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정말 오래간만에 메일함을 열어봤습니다. 블로그 포스팅하기 바빠서.. 일한다고 정신없어서 못 챙겼다는 이유로 확인을 거의 못했었네요. 한 달에 한 번씩 투자일지를 기록하는 것처럼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주변 상황(서치 콘솔, 애드센스 등등)도 주기적으로 체크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애드센스 11월 보고서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범위 문제

 

메일함 오픈
아주 오랫만의 메일함 열람

 

서치콘솔로부터의 검색 실적과 애드센스의 격려사와 오류 메시지도 하나 보이네요. 일단 격려사는 나중에 읽더라도 오류 메시지는 얼른 확인해봅니다.

 

문제 발생 얼른 해결
문제가 발생했으니 얼른 해결하시오!! -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이라함은 검색로봇에 의한 사이트 주소 수집 중에 문제가 생긴 것이고, 그렇단 말은 특정 주소의 글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말이 될 텐데.. 그동안 이상은 없었는데 어떤 거지?? 접속해봅니다.

 

사이트 주소는 https://heejubari.tistory.com/manage/entry/post 입니다. 포스팅 주소는 아닌 것 같고, 약간 관리하는 곳의 느낌이 나는데 직접 확인해봐야 알겠죠?

 

문제의 사이트 주소
문제의 그 사이트 주소.. 매일 보는 듯한 그곳..

 

떡하니 등장한 사이트는 바로 티스토리 글쓰기 주소입니다. 아니 여기까지 로봇이 검색을 하는 것일까? 정확한 알고리즘을 알 수는 없지만, 제가 블로그 하면서 느낀 것은 내가 작업하면서 자주 들락거리는 곳을 로봇이 수집하더라는 겁니다. 예전에도 오류가 한번 있었는데 사이트 주소가 미리 보기 화면이었습니다. 그때도 별다른 조치 없이 (사실 오류가 났었는지도 몰랐었음)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궁금하니까 링크를 따라가서 시키는 대로 해봅니다.

 

Robots.txt 차단 테스트
ROBOTS.TXT 차단 테스트

 

친절한 구글님은 차단 테스트가 있네요. 들어가 보니 느낌적인 느낌으로 벌써 /manage 라는 주소는 허용이 되어 있지 않네요. 그리고 아래에서 그 문제의 주소가 빨간색으로 차단됨 이라고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럼 왜 그럴까? 일단 테스트해볼 주소들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클릭해봅니다.

 

미디어파트너 구글 허용됨
Mediapartners-Google 허용됨

 

그런데 Mediapartners-Google 에게는 모든 권한이 허용되어 있습니다. 엥? 그런데 느낌상 구글 광고와 관련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robots.txt 파일 만들기
robots.txt 파일 만들기, 알아두면 좋은 규칙 - 구글 검색센터

 

구글 검색센터의 도움말을 찾아보니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숨겨진 페이지 까지 검색해서 분석한 후 어떤 광고를 표시할지 결정할 수 있다네요. 뭔가 대단하기도 하고, 너무 많은 정보를 재빠르게 캐가는 건 아닌가?라는 의심도 생기고 그렇네요. 내가 글을 쓰는 이 글쓰기 창까지도 바로 내용을 분석해서 적합한 광고를 준비한다는 것일까??라는 다소 앞서간 생각을 하니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진짜 정보가 다 털리는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하여튼 그렇습니다.

 

아무튼 특별히 robots.txt 에서 걸릴만한 부분은 애드센스 크롤링과 관련된 문제인 것 같고, 대부분의 구글 오류가 그렇듯이 큰 오류가 아니면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도 많았다기에 일단 확인만 해둡니다. 나중에 또 해결되면 여기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

 

 

 

서치콘솔 11월 검색실적 보고서

서치콘솔 11월 검색 실적
서치콘솔 11월 검색 실적 - 희주의 놀이터

 

올해 4월 말인가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블로그가 어느덧 7~8개월 가까이 되었습니다. 사람이 욕심이 안 생긴다면 거짓말이겠죠? 맨 처음 글을 쓸 때는 그냥 나만의 일기장처럼 주절주절 쓰다가도 가끔은 아.. 그래도 누군가 내 글을 읽어주고 관심도 가져주고 코멘트도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관종? ㅋㅋㅋ)

 

최근에는 (제 기준)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한분 두 분 늘어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글을 빌어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별로 좋은 글도 없지만, 조금이라도 도움되는 글을 쓰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인기 상승 페이지

그리고 확실히 검색이 많이 되는 글들은 제가 생각해도 도움이 될법한 글들입니다. 글들의 면면을 한번 볼까요?

 

[1등] 엑셀을 활용한 내 주식계좌 누적수익률 계산법

 

 

엑셀(Excel)을 활용한 내 주식계좌 누적수익률 계산법

안녕하세요~ 희주입니다. 2월부터 지금까지 약 7개월여의 기간 동안 주식공부를 하고 있고, 지난 6월부터 투자일지라는 이름으로 저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잘못한 것은 없는지 혹은 잘한 것

heejubari.tistory.com

 

[2등] 내 주식계좌 누적수익률 계산법

 

내 주식계좌 누적수익률 계산법

주말을 맞이해서 이것저것 공부하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렸네요. 예전엔 그렇게 게임하는 것도 좋아해서 날밤새기도 했는데 요새는 주식 공부하느라 날밤새게 생겼습니다. (물론, 예전과

heejubari.tistory.com

 

위 2개는 뭣도 모르는 주린이가 그래도 정성 들여서 썼다고 생각하는 포스팅입니다. 몇 달간 투자일지를 기록하고 주식공부를 하면서 궁금했던 사항이 바로 '누적수익률 계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이상하게 검색을 하면 누적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디에서도 잘 알려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본인의 수익률을 계산하지 않는지? 아니면 증권사에서 수익률 계산이 자동으로 잘 되고 있는데 굳이?라는 생각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저는 이게 너무 궁금했고, 저 같은 경우에 미국주식과 국내주식 그리고 비우자님의 계좌까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어서 각각의 수익률을 따로 계산하기도 어렵고 따로 정리하면서 반성의 시간(?)도 가지고 싶어서 이것저것 시도하고 공부하게 되었고, 그래도 익숙한 엑셀을 가지고 수식을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자료의 바탕이 링크에서도 잘 나와있듯이 많은 선배 블로거님들과 사이트의 자료들입니다. 절대 저만의 자료가 아니라 생각했기에 저도 많은 분들께 좋은 정보가 공유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허접하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엑셀 파일도 업로드했습니다. 작지만 소소한 부분 업데이트된 것도 수시로 올려볼 생각입니다.

 

열심히 많은 시간을 들여서 작성했던 글이 많은 분들이 봐주시니까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느끼는 것은 역시 블로그가 성공하려면 누가 봐도 괜찮은 정보로 무장된 알찬 블로그여야 한다는 점이겠네요. 저도 사람인지라 가끔은 쉬고 싶고, 눕고 싶고, 자고 싶은데.. 그래서 글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앞으로도 계속 힘닿는 데까지는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한 가지 바람은 좀 더 널리 널리 알려져서 더 많은 고수님들의 애정이 담긴 지도편달의 코멘트들을 바탕으로 더 많이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제가 블로그를 열심히 하는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혼자만의 공부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지성들이 모여서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하다 보면 분명 시간은 단축되면서 더 발전된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 믿습니다.

 

[3등]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 오류 수정 방법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구조 오류 수정방법 찾기

올 4월이었던가요? 아닌가 3월인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ㅋㅋㅋㅋ 블로그를 당차게 처음 시작하고, 이것저것 꾸미고 한창 세팅을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

heejubari.tistory.com

 

3등도 역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자료가 선정되었네요. (작심3주 주식공부들에도 관심 좀... ㅋㅋㅋ) 제가 포스팅하는 주제들은 대부분 제가 직접 검색을 해보고, 관련 자료가 좀 미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 선정합니다. 왜냐면 제가 너무 답답했거든요. 내가 답답하면 다른 누군가도 같은 생각을 할 것이고, 제 블로그처럼 허접하더라도 사건 해결의 '단서'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아무튼 검색 실적을 보니 대충 어떤 것들이 관심이 있고, 좋아하시는지 알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층 파악하기

제 블로그는 전통적으로 데스크톱의 비율이 높습니다. 왜일까요? 요즘 같은 모바일 시대에? ㅋㅋㅋㅋ 하지만 저조차도 핸드폰으로 접속을 잘하지 않습니다. 퇴근하고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글을 쓰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추측해보건대 생업을 하시면서 잠깐잠깐씩 컴퓨터로 검색하시는 것을 아닐지... 암튼 데스크톱이 높습니다.

 

 

 

애드센스 11월 보고서

승승장구하는 애드센스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와우~~

 

구글 애드센스가 저를 응원(이라 적고 채찍질)하고 있습니다. 더 열심히 하라는 말로 들립니다. ㅋㅋㅋㅋ 늘 말씀드리지만 애드센스 수익 때문에 열심히 하는 것은 아닌데 신경이 또 안 쓰인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죠? 아직은 수익금을 받을 수 있는 요건에 턱도 없이 모자라지만, 전월 대비 실적은 기분 좋습니다. ㅋㅋㅋㅋ

 

워낙에 전달 실적이 낮았어서, 비율이 많이 뻥튀기되었습니다. 주식으로 치면 2루타가 넘었습니다. 숫자 자체는 기분 좋으니까 기념으로 남기겠습니다. 근데 애드센스는 의외로 모바일의 실적과 데스크톱이 엇비슷합니다. 간혹 모바일이 훨씬 높을 때가 많습니다. 좀 더 편하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이지.. 아니면 데스트톱은 화면이 넓어서 광고 집중도가 분산되는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분명 접속 비율은 차이가 많이 나는데 말이죠.. 개인적으로 만족하면서 쓰고 있는 반응형 스킨인 '친효스킨' 너무 좋습니다. 매번 직접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감사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블로그도 주식처럼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고 보는 맛이 있네요. 비록 그 정도가 많이 작지만 하루하루 시간을 투자하는 데 따르는 작은 수고에 대한 보답이라고 생각하니 너무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욕심부리지 않고, 그저 한걸음 한걸음 천천히 성장하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많이 방문해주시고, 꼭 하실 말씀이나 덧붙이실 의견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정말 많은 배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