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또 다른 새로운 종목은 없을까 오늘도 하이에나(?)처럼 네이버 증권 탭을 살펴봤습니다. 간단하게 스크리닝 하기에는 KRX(한국거래소) 자료보다는 훨씬 빠르게 살펴볼 수 있어서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종목 하나가 눈에 들어옵니다.

 

네이버증권 배당
네이버증권 - 배당탭

과거 3년 배당금(250-250-250원)과 2019년 300원으로 꾸준한 배당지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5.72%의 수익률로 준수하고 배당성향도 31.87%에 ROE가 11.17%입니다. 일단 수치상으로는 괜찮아 보입니다. 진득하게 공부할 종목으로 낙점!!

 

꽤 유명한(?) 기업인지 많지는 않지만 기업리포트도 종종 있었습니다. 2016년 자료부터 최근(2019년)까지 한번 쭉 살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지투알 저평가 배당매리트

 

아니 그런데.. 기업리포트가 죄다 한 분의 작품입니다. 어디서 낯이 익은 듯한 이름입니다. 일부러 이분의 자료를 찾아보는 것은 아닌데 꼭 제가 공부하려는 기업들은(작지만 강하고 알찬?) 정홍식 애널리스트의 리포트가 많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외치는 갓홍식!! 님을 한번 외치고 시작하겠습니다. 스몰캡을 중점적으로 발굴하고 분석하시는 분이라 찾는 자료에서 많이 겹치는 것 같네요.

 

 

2016. 6. 3.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2016년부터 저평가&배당메리트로 유명한 종목이었나 봅니다. (다른 말로 하면 2020년까지도 저평가에 배당메리트가 여전한 기업이니 좋다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그대로라서 아리송하다고 해야 할까요? 공부를 더 해보면 알겠죠.)

 

지투알이라는 이름은 너무 생소합니다. 당최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가늠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첫 장부터 친절히 기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광고 사업을 영위하는 LG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라고 소개합니다. 그렇다면 대기업이란 말일까요?

광고와 관련한 자회사인 HS애드, 엘베스트, 해외 계열사 등을 보유한 지주회사입니다. 사실 광고 쪽은 정말 문외한이라 거의 모르겠습니다. 관련 업계 분들께는 익숙한 곳이라 생각합니다.

 

2016년 당시에 한창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시기였네요. 특히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해외 계열사들의 외형성장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빵빵한 순현금을 보유하고 있네요. 배당성향이 크게 무리하지 않고도 배당을 후하게 주는 기업들은 보통 순현금이 충분한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가진 현금이 충분한 데서 나오는 배당여력이겠죠.

거기다 광고산업은 특별한 설비에 들어가는 비용(CAPEX)이 거의 없어서 이익이 발생하면 배당금 지급의 여력이 충분하다고 합니다. 일단 구미가 당깁니다.

 

 

2017. 3. 7.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2017년으로 넘어왔습니다. 어쩌면 '저평가&배당메리트'는 고정 멘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016년 실적(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해서 41.9%나 상승했습니다. 이익 상승의 큰 힘은 해외법인의 수익성 개선이 큰 역할 했다고 합니다.

 

특히 순현금 흐름이 무지하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784억(2014년) -> 871억(2015년) -> 935억(2016년)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더욱더 배당메리트가 높아지는 수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현금에 대비한 주가 수준이 저평가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시 주가가 8,700원이었는데 중간에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현재 5,240원(2020.10.12.)으로 더 많이 하락했습니다.

 

 

2017. 9. 26.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타이틀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과거지만) 저와 같은 투자 꿈나무들이 많았을까요?

비캡티브 마켓의 강화라고 합니다. 먼저 용어가 좀 생소하므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12/08/520031/

 

[경제용어산책] 캡티브 마켓

계열사 간 내부시장을 뜻하는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권에도 확산되고 있다. 이 내부시장은 여러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기업이나 금융지주사가 그룹 내부에 있는 �

www.mk.co.kr

캡티브 마켓이란 계열사 간 내부시장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 즉슨 지투알이 LG계열사로 있기 때문에 LG그룹의 각종 광고 관련 사업들을 영위하는 것을 말하겠네요. 기존의 탄탄했던 캡티브 실적 위에 비캡티브 마켓도 노리고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어느 기업이든 국내 시장을 섭렵한 기업들의 숙명과도 같은 행보입니다. 해외시장 공략이 어느 정도 성공했으니, 이제는 다시 국내로 눈을 돌려서 비캡티브 마켓을 공략하려 합니다. 대표적으로 예를 든 기업은 SOCAR, 대한항공, 알바천국 등을 들고 있습니다. 언급된 기업들도 꽤 인지도가 있는 회사들이네요.

2017년 3분기를 기준으로 순현금도 빵빵해서 과거 배당금을 고려했을 때 2.4% 수준의 배당금을 기대한다고 하네요.

 

 

2018. 3. 27.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언제까지 저평가 춤(?)을 추게 할 거야~~!? 죄송합니다. 무리수를 던진 것 같네요.

2017년 하반기부터 공략 중이던 비캡티브 고객사들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역시 성장은 꾸준히 되고 있습니다. 광고산업은 외형을 가늠하기에 매출액보다는 매출총이익을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합니다. 사업보고서를 볼 때 참고하겠습니다.

2012년 1,054억원에서 2017년 1,552억원 규모로 역성장 없이 CAGR 8.0%로 지속 성장했다고 합니다. 대단한 성과입니다. 역시 큰 이유로는 LG계열사들의 광고와 해외시장+비캡티브 물량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순현금 1,365억원을 기록하면서 무려 시총의 97%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냥 대단하다고 밖에 표현이 안되네요. 주가도 8,490원으로 2017년과 비교해서 유지되고 있는데 배당이나 순현금의 안정적인 흐름이 하방을 잘 막아주었습니다. 저평가는 매번 하는 단골 멘트이고, 배당메리트 또한 2.9%로 양호한 수준입니다.

 

 

2018. 10. 30.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주가가 꽤 많이 하락했습니다. 리포트 당시 6,830원을 기록하면서, 2018년 초에 비해 꽤 많이 하락했습니다. 매출총이익은 그새 또 늘어서 CAGR 12.1%를 기록하고 있는데 어째 주가는 반대로 움직였네요.

현금흐름 또한 이상 없었습니다. 이렇게 주가가 하락한 이유를 2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1) 유동성부족, 2) 성장모멘텀 부재

 

분명 매출총이익이 증가하고는 있는데 과도한 현금 상승에 따른 피로감일까요.. 그런데 현금흐름이 좋아지는데 피로감이 생길 것이 있나요? 성장도 안정적으로 하고 있고.. 너무 안정적이라서 문제라면 문제라고 할 수 있네요. 정확히 어떤 책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는 않는데, 시장의 주가 등락에 이유를 붙이려면 어떤 것이든 댈 수 있으니 오르내림에 크게 신경을 쓰지 말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그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실적을 덧붙여서 설명 가능한 수준에서만 판단하고, 이후에 시장의 흐름에 너무 휩쓸리지 말라는 식의 구절이었던 것 같은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을 보면 이에 딱 맞는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9. 4. 2.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주가가 8,310원으로 꽤 많이 회복했습니다. 일단 매출총이익이 2014년 1,196억원에서 2018년 1,698억원으로 수직 상승했습니다. 역시 해외법인의 확대로 인한 수익성이 큰 역할을 했고, 새로이 Digital 사업에서도 고성장을 이뤄내었기 때문이라네요.

특히나 해외법인을 언급하고 있는데 2017년을 기준으로 수익성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뭐 계속하는 얘기지만 아직도 저평가라고 합니다. 마지막 기업리포트가 2019년 초반이라 좀 아쉽긴 하지만 이후의 자료는 제가 또 찾아봐야겠죠.

 

 

2019. 4. 18. ktb 투자증권 기업리포트

ktb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유일한 다른 회사의 기업리포트가 하나 있습니다. 좀 다른 시각의 내용이 있습니다. 해외법인의 매출 비중이 40.4% 정도인데 다른 대형 광고대행사에 비해서는 낮은 비율이라고 하네요. 또한 광고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해외에서는 오프라인 행사를 위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배당정책에 대해서 짤막하지만 힌트를 주고 있는데, LG그룹의 배당정책배당성향 30%, 배당 수익률 3%를 기준으로 맞춰서 움직인다고 하니 향후 실적 발표에 미뤄보아 배당금을 예상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정리

간단하게 기업리포트를 통해서 지투알이란 종목에 대해서 훑어봤습니다. 한 회사의 일방적인 자료들이라 다소 치우친 의견만을 습득했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소중한 자료들 덕분에 아주 생소했던 광고산업과 대략의 회사 운영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좀 더 확인해볼 포인트는 해외법인의 매출구조를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겠고, 비캡티브 고객의 비중과 가장 중요한 배당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가 수준에 대해서는 현재 가격이 너무 낮아있는 상태라서 섣불리 판단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 부분도 꼭 확인은 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아무튼 실적과 배당정책이 나쁘지 않은 기업이다.. 정도로만 정리하겠습니다.

 

 

늘 성투하시고, 시장에 지지 않고 살아남는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