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5월 17일은 1분기 보고서 마감일이라 기업들의 공시자료가 쏟아진 날이었습니다. 투자자가 회사의 가장 최신이자 고급(?) 정보를 공식적으로 얻을 수 있는 좋은 날입니다. 일단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종목들부터 빨리.. 하지만 꼼꼼하게 실적을 챙겨보겠습니다. 이미 잠정실적을 발표한 곳도 많지만 서호전기는 아니었습니다. 수주현황과 1분기 실적이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실적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실적

(단위: 억 원)

서호전기 분기별 실적 자료
서호전기 분기별 실적 자료

 

2021년 1분기도 산뜻하게 출발했습니다. 2020년 4분기에 비해서 매출액은 줄었지만 원가가 많이 줄어서 영업이익은 되려 늘었습니다. 매출원가 부분을 한번 되짚어 보면 좋겠습니다. 거기에 더해 영업이익 이외에 금융수익으로 18억원 가까이 보태져서 당기순이익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영업외적인 부분이라 사업 본연의 수익은 아니지만, 이전 분기들의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영업이익 외적인 부분에서 수익이 꽤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금융수익)이 늘었으니 남는 잉여금을 잘 투자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료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주요 제품의 가격과 원재료의 가격 변동도 없습니다. 매출액이 늘어난 것에 비해서는 원가가 줄었다고 생각은 되는데.. 매출액이 비슷했던 2020년 2분기의 매출원가와는 또 비슷합니다. 지난 2020년 4분기의 매출원가 비중이 좀 높긴 합니다. 이 자료 이외에 매출원가에 대해 추측할 수 있는 자료가 마땅치 않습니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

비용의 성격별 분류
비용의 성격별 분류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뒤섞여 있는 도입니다. 전분기에 비해서 원재료 및 상품 사용액이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종업원급여에서 퇴직금 명목의 비용이 차이 나는 것 말고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원재료 가격도 같고, 제품 가격도 같으니 매출원가의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차이점이 없다고 해야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제가 못 찾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금융수익 -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큰 이익을 낸 금융수익 부분입니다. 특히 큰 금액이 외화환산이익과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입니다.

 

 

 

공정가치 측정 자료

금융상품의 수준별 공정가치
금융상품의 수준별 공정가치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금융수익부분을 살펴보면 당기손익과 기타포괄손익에 각각 투자된 자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포괄손익은 KT&G의 주식에 5,700만원 투자를 했는데 현재 장부금액이 3,899만원으로 꽤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어차피 주식은 당장에 팔 것은 아니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자산이므로 손실을 확정 짓기 전까지는 그때그때 손익에 반영만 되는 값이라 기업의 가치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그 와중에 전분기에 비해서 주가가 많이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KT&G 주주로서 ㅠㅠ)

 

구체적으로 어디에 투자를 했는지 확인할 수 없는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측 가능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투입변수) 금융자산이 있고, 전분기에 비해서 9억원의 이익을 보고 있습니다. 남는 돈으로 투자를 꽤 잘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당기손익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찾아보니까 없는 자료는 없네요. 채권형 금융상품에 많은 자금이 투자되어 있고, 비상장주식과 출자금, 펀드 등에 일부 금액이 투자되어 있습니다. 외화채권형 금융상품에서 꽤 좋은 수익을 냈네요.

 

기타 실적에서 특이할만한 사항은 없는 것 같네요. 2021년 1분기도 일단 좋은 실적으로 스타트했습니다.

 

 

 

수주현황

서호전기는 수주현황이 무엇보다 중요한 회사입니다. 단기간에 뚝딱 만들어서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성질의 것들이 아니고 최소 1년에서 길게는 3년 이상에 걸쳐서 제품을 제작하고 공급하고, 때로는 시운전까지도 해야 하는 사업을 합니다. 그래서 수주현황과 잔고를 통해 앞으로 기대되는 매출액과 수익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수주현황
수주현황 - 서호전기 2021년 1분기 보고서

 

납기 기간이 다양하게 차이가 나지만 쉬운 계산을 위해서 일괄적으로 1년 정도 수주물량이 남아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수주잔고가 660억원이고 12개월로 나누면 1달에 매출액이 대략 55억원입니다. 3개월을 곱한 분기별 매출액은 165억원 가량이라 현재 수준에서는 내년까지 매출액이 결코 부족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1년이라는 시간은 짧다면 짧은 기간이기에 지속적인 수주가 필요합니다. 현재 싱가포르 PSA TUAS 1단계 공사에 ARMG 84대와 DTQC(더블트롤리 QC) 4대의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규모가 상당한 TUAS 항만에서 다른 단계 공사에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서호전기에서 수주물량을 다수 딸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단 서호전기는 이 정도 살펴보면 어떨까 싶네요. 누가 뭐래도 본업을 착실히 잘하고 있고 기술력은 충분히 인정받은 회사입니다. 부산신항과 싱가포르 TUAS 에서 2021년에 새로운 수주 소식을 간절히 기다려 보겠습니다. 꾸준한 매출실적에 만족스러운 배당금 지급이라면 긴 기간 기다려줄 수 있는 회사입니다. 좋은 소식을 기대하며 마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