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올 4월이었던가요? 아닌가 3월인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ㅋㅋㅋㅋ 블로그를 당차게 처음 시작하고, 이것저것 꾸미고 한창 세팅을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 중순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대략 7~8개월이 흘렀네요. 저의 블로그도 작지만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오류 수정방법

 

먼저 꼭 적용해야지 마음먹었던 '친효스킨'을 도입했습니다. 직접적으로 말씀을 전할 길이 없어서 블로그에라도 감사의 인사를 남기겠습니다.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미약한 블로그이지만 링크라도 남겨드리는 게 예의일 듯해서 사이트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낌없이 저와같은 블로그 초보들을 위해 스킨을 공유해주시고, 업데이트도 바로바로 해주시고 오류사항이나 궁금한 것도 피드백을 잘해주십니다. 블로그의 질이라던지 내용이랄까요.. 저와는 한참 차이가 나는 대선배님이시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저의 롤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분이 늘 강조하시는 것도 블로그의 목적이 다른 데 있으면 안 된다고 많은 글에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내가 재미있어서 혹은 내가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정보가 가득한 글을 쓸 때 부수적으로 수익이 따라오는 것이라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주객이 바뀐 경우를 많이 본다고 합니다.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수익의 문제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고, 알게 모르게 그쪽으로(?) 끌려가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럴 때마다 친효님 블로그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있습니다.

 

내가 즐거워서 하는 블로그 활동을 자연스럽게 해 나가면 읽는 독자분들이 그 마음을 꼭 알아주신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장황해진 이유는 바로 최근 그런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잘것없는 블로그이지만 요즘은 한분 두분 찾아와 주시고 읽어주시는 것이 느껴집니다. 세세하게 어떤 분이신지 어떤 글을 읽고 계신지 어떠한 것에 관심이 있으신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더 잘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특히 소중한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유독 반갑습니다.(다음이나 구글 등의 다른 검색사이트를 통해 들어오신 분들도 섭섭해하지 마시길.. ㅋㅋ 다 감사합니다!!) 그 이유는 티스토리와 네이버의 관계(?)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점유율
검색엔진 점유율 - InternetTrend

 

2020년 2월부터 2020년 11월 9일까지의 검색엔진 점유율 자료입니다. 아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비율과도 엇비슷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검색을 주로 하는 편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의 약 60%는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구글 32%, 다음이 6.45% 순입니다. 그래서 무슨 말이 하고 싶냐구요?

 

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카카오의 서비스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얼마 전 로그인 계정조차 카카오에 연동되었죠?) 그래서 제가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다음 검색 노출은 잘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철저히 네이버 블로그 편입니다. 티스토리 페이지를 검색에 등록시켜두고 노출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마저도 '블로그'가 아닌 '웹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희주의 놀이터 7월 방문 통계
희주의 놀이터 7월 방문 통계

 

한창 꿈을 키우고 있던 7월의 통계자료를 보면 네이버 검색으로 블로그에 유입되는 분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아마 저 중에 절반은 비우자 님이 제 블로그 한 번씩 들어오려고 검색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ㅋㅋ)  그만큼 네이버의 벽은 높고도 높았습니다. 우리나라의 1등 점유율인 검색사이트를 그래도 두드려 보려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등록하고, 하라고 하는 것을 성실히 다 했었죠.

 

 

희주의 놀이터 11월 방문 통계
희주의 놀이터 11월 방문 통계

 

그런 노력이 결실이 맺었는지 아니면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써서 그런지 잘 모르겠지만 부쩍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덩달아 구글을 통해 방문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었어요. 일단 기분이가 좋습니다. ㅋㅋ (더 열심히 성실히 도움이 될만한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사실 요 몇 달간은 친효님 스킨을 업데이트하는 것 말고는 검색이 잘되기 위한 각종 작업들(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등)을 거의 손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네이버나 구글로부터의 유입이 부쩍 잘되는 것 같아서 점검 차원에서 너무 소월한 것 같았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들어갔더랬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희주의 놀이터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간만에 들어간 첫 화면이 저를 반겨주고 있습니다. 분명 저런 점수라고 해야 하나요? %가 옛날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나름 열심히 관리해줬나봐요. 다른 1% 대의 상위권 분들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점수라도 책정해줘서 감사했습니다. 세부내역에 들어가 봤습니다. 아니 그런데!!!!

 

사이트 구조 이상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구조 이상(HTML 구조)

 

사이트 구조에 느낌표도 아닌 X 표시가 덩그러니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의 구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점검해 주세요.'

이게 무슨 말일까 폭풍 검색이 시작되었습니다. 아.. 참고로 아랫부분의 느낌표는 제가 알기론 티스토리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신에디터'를 사용하면 이미지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뜨는 대체 텍스트(alt)가 설정되지 않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신에디터로 글쓰기를 바꾸면서 저는 웬만하면 귀찮더라도 HTML 모드로 들어가서 alt를 입력해 주고 있습니다.(이것 때문에 점수가 올랐을까요??)

아무튼 빨리 해결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몇몇 분 계셨습니다.

avada.tistory.com/2039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최적화 오류 'HTML 구조'

오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등록된 사이트들의 '사이트 최적화'를 살펴보고 놀랐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사이트 구조'의 'HTML 구조' 상태가 X로 표시되

avada.tistory.com

요런 분도 계시고...

 

moneymakethman.tistory.com/25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사이트를 웹 표준에 맞게 개선해 주세요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쓰리엠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중에 이번에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받아. 광고 수익율을 극대화하는 작업 및 공부를 하는중. 초보자 분들이 겪어본? 혹은 겪게될 것들을 알려드

moneymakethman.tistory.com

 

이런 분도 계셨습니다. 뭐가 문제일까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매번 사이트 점검을 했었으면 변화가 생겼던 작업들을 역으로 기억해서 개선하면 될 텐데.. 의심스러울만한 것은 역시 스킨 변경 밖에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친효스킨을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같은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저의 문제일 것으로 생각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은 적용해보았습니다.

 

 

일단 크게 2가지 정도인 것 같은데.. 하나는 HTML의 <head> 부분에 빠진 내용을 넣는 것과,

<meta name="NaverBot" content="All"/>

<meta name="NaverBot" content="index,follow"/>

<meta name="Yeti" content="All"/>

<meta name="Yeti" content="index,follow"/>

 

다른 하나는 RSS나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해 보라는 것인데.. 이것도 영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xetown.com/questions/1181261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해야 바뀔수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네이버 웹마스터를 보면 예전보다는 이제는 검색만 하면 바로 위에서 뜨기는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들어가면 사진처럼 '사이트를 웹 표준에 맞게 개선해 주

xetown.com

 

그런데 또 어떤 분은 메타태그에 위의 내용을 삽입하는 것은 관련이 없다고도 하네요. 짧은 지식으로도 위의 내용은 네이버 검색 봇인 Yeti가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미 검색과 관련한 권한은 다 열려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네이버에 노출이 잘되고 계시는 선배님들의 홈페이지를 봐도 위의 내용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정책이 왔다 갔다 하니 너무 신경 쓰지 마라.."는 코멘트가 또 보이네요. 일단은 적은 숫자이지만 예전보다는 훨씬 네이버를 통해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크게 신경 안 쓰기로 했습니다.

 

또한 윗 블로그(avada)의 대선배님은 저보다 티스토리 내공이 훨씬 깊은 신 것 같아서 유심히 글을 읽었는데.. 결론 아닌 결론을 내리셨네요. "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서 네이버 유입이 늘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도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고(이 글을 쓴다는 자체가 신경 엄청 쓰고 있는 것 같은데..) 심호흡하고 친효님 말씀처럼 블로그를 하는 진정한 목적을 다시금 생각하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 분이 계실 수도 있으니, 결과가 나오거나 변경되면 업데이트는 꼭 하겠습니다. 저도 궁금하네요.

갑자기 서치어드바이저의 오류가 떠서 주저리주저리 적다 보니 블로그 운영 잡담이 되어버렸네요. ㅋㅋㅋㅋ

 

오늘도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고,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 11. 15. 추가>

윗 내용에 대한 모범답안 아니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좋은 글이 있어서 덧붙입니다. 제 스킨의 제작자이자 좋은 콘텐츠를 늘 생산하고 계시는 '친절한 효자손'님이 검색사이트들과 관련한 많은 질문글을 보고 작성하신 내용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정답은? 이런거 저런거 블로그 외적인 것 신경쓰지말고, 그냥 좋은 콘텐츠 생성만 고민하자!!

rgy0409.tistory.com/3930

 

친효상담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꼭 해야 하는가?

어떤 계기를 통해서 티스토리 가입자가 늘고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에디터로 활동을 시작하셨는지는 알 수 없으나, 대부분은 애드센스라는 수익을 목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