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늦디 늦은 2021년 2분기 실적 자료 정리 중에 오늘은 효성첨단소재입니다. 가지고 있는 종목들에 대한 근거 없는 자신감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데 정신이 팔려서(feat. 무한매수법, VR..) 그랬는지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의 주식들을 잘 챙겨보지 않고 있네요. 그도 그럴 것이 대내외적으로 크게 문제 될만한 이슈가 없을만하고, 최초 공부 아이디어가 훼손되지 않고 실적이 잘 유지만 된다면 매도할 이유가 1도 없죠.

 

그래도 분기별 실적 정도는 정리해야한다는 생각에 부랴부랴 짚고 갑니다. 효성시리즈들은 친절하게 경영실적 발표자료(IR)를 함께 공시하고 있어서 공부하기 수월한 편입니다. (딱딱한 분기보고서와 친해지긴 해야 하지만..)

 

 

 

 

2021년 2분기 경영실적(IR) 자료

효성첨단소재 2분기 손익계산서

 

2021년 1분기부터 뛰어난 실적 향상을 보여주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였죠. 2분기에도 여전히 좋은 매출실적을 보여줬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모두 의미 있는 상승이 있었습니다. 지난해까지 대규모 설비투자로 까먹었던 돈을 차곡차곡 갚아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식의 적자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당기순이익은 1분기에 비해서 거의 배에 가까운 금액이 늘어났습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 것 같은 느낌이라 주가도 들썩하고 있는 중이겠죠?

 

 

효성첨단소재 2분기 재무상태표

 

차입금 비율은 거의 비슷한데 확실히 당기순이익이 받쳐주고 있어서 인지 유동자산 부분의 증가폭이 큽니다. 그래서 덩달아 부채비율이 꽤 많이 낮아졌습니다. 효성화학처럼 시장 변화에 따라 신규설비투자를 할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좋은 영업을 계속 이어갈 수만 있다면 과감한 투자도 문제없어 보입니다.

 

 

 

유형자산 처분결정

유형자산 처분결정 공시 (2021.9.16.)

 

여기에 더해 기존 언양공장 토지를 1,500억원에 처분하는 결정이 있었습니다. 사업보고서에 이 자금을 어떻게 써야 될지 구체적으로 나와있는지는 아직 못 봤지만 처분목적이 미래 성장동력 투자재원 확보라고 하니 그런가 보다 합니다. 대체적으로 보면 효성그룹에서 분할되어 나온 회사들이 이제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기는 하겠지만 기본적인 방침이랄까? 방향성? 에서는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 바라는 것은 기존 효성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인 배당금도 이익이 발생되면서 지급하기만 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 물론 이제는 투자 짬(?)이 좀 차서 맹목적인 배당금 지급만이 주주가치 제고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기는 압니다. 어떤 결정이든 기업이 발전해나가는 곳이라면 늘 응원하겠습니다.

 

효성첨단소재 2분기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유/무형자산에 대한 투자금이 커서 그렇겠죠. 유/무형자산의 취득 금액도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신규 설비투자내역

효성첨단소재 연간 설비 투자실적

 

아직 신규 설비투자에 대한 사항은 없지만 최근 공시된 유형자산을 처분하여 실탄을 장전한 것을 보면 (목적 자체가 운영자금쪽 보다는 신규 설비투자를 위함이라고 했음) 조만간 이에 대한 공시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실적에 좋지 않은 영향이겠지만 시장에서 이에 반응해 주가가 상승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서겠죠? (이제야 6~7루타로 주가가 튄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6루타...를 기록하기도 전에 7루타 기록 +707.38%

 

효성첨단소재 6루타...를 기록하기도 전에 7루타 기록 +707.38%

아직 효성첨단소재의 2021년 2분기 마감 자료를 정리하지도 못했는데.. 또 멀리 훨훨 날아가버렸습니다. 이제는 정말 조금만 장이 상승해도 금방 다음 루타에 도달합니다. 구체적으로 실적 점검

heejubari.tistory.com

 

주요종속회사의 설비투자내역

 

종속회사에도 총 규모 2.2백만달러(대략 22억원 정도?)로 2021년에 투자계획이 있고, 아직까지 다른 계획은 없네요.

 

기타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발생된 차입금을 잘 갚고 있으니 뭐 좋은 방향이고.. (-방향)

 

 

 

차입금 내역

차입금 내역

 

장/단기 차입금이 오르락내리락하긴 한데 기업어음(CP) 단기차입금이 1,000억원 정도 증가한 정도가 눈에 띄네요. 말 그대로 단기간에 저이율이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사업부별 실적 및 전망

타이어 보강재 부문

 

효성첨단소재의 주요 사업부문인 타이어 보강재 부문입니다. 일단 외형적으로는 실적이 좋아졌습니다. 효성첨단소재 뿐만아니라 요즘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재고축적(restocking)에 대한 이슈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수요가 늘어났고, 그래서 판가 상승과 더불어 매출액도 신장했다고 하네요. 미래 수요를 댕겨서 실적으로 계산될수도 있어서 좋은걸까요?? 뭐 당장에 실적에는 좋긴 합니다만 두고 봐야할 것 같고..

 

타이어 쪽은 쭉 괜찮았고, 효성첨단소재의 보고서에 늘 등장하는 아라미드와 탄소섬유가 서로 엇갈리는 실적입니다. 아라미드는 증설된 설비의 시운전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면서 수익성이 하락한 반면 탄소섬유는 판가 상승의 영향을 톡톡히 봤다고 합니다. 아무튼 전체 매출액에서 타이어 보강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긴 하네요.

 

스판덱스, 필름 부문

 

꾸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판덱스 매출액입니다. 이 부분은 지난 1분기 실적에서도 공부했던 것 같은데, 세계적으로 스판덱스의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중국향 생산설비의 증설이 특별히 없어서 효성첨단소재의 스판덱스 부문 전망이 밝다고 했었습니다. 실제로 실적으로 이를 증명해 보이는 중입니다.

 

주요 원재료(1,4-BDO) 단가

 

효성화학과 유사한 경영실적 폼을 사용해서 그런지 비슷한 느낌의 그래프가 등장하는 중입니다. 지난 3월~5월까지 눈에 띄게 증가한 원재료 가격 덕분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매출액에 비해서는 영업이익률이 제자리에 머물고 있습니다. 화학업종은 확실히 원재료(대부분 다 원유로부터 시작되겠지만) 가격 변동이 이익에 가장 직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스판덱스 업체 재고일수 및 40D 가격 추이

 

가격 상승이 반비례하며 딱 티가나는 그래프입니다. 중국 스판덱스 업체의 재고일수가 줄어드는 만큼 가격이 쭉쭉 올라갑니다. 뭐니 뭐니 해도 세계경제의 한축을 담당하는 중국을 무시할 수는 없는 자료네요.

 

 

 

효성첨단소재 2021년 2분기 실적 그래프

(단위: 억원)

효성첨단소재 분기별 실적 모음

 

2018년부터 분기별 실적을 모은 그래프를 보니 높게 치솟은 주가 그래프가 조금은 이해가 됩니다. 주식은 미래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오르고 내린다고 하는데 그만큼 미래를 밝게 평가한다는 얘기네요. 회사에 별다른 이슈가 없고, 오히려 설비투자를 위한 튼튼한 자본까지 준비된 마당에 갈수록 치솟는 판매 가격에 생산량도 높아지고, 없어서 못 팔고 있는 상황이라 P(기업이익)=P(판매가격)*Q(수요,생산량)-C(비용) 의 기업이익 공식에 대입하면 기업의 이익은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비용은 원자재값 상승으로 오르긴 했지만 그만큼 판가도 오르니..)

 

앞으로 발표될 설비투자와 실적 점검만 잘하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게 다인 듯.. ㅋㅋ)

 

끝으로 아름다운 주가 상승 그래프를 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진짜 100만원도 가능할 것 같은 움직임입니다. ㄷㄷ)

 

효성첨단소재 주가 추이 - 네이버증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