 변경하는 바람에 저도 따라서 지표를 수정하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caruspuer/222865589212

 

'22년 8월 주식투자 결산 (-1.5% -1,744만원)

2022년 8월 주식 포트폴리오 결산 투자방식은 5가지 포트 혼합으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마법공식 : ROA...

blog.naver.com

 

 

사실 진즉에 했었어야 하는 게 맞는데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하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늘 투자일지를 작성할 때마다 말로는 적었지만 뜨끔하기는 했습니다.

 

나는 지난 2년 동안 온전히 배당금을 수익률에 꼬박꼬박 계산하고 있었는데 시장지수는 이를 쏙 빼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더 놀라운 것은 그 수익률에도 한참 뒤지고 있음 ㅠㅠㅠㅠ)

 

어쨌든 8월은 생각보다는 꽤 선방했고.. 대부분의 손실은 비중이 날로 커져가는 라오어 포트이고, 국내 배당주가 잘 버텨주었네요.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 시장이 2개월 연속 플러스로 마감했네요. 은근히 강한 곳이 우리 시장이고, 이런 걸 보면 미국과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맞는 것 같습니다. 옥석을 잘 고르면 좋은 종목들이 많아서 마냥 외면하기에는 아까운 곳입니다.

 

 

투자지표 및 수익률

투자지표 및 수익률

 

확실히 배당금을 재투자하니 더욱더 견고한 느낌의 미국 시장입니다. 2022년의 하락을 온전히 겪었음에도 전체 수익률은 꽤 괜찮습니다.

 

제 계좌도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아직 미국 시장을 따라가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지금 쭈그리고 있는 것은 3배로 강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다!! 네 헛소리를 좀 해봤습니다. ㅋㅋㅋㅋ

 

 

 

누적수익률, 자산현황

누적수익률 및 자산현황

 

다시 수익률 최하위가 되었습니다. 진짜 시장지수들은 이러나저러나 강하며, 시장을 이긴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잘 배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 방법을 고수하는 이유는 평범하게 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자본가의 길로 가려면 필수적인 리스크라고 생각하고, 이 정도의 위험성은 견뎌내야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연일 보도되는 시장의 악재들 속에서 모두의 바람대로 다시 활활 타오르는 시장을 기대하면서 8월을 마무리합니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

 

 

 

종합 포트 비중(트리맵)

희주 종합 포트 비중

 

 

 

미국 ETF

미국 ETF 포트 현황

 

 

 

미국

미국 포트 현황

 

 

 

미국(배당주)

미국(배당주) 포트 현황

 

 

 

국내(배당주)

국내(배당주) 포트 현황

 

 

 

국내

국내 포트 현황

 

 

 

라오어

라오어 포트 현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