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지난 2020년 8월 15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고 나서 2021년 1월까지 대략 5개월 정도가 지났네요. 하루에 1~2시간 이상씩 블로그에 투자하면서 열심히 글을 썼네요. 가끔은 힘들고 귀찮을 때도 많았지만, 이 모든 것이 나한테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생각이 있기에 계속 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저도 사람이다보니 수익을 눈곱만큼도 생각 안 했다!?!라고 말할 순 없지만 하루하루 열심히 쓰는 글을 찾아와 읽어주시고, 또 100원 1,000원씩 적립되는 수익금을 확인하면 괜스레 힘도 나고 그렇습니다.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누르시면 안 됩니다!!)

 

아직은 수익금을 받을 수 있는 최소 요건인 100불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이 흐름으로 쭉 간다면 다음 달이 되면 100불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수익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또 하나 필요한 것이 '계좌'입니다. 구글은 세계적인 기업이자 미국 기업답게 수익금을 전부 달러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내가 수익금을 수령할 계좌도 달러 수령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나에게 가장 유리한 계좌는 무엇이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달러로 수령받은 금액을 고이 모셔놓는 것보다는 바로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같이 들어서 이러한 점도 충분히 생각해봤습니다.

 

외환계좌 비교

 

 

 

어느덧 많이 차오른 수익금 게이지(블로그 시급 계산)

구글 애드센스 내 수입 탭
구글 애드센스 내 수입 탭 - 희주의 놀이터

 

누군가에게는 이것도 많아 보일만한 금액이지만(노동소득이 아니지 않느냐.. 그냥 가만히만 있으면 들어오는 불로소득같은 건데.. 등등) 내가 들이는 노력에 비해서는 정말 작습니다. 심심해서 실제 시급으로 계산해볼까요? 저번 달까지의 수익금이니까 2020년 8월 15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넉넉잡아 5개월(30일*5개월=150일)로 잡아봅니다. 하루에 1~2시간은 매일 투입하는데 (2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아서 마음이 약해지지만) 현실감 있게 1시간씩 투자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frac{73.52\text{USD}}{30\text{일}\times5\text{개월}\times1\text{시간}}=0.49\text{USD}$$

 

시간당 0.49불이고, 대략 환율 1,080원을 적용하면 529.2원 정도가 계산되네요. 생각보다는 괜찮나요? ㅋㅋㅋㅋ 사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닙니다. 말 그대로 내가 열심히 글을 쓰고 지치지 않게 힘이 되어주는 뭐랄까 주식으로 치면 배당금 같은 느낌이랄까요? 저에게는 그런 느낌입니다. 갈수록 좋아지고 있으니.. 아무튼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외환계좌 만들기 준비단계(은행 수수료 비교)

제가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접하고 방법을 검색하면 꼭 같이 따라 나오는 내용들이 계좌 개설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구글이 100불 넣어주겠다고 말도 안 했는데 견물생심이라고 미리 예습을 철저히 해놓자는 마음으로 슬쩍 한번 훑어본 적이 있었죠.. (이렇게 오래 걸릴 줄이야!!)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SC제일은행'의 외환계좌 개설을 추천하셨습니다.

 

저처럼 초보 블로거들은 한달에 100불 채우기도 힘들고 인기 유명인(?)이 된다해도 한달에 300불 이상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300불 미만의 외환 수령액은 수수료가 없는 제일은행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곳으로 개설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상황이 다 다른 법인데 과연 이것이 최선일까?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리고 저는 그 외환(달러)을 다른 계좌(아마도 키움증권으로?)로 이체도 해야 할 것만 같습니다. 어차피 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 손쉽게 되는 추세이니까 최대한 비교분석을 해보고 결정하기로 합니다.(이놈의 분석병.... 사서 고생합니다. ㅋㅋㅋㅋ)

 

deardays.tistory.com/26

 

외화 입출금 계좌 개설(수수료 비교, 해외 주식 거래, 환테크)

안녕하세요! 오늘의 재테크는 외화 통잘 개설하기입니다. 은행별로 큰 차이가 없는 원화 입출금 통장과는 달리 외화의 경우는 수수료 부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용! 송금이 목적인지, 수

deardays.tistory.com

 

선배블로거님의 글들을 검색하던 중 좋은 내용을 찾았습니다. 저는 이런 식의 글들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떡하니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알려주고 선택은 본인이 해보시라.. 얼마나 블로그 본연의 취지에 맞는 글인가요? 아무튼.. 맨 위쪽에 있는 한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접속합니다.

 

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외환 수수료비교 - 한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이런 걸 보면 우리나라의 시스템을 보면 잘 돼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쩌면 사용자의 무지로 인해 온전히 그것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 않나 생각도 해보네요. 일단 전체 은행에 대해서 외환수수료를 검색해봅니다. 일단 저는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가 궁금하니 이것부터 확인해봅니다.

 

친절하게도 엑셀 파일로 다운도 가능하네요. 다운받아서 보기 좋게 정리해봅니다.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 한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대부분의 은행들이 엇비슷합니다. 건당 10,000원을 기준으로 면제 기준이 제각각이네요. 그리고 100불 미만의 금액에 대해서만 면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는 건당 10,000원이라고 하네요. 자세한 정보 확인은 직접 은행 사이트로 접속해야 합니다.

 

송금수수료
송금수수료 -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홈페이지

 

타발송금 수수료란 명목으로 건당 10,000원이지만 USD 300 미만은 면제라고 나옵니다. 일단 현재까지는 조건이 제일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필히 100불 이상이어야 해서 다른 은행들의 100불 미만 조건들은 해당사항이 없고, 한 달에 최대 300불 이상의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먼 훗날은 가능할까요? ㅎㅎ)

 

그런데 눈에 띄는 항목이 하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MVP스타 고객인 경우 면제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또 확인해봅니다.

 

국민은행 외화 거래 수수료
국민은행 외화 거래 수수료 - 국민은행 홈페이지

 

외화 당발 송금수수료가 인터넷 이용 시 면제라는 조건이 있네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외화 타발 송금 수수료입니다. 아쉽게도 건당 10,000원에 다른 면제 조건은 없네요. 좋다 말았습니다. ㅠㅠ 이러나저러나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조건이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애드센스 외화통장 스탠다드차타드은행 VS 우체국)

compare-analysis.tistory.com/65

 

12. 애드센스 수익 입금용 외환 계좌 개설하기 (SC제일은행 추천)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 후 또는 승인 완료 이후 외환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아래의 정보를 접해보신 적 있으시죠? 300달러 미만은 SC제일은행 외환계좌를 이용하고 300불 이상은 카카오뱅크,

compare-analysis.tistory.com

 

역시 시간을 들인 만큼 정보는 더 고오오급집니다. 구글 애드센스 관련 정보 중에 공식처럼 되어 있는 것이 300불 미만은 SC고 300불 이상은 우체국이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저도 그렇게만 알았습니다. 왜냐면 SC는 300불이 넘어가면 건당 수수료가 10,000원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우체국은 5,000원으로 저렴합니다.

 

그런데 숨어있는 수수료가 우체국에는 있습니다. 우체국은 외환통장이 없어서 신한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어서 중개수수료 개념이 포합 됩니다. 무려 5달러나 됩니다. 환율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5,000원 + 중개수수료 5달러 = 10,000원 이상입니다. 결코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겠네요.

(블로그 세계에는 역시 선배님들.. 특히 고수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이런 분들처럼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의 시간이 아깝지 않은 컨텐츠를 많이 많이 생산하고 싶네요.)

 

결론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이 제일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주식계좌로 외화이체의 경우

저는 외화 수령액을 환전 없이 달러 그대로 미국주식 매수자금으로 써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시나리오 겸 은행 선택에 대해서도 고민해봅니다.

 

국내외화이체 수수료
국내외화이체 수수료 - 한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역시 소비자포털에서 검색을 통해서 은행별 수수료를 비교해봅니다. 국내 타행이체(키움증권)의 경우는 대부분 5,000원으로 대동소이합니다. 크게 면제되거나 하는 경우가 없어서 어쩌면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을 그대로 이용해도 될 것같네요. 애드센스로 부터 달러로 송금받은 것을 몇번의 과정을 거치면 거칠수록 수수료만 늘어나는 형태라서 깔끔하게 구글 애드센스 -> 스탠다드차타드 -> 키움증권의 형태가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키움증권에는 원화를 환전수수료 없이 기준매매가로 환전해서 매수할 수 있는 원화매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대부분의 주식을 원화로 매수했었습니다. 실제로 환전 수수료가 없이 매매기준율 가격 그대로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연 달러로 5,000원의 수수료를 내면서까지 키움으로 송금하는 것이 이득일 것인가를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폭풍 검색을 하니 당행외화이체의 경우는 수수료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특히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 국민은행과 연계되어 있어서 가상계좌를 통한 외화 입금의 경우 손쉽게 그리고 수수료 없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귀가 솔깃합니다.

 

m.blog.naver.com/ilunza/222031556683

 

키움증권 달러입금,출금 수수료없이 하기

수수료없는 행복한 세상을 위해은행에서 키움증권으로 달러를 입금할 때(은행->키움증권)수수료없이 하...

blog.naver.com

 

실제로 키움증권과 연계된 국민은행의 외화계좌를 통해서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달러의 원천이 되는 구글로부터의 송금은 여전히 수수료가 10,000원입니다.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매매기준율에 의한 환전수수료 유대율 95%를 계산하고 등등등을 하기에는 이미 머리가 아프고, 더 중요한 것은 만약에 매달 100불 이상씩 이체가 된다고 하면 그때마다 10,000원씩 수수료가 발생할 텐데 과연 그만한 값어치가 있을런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는 일단 국민은행으로 달러를 받는 방법도 있겠다..는 생각 정도로만 정리해두고 당분간 수익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 이상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계좌로 수익금(달러)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결론(스탠다드차타드은행 계좌 개설 결정)

돌고 돌아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도착했습니다. (왜 사서 고생을 한 것이냐!! 많은 선배님들을 그렇게 못 믿었더냐~!!) 못 믿은 것이 아니고 성격상 확인하고 공부하고 싶었습니다~라고 변명을 해봅니다. 그래도 블로그 글 하나는 남지 않았나요? ㅋㅋㅋㅋㅋ 에라이~~

 

사실 원래 계획은 비교 분석을 완료하고 계좌 개설 방법까지 다 남겨볼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지나버렸네요. ㅠㅠ 출근도 해야 하고, 일단 급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여러분!! 특히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은 계좌 개설을 고민하시는 분들!! (2021. 1. 10.기준) 300불 이상이냐? 미만이냐? 구분하지 마시고 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으로 무조건 만드세요~ 2번 만드세요. ㅋㅋㅋㅋ

 

그리고 혹시라도 입금된 달러(애드센스 수익금)를 바로 증권계좌로 투입해서 미국 주식 구입을 하고 싶다?? 이것도 고민 말고 SC로 만드세요. 후기는 다음에 힘을 비축해서 꼭 남기도록 할게요. -끝-

 

 

 

--- 2021. 2. 28. 추가 --

SC제일은행 타발 송금 수수료 변경
SC제일은행 타발 송금 수수료 변경

 

SC제일은행의 타발 송금 수수료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미화 300불 미만 면제조건에서 미화 100불 미만 면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는 다른 은행에 대비해서 많은 메리트가 없어져 버렸습니다만.. 그리고 중개수수료가 없어서 건당 수수료 10,000원만 지불하면 되니 아직까지는 이득입니다만.. 아마도 100불 이상이 되었을 때 바로바로 지급이체를 실행하는 것이 좋을지는 고민해봐야겠네요. 아무튼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ㅠ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