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오늘은 이크레더블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업모델이 단순해서인지 아니면, 규모가 막 크지는 않아서 인지, 회계감사에서 특별한 사항이 없었는지 감사보고서에 특이사항이 없었습니다.


자료는 대부분 FnGuide 의 기업정보란을 활용했습니다.


이크레더블 주요 재무항목 - FnGuide이크레더블 성장성 지표 - FnGuide


보통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계산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값들이죠.. 매출액, 영업이익 입니다.

아직까지 저는 이 두개 값을 절대적으로 맹신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절대적이란 말을 감히 하면 안되긴 하지만, 주린이의 패기로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이나 PER, PBR 등의 가치평가에 사용되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그래도 기업의 가치와 미래상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또 이 2가지라 생각합니다.


맨처음 이크레더블을 선택했을 때 잠깐 확인한 것 처럼 매출액이 마치 그림을 그리듯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매출액 자료를 살펴보면,

이크레더블 매출액 추이


CAGR(연평균 성장률) 이 12.47%로 성장률이 상당합니다.


또한 영업이익 자료도,


CAGR 이 15.35% 입니다. 

매출액증가율과 이익증가율이 10% 언저리로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도 복리(%)개념이 들어가므로, 현상유지만 해도 충분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모델의 훼손이 없고, 수주물량 및 단가의 상승이 아우러진다면 지속적인 매출증대를 기대할만 합니다.


이크레더블 안정성 지표 - FnGuide이크레더블 안정성 지표 - FnGuide


자산과 부채비율도 훌륭해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16~19%를 넘나드는 수준으로 큰 무리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큰 설비의 투자라던지, 새로운 시스템 도입등과 같은 큰 자본의 투입이 필요없거나 일정이 없기에 영업이익이 쌓이는 만큼 차곡차곡 자본이 형성되리라 생각합니다.

탄탄한 자산또한 주가에 반영이 되었거나 반영되지 않았어도 꼭 기업가치에 수렴하겠죠.


이크레더블 투자지표 - 아이투자이크레더블 투자지표 - 아이투자



처음 투자에 매력을 느꼈던 배당부분을 다시금 숫자로 확인해 봤습니다.

지난 10년간의 주당배당금이 유지되거나 증가하고, 배당성향도 65%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에 있는 배당귀족주의 냄새가 물씬납니다. 올해도 현재까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상황을 고려해볼 때 최소한 유지가 되지는 않을까 생각합니다.

ROE 도 20~25%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출액/영업이익이 동반 증가하였기에 수치상 너무 매력적입니다.



너무 이크레더블을 좋게 봤을까요? 편파적인 해석을 하지 않을래야 할 수 없네요.

소위 말하는 분식회계를 했다해도(10년 이상) 이렇게 이쁘게 꾸준히 하는 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켜봐야할 부분은 배당컷이나 배당성향의 급격한 변화를 유심히 지켜봐야겠지만,

무엇보다 회사의 사업모델이 안정적인가? ->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기대되는가?(분기, 반기보고서 확인) 이 두가지만 꾸준히 체크하면서 투자를 이어나간다면 나중에는 이크레더블과 함께 활짝 웃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저번부터 매수해야지 하면서 (100원이라도 싸게 사야지 하다가) 계속 오르고 있네요.. ㅋㅋㅋㅋ

조금씩이라도 물량을 모아간단 생각으로 다시 접근해 보겠습니다.


성투하시고, 오늘도 내일도 시장에서 살아남으세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