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이번주는 이크레더블에 대해서 깊숙이 파고들어보겠습니다.

최근 공부하는 종목들이 다 '배당주'로 유망할만한 회사들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유튜버 JCTV 님에게 힌트를 얻어서 입니다.(링크 남기는 건 예의겠죠?)


무조건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라하는 투자는 지양해야겠지만, 투자 마인드나 방향성을 충분히 배우고 따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여러 포트를 운영하면서 마법공식이나 배당주, 미국주식, 성장주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계시는데, 이분도 처음에는 지금과 같은 구성을 염두해 두고 투자하지는 않으셨다고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지금은 이거했다 저거했다와 같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지만, 제 나름의 투자방향성을 찾아간다는 의미로 하나하나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다보면 저만의 투자원칙이나 성향이 정해질 수 있겠죠.


서론이 또 길었습니다. 기업리포트를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괜찮은 기업이라 그런지 증권사의 리포트가 심심치 않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과거 시점부터 해서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이크레더블 - 디베스트증권


이베스트증권의 2019.02.26. 기업리포트 입니다.

제목에서부터 알려주고 있습니다. 확실한 '배당'메리트 라네요. 제가 그런면에서 잘 고른거겠죠?


매년 성장하는 기업

동사는 매년 사상최대 실적을 경신(추세적인 성장, CAGR 과거 5년 Sales +14.3%, OP +16.8%, 역성장 없음)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신용평가 서비스를 요구하는 기관은 크게 정부와 대기업 등이 있다. 현재 정부기관에 납품하는 기업은 신용정보회사의 신용등급서 제출을 의무 하고 있으며, 민간 영 역(대기업협력업체)에서도 상거래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신용인증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동사가 성장하는 이유는 이러한 신용평가를 활용하는 기업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배당주의 필수코스라고 할 수 있는 성장성입니다.

전주에 살펴본 고려신용정보처럼 안정적인 사업모델(신용정보 평가)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있고, 실적도 최대치를 계속 갱신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기업은 필수적으로 신용등급서를 제출해야하는데, 이러한 수요가 계속적으로 늘고 있고 그 범위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배당메리트가 매우 높다.

동사의 배당메리트는 매우 높다. 이유는

1)Payout Ratio 60~65% 수준을 유지(과거 5년 평균 62%)하는 배당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2)사업구조상 매년 순이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DPS 상승흐름이 지속

(DPS: 2013년 320원 → 2014년 350원 → 2015년 420 원 → 2016년 530원 → 2017년 530원 → 2018년 670원)되기 때문이다.

매년 성장(기업이익 증대) + 배당금의 꾸준한 지급 = 최고의 배당주 입니다. 실적과 더불어 배당성향까지 꾸준합니다. 2013년 부터 2018년까지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그 금액도 점차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리포트에서 계산하길 2013년말 주가대비 시가배당률은 4.4% 였는데, 2018년을 기준으로 다시 계산해보면 9.1%로 상승된 것으로 계산했는데, 배당주의 진가가 잘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중간에 주식을 더 보유할 수도 있고, 일부 매도할 수도 있겠지만 꾸준하게 적립하는 느낌으로 투자를 지속했다면 좋은 수익률로 보답한 종목일 것입니다.

더불어서 안정적인 사업모델로 주가도 같이 상승했다는 점도 더욱 구미가 당기게 합니다.



이크레더블 - 기업리포트(이베스트증권)



동일한 증권사의 동일한 애널리스트의 보고서입니다. 예전에 카페에서 어느분이 글을 적으시고 이분에 대해 소개하신 걸 기억합니다.

갓홍식으로 불리는 분이라고 하니 믿고 보는 보고서(?)겠죠? 저도 일단 외쳐보겠습니다. 갓~홍~식~


이베스트증권 2019.08.16. 기업리포트입니다.


중장기적인 성장흐름

동사는 2009 ~ 2018년 동안 역성장 없이 매년 실적상승(Sales CAGR 13.2%, OP CAGR 15.0%, 평균 OPM 37.4%)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기업 신용평가 서비스의 수요 가 추세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흐름은 동사뿐만 아니라 동종업을 영위하 는 기업들도 비슷한 실적흐름을 보이고 있다.

저번 기업리포트는 2018년이었는데, 2019년 리포트에서도 여전히 계속적으로 성장중입니다. 무려 한번도 역성장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자체로도 대단합니다. 이유로는 역시 기업 신용평가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라고 하네요.


안정적인 재무구조 & 배당메리트 & 목표주가 상향

동사의 순현금은 2014 268억원  2018 453억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안 정적인 배당정책(과거 5년 평균 Payout Ratio 63.6%)의 재원이 되고 있으며, 매년 이익 이 증가함에 따라 DPS가 상승하고 있다.

위의 성장흐름과 결을 같이 하는 부분이죠.. 배당에 관한 내용입니다.

늘 그랬듯이? 늘 기대하듯이? 영업이익이 증가하면? -> 배당금 지급하겠습니다.

역시 2018년까지 이익이 증가하여 배당금도 쭉 지급하고 또 쭉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크레더블 - 이베스트증권


한번더 가야겠습니다. 외쳐~!! 갓홍식!! ㅋㅋ


비교적 최신 리포트 입니다. 2020.04.07. 이베스트증권의 기업리포트입니다.

계속적으로 확인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기업개요

이크레더블은 기업평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동사가 영위하는 기업 신용인증서비스 는 대기업↔협력업체, 공공기업 or 관공서↔공공기관에 납품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이 용하는 것으로 기업의 경영상태 및 실적정보를 기반으로 신용도를 측정하고 등급을 부여하여 대기업 or 관공서의 구매조달시스템에 전자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크레더블은 기업평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협력업체, 공공기업, 관공서 등에서 두루 이용하고 있고, 필수적인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안정적인 성장성

동사의 실적은 매년 성장(2010년 ~ 2019년 CAGR Sales 12.7%, OP 14.9%)하고 있 다. 이는 특정 대기업 or 공공기업이 신용인증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면 해당 대기업과 거래를 희망하는 협력업체 or 조달청 등에 공급하는 중소기업들이 신용인증서를 받아 야 하는데,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매년 갱신해야 한다. 

사업이 계속 잘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 우리가 공인인증서를 1년마다 갱신해야하는 것 처럼 신용평가서도 1년마다 갱신해야되네요.

거기에 기존에 이용하던 고객들은 고객대로 유지될 것이고, 신규 고객들도 지속적으로 유입될 것이기에 아주 훌륭한 사업모델이네요.


배당성장형 기업

만약 동사의 주식을 5년전 14년말에 매입하였다면, 현재 배당수익률은 8.5%이다. 그리고 향후 배당수익률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동사는 안정적인 배당정책을 유지 (과거 5년 Payout Ratio 63.5%)하고 있고, 매년 실적개선을 반영하여 DPS가 2014년 350원  2015년 420원  2016년 530원  2017년 530원  2018년 670원 2019년 740원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업데이트된 배당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또 수익률이 향상되었네요. 2014년말 기준으로 계산해도, 리포트 발행당시와 비교하여 8.5%에 이르네요. 최근의 금리상황을 비교해보면 더욱 배당주의 가치가 잘 드러납니다. (배당주 만세!!)


너무 좋은 얘기만 보고 들어서 그럴까요? 현재까지는 느낌 좋~~습니다. ㅎㅎ (+ 갓홍식니뮤..)

기업리포트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좀 더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고 싶습니다. 떠밀려 가지 마시고, 같이 투자의 파도에 올라타시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