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거의 방치해도.. 손 놓고 있어도 기분 좋을 것만 같은 탄탄한 느낌의 케이씨씨글라스의 2022년 2분기 실적 점검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자료를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대충 매출액과 영업이익 수준만 봐도 일 잘하고 있음이 팍팍 느껴집니다. (거기에 배당까지 최근에 주고 최고!!) 하나하나 자료를 좀 뜯어보겠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 2022년 2분기 실적

(단위: 억원)

케이씨씨글라스 분기별실적 모음

 

10%를 크게 웃돌던 영업이익률이 10%대로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좋아 보입니다.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의 합병은 좋은 선택이었음을 수치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시장에서 대체할 수 있는 회사가 없는 자기 사업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업이라 꾸준히 자기 할 일만 계속 잘하면 문제없어 보입니다.

 

유리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어서 다른 회사들보다 원재료와 그의 판매 가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2021년 연간보고서 기준, 손익분기점 배운 것 써먹기)

비용의 성격별 분류(2021년 연간보고서)

 

비용을 정확하게 변동비와 고정비로 나눌 수는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상품의 생산을 위하여 특근, 야근 등으로 고정비성 비용이 변동비로 책정되기도 하면서 변동비와 고정비를 딱 잘라서 표현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어차피 정확한 손익분기점을 알 수는 없는 노릇이고 나름 구분을 하여 대략적인 값을 보자는 정도니 위의 형태로 변동비/고정비를 구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식에 의해서 손익분기점 = 고정비/(1-변동비율) 입니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 고정비/변동비 구분(2021년 연간보고서)

 

손익분기점 = 4848.5억원/(1-45.1%) = 8,831.5억원

 

계산된 분기점은 8,831억원입니다. 매출액 1조 1,756억원에 비하면 확실히 양호한 수준임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업 특성상 제품 생산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고정비는 그대로면서 매출액이 쭉쭉 늘어날 테니 그만큼 영업이익률이 많이 높아질 수 있는 환경입니다. 이것은 실적 그래프에서도 간접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구요.

 

아무튼 케이씨씨글라스는 손익분기점을 훨씬 상회하는 매출액으로 견조한 실적 및 영업이익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2022년 2분기 보고서)

비용의 성격별 분류(2022년 2분기 보고서)

 

전년도 2분기까지와 비교했을 때 재고자산이 많이 소진되었고, 그만큼 원재료와 상품매입액은 합하면 600억원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그 와중에 부재료 매입액은 1,200억원이나 늘어나면서 밸런스(?)를 잘 맞추고 있습니다.

 

기타 인건비 등은 합리적인 수준이고 크게 튀는 숫자는 없어 보입니다.

 

 

 

원재료 및 생산설비

주료 원재료 매입액(2022년 2분기 보고서)

 

부재료에 대한 세부적인 내역은 확인할 수 없고, 주요 원재료 부분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1분기에 비해서 매입액이나 비율 등은 인테리어 및 유통부문이 좀 줄어든 것 말고는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위: 2022년 1분기, 아래: 2022년 2분기 보고서)

 

시간이 갈수록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코로나 항만 봉쇄 등의 여파로 재료 수급이 용이하지 못하였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도 한몫했습니다. 이는 유리사업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산업에서 통용되는 원재료 상승에 대한 이슈로 보입니다.

 

 

 

제품 가격 변동 추이

가격변동 추이(위: 2022년 1분기, 아래: 2022년 2분기 보고서)

 

기업 입장에서는 원재료 상승분을 판매 가격으로 전가할 수 있으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갑자기 반포동재규어님의 블로그 글이 생각나네요.  인플레이션은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도 있음)

 

https://blog.naver.com/bluetear0616/222853588752

 

개인이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주유소 기름값, 콜라값, 치킨값 .. 모든 물건들의 가격이 빠르게 치솟고 있다. 김밥'천'국 기본...

blog.naver.com

 

실제로 케이씨씨글라스의 사업은 다른 곳에서 넘보기 쉽지 않은 고유영역이므로 판매 가격 전가가 꽤 훌륭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비용이 증가하는 만큼 영업이익을 더 챙기면 됩니다. (그래서 이 기업과 함께 할 수 있는 주식이라는 지분을 확보해야 합니다.)

 

 

 

생산실적 및 가동률

생산실적 및 가동률

 

자동차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차량 생산이 둔화되었다 어떻다 말은 많지만 케이씨씨글라스의 가동률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팡팡 돌리고 있습니다. 1년 전 2021년 2분기 보고서에서의 77.2%의 평균가동률을 훨씬 웃도는 98.3%로 이 정도면 거의 생산할 수 있는 가능 물량은 열심히 생산하고 있다는 얘기겠죠.

 

그리고 간접적으로 살펴봤었지만 재고 제품과 관련한 비용도 마이너스 처리된 것을 보면 재고도 거의 다 떨어낸 것 같습니다. 소위 없어서 못 파는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주요 고객인 자동차 회사들의 밀려있는 자동차 생산 주문을 생각하면 실적은 계속적으로 좋을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설비의 신설/매입계획 등

설비의 신설/매입계획

 

꾸준히 설비 증설에 대해서도 신규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생산해야 할 물량이 모자라서 생산능력 증가를 위한 설비도 2023년까지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비 투자도 굿굿..

 

 

 

유리부문 시장점유율

유리부문 시장점유율 현황

 

유리만큼은 확실하게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인 자동차 유리 시장도 잘 점유하고 있습니다. 역시 잘하고 있습니다.

 

 

 

정리

서두에서 밝혔던 것처럼 케이씨씨글라스는 걱정할 것이 없는 기업이었습니다. 실적이면 실적, 향후 전망이면 전망, 판매 가격 결정권 등 여러 분야에서 매우 뛰어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족한 설비도 잘 보충해주고 있고, 임직원 분들이 회사 실적을 위해 열심히 일해주고 계십니다.

 

앞으로 실적들 정도만 잘 점검하면 몇 년이고 가지고 있어도 마음 든든한 종목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케이씨씨글라스 고맙습니다. ㅋㅋㅋㅋ

 

케이씨씨글라스 주가 추이(네이버 증권)

 

국내주식은 주가 추이를 거의 안 보는 편이라 1년 만에 확인해봤습니다. 그런데 주가는 왜 이런 거죠?? 특별히 이유가 없는 듯하여 괜히 더 줍줍 하고 싶어 집니다. 오히려 좋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