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지난 7월 30일에 공시된 효성화학의 2021년 2분기 경영실적 IR자료를 바탕으로 전자공시시스템의 반기보고서와 함께 이것저것 살펴보겠습니다. (많이 늦어버렸네요.. 벌써 3분기도 끝나가는.... ㅋㅋ)

 

 

 

2021년 2분기 실적 요약

2021년 2분기 손익계산서

 

영업이익률 11.5%와 함께 매출액도 1분기 대비 약 280억원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무려 713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지난 2020년 2분기에 비해서 정말 엄청난 실적을 기록하는 중입니다. 뭐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죠? 1년 전부터 투자를 이어오고 있는 효성화학이 줄기차게 말했던 것은 2021년 상반기부터 본격 가동될 베트남 신규 설비로부터 폭발적인 실적이 기대된다고 예고했었고, 그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 중입니다.

 

20201년 2분기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에서는 크게 체크할 부분은 없어보입니다. 부채비율도 설비투자가 완료되고 이익이 창출되면서 상쇄되고 있는 중입니다. 연간보고서가 발간되면 재무자료를 다시 꼼꼼히 한번 확인해보면 좋겠네요.

 

2021년 2분기 현금흐름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아직까지는 당기순이익보다 낮습니다. 아직 설비투자금액을 상계할 만큼 영업이익이 올라오지 못해서 그런 것 같고 차차 개선되어가는 모습이 보이니 뭐 문제없겠죠?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명확한데 유/무형자산의 취득으로 계속해서 비용이 소요되고 있었지만 2분기 들어서 큰폭으로 줄었습니다. (이제 투자가 끝나간다는 얘기?) 2분기 들어서 차입금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것으로 역시 같은 방향의 흐름이겠네요.

 

밑에 주석으로 베트남 PP법인투자 금액을 명시하는 중이며, 2020년 4,128억원, 21년 1분기 1,908억원, 2분기 443억원으로 투자금액이 꽤 크죠?

 

 

 

사업부별 실적 및 전망

PP/DH 부문의 실적 및 전망

 

효성화학의 미래이자 핵심사업부문인 PP/DH 부문입니다.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이 개선된 만큼 2분기 실적표에서 이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정기보수 이슈로 PP판매량이 다소 감소되었지만 국가별로 차이가 나는 판매 가격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이익률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키움에서 4월 1일 발간된 리포트에서도 이점을 언급하고 있고, 판가표를 보면 엇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 같네요. 철저히 수요와 공급이 효성화학의 영업이익에 바로 반영되는 사업부문이라 신경을 계속 써야겠습니다.

 

정기보수 덕분에 오히려 원재료인 프로판 구매가 덜되어서 수익성은 괜찮았다고 하네요. 이러나저러나 이익만 괜찮으면 뭐..

 

 

<베트남>

다만 베트남 법인에서는 본격적인 DH 공정이 가동되기전인데 원재료 가격 부담이 커지는 바람에 영업이익 실적이 크게 높아지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향후 실적의 키는 이 베트남 법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좋은 실적을 빨리 들려줬으면 좋겠네요. (향후 전망은 괜찮은 것 같은 게 판가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수요도 괜찮은 것 같으니 공급만 차질 없이 잘 된다면 자연스레 실적이 늘겠죠?)

 

 

TPA, 기타 사업부문

 

타이어코드, 페트병 등에 주로 활용되는 주재료인 TPA의 영업이익은 썩 좋지 못합니다. 계속 적자를 기록하는 중이네요. 스프레드는 큰 변동이 없지만 정기보수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했고, 추가적으로 보수비용도 들어서 실적이 좋지 않았다고 설명하네요. 그래도 상반기 여러가지 악재들이 해소될 하반기가 기대된다고 하는 전형적인 투자자 안심 멘트를 장전했네요.

 

반도체 업황의 호조로 덩달아 좋아진 NF3 덕분에 기타부문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꽤 괜찮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더라도 다른 부문의 적자폭을 잘 메꿔주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도 업황이 괜찮아서 수익성이 더욱 좋아질 것 같다네요. 기타부문들은 뭐 무난한 듯..

 

 

 

신규시설투자

신규 시설투자 공시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신규설비 투자에는 과감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업에 적당한 이익을 쌓아서 현금을 두둑히 챙기는 것도 좋지만 놀리지 말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에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특히 효성화학처럼 원재료 생산을 위한 설비기반의 사업을 하고 있는 곳은 더욱더!!

 

NF3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부족한 시설을 확충하고, 글로벌 품질기준에 발맞춘 기존설비 업그레이드.. 자본 대비 투자금액이 꽤 크기는 하지만 설비가 어디 가나요? 나중에 다 보상받을 수 있을 겁니다. 발 빠른 대처.. 좋다고 생각합니다.

 

 

 

효성화학 분기별 실적모음

(단위: 억원)

효성화학 분기별 실적 모음

 

2021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것이 그래프로 표현이 잘 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효성화학도 효성첨단소재처럼 바닥을 잘 다지고 위로 튀어 오를 일만 남았습니다. 변화무쌍한 세계정세에 대응해서 설비투자면 투자 방향 전환이면 전환.. 지금처럼 잘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주가는 분명 이에 반응할 거라 믿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