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실적도 괜찮고 배당금도 잘 주고, 분명 좋은데 주가는 왜??라는 대표적인 종목인 KT&G입니다.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라서 그런 게 아니라 정말 안정적인 느낌에 좋다는 생각이 많은데 생각보다 지지부진한 주가의 흐름을 볼 때 마음이 아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투자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보다는 계속 가져가 보자라는 생각이 강하기에 좀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늘 그렇듯이 분기별 실적 확인 잘하고, 사업에 이상 없는지 잘 체크하기만 하면 문제없습니다.

 

케이티앤지 2021년 1분기 실적

 

 

 

KT&G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KT&G는 분기별로 실적과 함께 PPT 형식의 경영실적 자료를 같이 발행합니다. 때가되면 ESG 보고서도 꼼꼼히 발간하는 나름 착실한(?) 기업입니다. 무작정 사업보고서를 보는 것보다는 훨씬 내용 파악하기 좋기 때문에 이 자료를 먼저 보겠습니다. KT&G 홈페이지 IR페이지에 가면 내용을 보실 수 있어요.

 

 

 

1. 연결재무실적

연결재무실적
연결재무실적 - KT&G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3% 상승했지만 4분기에 비해서는 5.7% 하락한 실적입니다. 2020년 1분기는 국내외 안팎으로 여러모로 힘들었던 시기니까 기저효과가 발동했다고 봐야겠습니다. 국내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서 해외담배법인의 성장 덕분에 매출액이 늘었다고 하네요.

 

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7.3%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좋았는데 금융손익 감소의 영향으로 순이익이 줄었습니다. 사업 외적인 부분이고 순이익으로 포함시키고 있어서 수치만으로 좋지 않았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영업으로 얼마만큼 이익을 얻었느냐가 중요하니까요.

 

 

 

2. KT&G 경영실적 - Overview

케이티앤지 경영실적
KT&G 경영실적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HNB 담배(궐련형,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방식)의 판매 및 수출담배 증가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해서 14.6%의 놀라운 매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판관비가 8.2%나 증가하고 기타 금융손익의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신통치 않았습니다. 부동산에서도 1,600억 원가량 매출액이 줄어든 것도 영향이 있겠네요. 의외로 부동산에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었던 KT&G 였습니다.

 

 

 

2-1. KT&G 경영실적 - 국내 일반 담배

케이티앤지 경영실적
국내 일반 담배 판매량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국내에서는 변함없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도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향이 있지만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크게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국내 담배 판매실적은 소소하다!?

 

 

 

2-2. KT&G 경영실적 - 국내 HNB

국내 HNB
국내 HNB 시장 동향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확실히 HNB 시장의 상승세는 눈에 띄게 증가하는 중입니다. 일반 담배에서 HNB의 침투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특히나 KT&G의 시장점유율도 38.4%로 꽤 높은 수치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KT&G의 전체 담배 시장점유율인 64.5%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이 점유율이 그대로 HNB 시장에서도 유지된다고 하면 앞으로 이 시장에서 좋은 실적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시장이 커진다고 기존 사업자가 그대로 점유율을 유지한다는 보장은 없어서 위험부담일 수도 있겠습니다.

 

 

 

2-3. KT&G 경영실적 - 해외 일반 담배

해외 일반 담배
해외 일반 담배 매출실적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전년동기 대비해서는 30.1%의 놀라운 상승률이지만 2020년 4분기에 비해서는 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계절별로 판매량의 차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좋은 실적이라고 해야 할까요? 2018년부터 최근까지의 분기별 매출실적을 보니 1분기가 실적이 가장 낮기는 했습니다. 같은 동분기와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이겠네요.

 

수출담배 판매량이 늘어난 만큼 매출액도 15.8% 상승한 수치입니다. 판매량은 해외법인과 수출량이 2배가까이 차이가 나는데 매출액은 거의 비슷합니다. 그 말은 해외법인에서 생산하는 담배의 가격이 좋다고 생각해도 좋겠죠? 해외법인에서 직접 판매하는 양이 많을수록 매출실적은 좋아지겠네요.

 

 

 

3. KGC 경영실적 - Overview

KGC 경영실적
KGC 경영실적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인삼부문의 실적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판매에 크게 지장이 없었던 전년동기 대비해서 매출이 2.8% 하락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무려 25%나 하락했습니다. 순이익도 마찬가지입니다. 갈수록 사업실적이 좋지 않아 지는 인삼부문입니다. 2020년 4분기의 영업이익 적자를 벗어나기는 했지만 역시 계절적인 요인일 수 있습니다.

 

 

 

3-1. KGC 경영실적 - 국내 매출 분석

국내 매출 분석
KGC 국내 매출 분석 -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서

 

인삼은 면세점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로드샵 매출은 동기대비 9.6%가 늘었는데 설 특수로 인한 반짝 실적입니다. 전체 매출실적은 하락했습니다.

 

 

 

KT&G 2021년 1분기 실적정리

(단위: 억 원)

분기별 실적 모음
KT&G 분기별 실적 모음

 

분기별로 실적자료를 확인하면 확실히 1분기 매출액이 낮은편입니다. 2020년과 절대적인 값으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코로나로 인한 영향) 깜짝 놀랄만한 실적을 발표하지는 못했지만 기대한 만큼의 실적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KT&G의 주가가 지지부진한 것도 이 실적과 연관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금융수익 및 금융원가
금융수익 및 금융원가 - KT&G 2021년 1분기 보고서

 

2020년 4분기 장기예치금처분이익금 290억원의 일회성 비용이 없어지면서 순이익에서 손해를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비용들을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연속적인 사업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지 기타수익들은 비용으로 반영만 되었을 뿐 손실이나 이익으로 확정되지 않은 값이라 기업 본연의 가치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아무튼 이만한 비용이 없어지는 바람에 보고서에서 설명했듯이 역기저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매년 꾸준히 고른 실적을 내주고 있고, 시장점유율도 유지하면서 기대할만한 배당금까지는 투자자의 계산이 서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상승하려면 무언가 성장할만한 동력이 보여야 하는데, 부동산 사업 이외에는 뚜렷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마치 너무나 성숙한 산업군이 되어서 매년 그만큼의 실적을 내고 이익을 창출하면서 멈출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수년 내로 무언가 강력한 한방을 내놓지 못한다면 주가는 계속 지지부진하거나 아니면 점점 하락할지도 모르겠네요. 해외법인과 수출물량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