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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오토글라스의 2020년 1분기(2020.05.15.) 사업보고서가 있어서 이 자료를 기준으로 공부해 봤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주 사업분야인 자동차 안전유리 부문은 국내 자동차 생산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흔히 자동차에 2~3만여종의 부품이 들어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유리부분은 필수아닌 필수 제품입니다.

따라서 사업의 성장성(매출액, 영업이익)을 파악하려면 자동차 산업의 실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2019년 자동차산업 실적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사업보고서에도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상황이지만 관련 지표 대부분이 하락했습니다.

특히 중요하게 생각해야될 것은 자동차 안전유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내자동차 생산량이 하락(1.9%)한 것은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한국지엠.쌍용.르노삼성의 부진이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또 하나의 큰 사업분야인 콘크리트 파일 부문입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주 사업분야 2가지 다 후방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콘코리트 파일 부문 역시 전방산업인 국내 건설경기 및 주택시장의 파악이 중요하고, 사업보고서에서도 역시 이부분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건설경기와 관련된 지표들이 2017년 하반기 부터 감소세 입니다.

금리인상 우려, 공급과잉 우려, 대출규제 강화가 주 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부 공감하는 생각이고 앞으로도 정책기조는 유지될 가능성이 많기에 폭발적인 증가세는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수치로 정리된 부분만 봐도 그 숫자가 체감할 정도로 줄어드는 것이 보입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자동차 안전유리 부문의 점유율입니다.

국내시장 자동차 유리 시장점유율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자체 정리 자료이지만, 그 점유율 차이가 월등하네요. 3개년 큰 변동없이 점유율이 유지되는 것을 보면 앞선 시장상황에 대한 사업보고서 내용처럼 자동차 유리부문도 진입장벽(대자본 소요, 설비 절대 기간 등)이 확실해 보입니다.

앞으로도 점유율이 유지된다고 보면, 역시 자동차 생산량과 매출액이 상호연동되어 예측가능한 수준으로 움직이긴 할 것 같네요.

(무튼 중요한 건 국내자동차 생산량!!)



콘크리트 파일 부문의 점유율 설명에서는 (혀가 살짝 길긴 하지만..) 52만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선두권이며 약 8.5%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와 관련한 매출 부분을 확인해 보면 좋겠지만, 코리아오토글라스에서 어느정도 포션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은 필요하겠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역시 회사 공부하는 데는 강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것 만큼 좋은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업보고서는 다분히 주관적이고 약간은 편파적인 내용으로 풀어쓸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기에 좋아보입니다.


먼저 자동차 안전유리 부문입니다.


(1)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확보 
국내 완성차는 물론 러시아, 미국 등 해외자동차 공장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속한 자동차 유리 산업은 현대기아차의 성장과 함께 안정적인 매출과 실적을 기록해 오고 있습니다.
 

뭐 이견이 없는 내용입니다. 자동차 유리와 관련한 시장점유율 69% 지속 유지에 당연하겠지만 현대.기아차의 성장(생산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2) 수요예측에 따른 설비투자와 생산성 확보를 통한 납기 준수
당사는 첨단 설비와 고도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자동차 트렌드에 따라 파노라마 선루프의 증가 수요량을 충족하기 위해 2012년 5월 제2공장을 증설하고, 전용설비를 구축하였습니다.
 

한 때 유행(?) 이었던 파노라마 선루프도 생각해보니까 유리네요. 자동차에 들어가는 유리라면 앞유리 뒷유리 밖에 생각못했는데, 선루프도 포함이네요.

구체적인 수치는 알아보지 않았지만 제가 알기로 요즘은 파노라마 옵션을 잘 안하는 것으로 알긴 아는데.. 매출과 상관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반대로 수요예측을 잘 했다고 하니, 변화하는 시장흐름에 따라 설비방향을 잘 변경했으리라 믿습니다.

(3)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신뢰성 확보
당사는 제품의 품질을 최상위의 가치로 삼으며 2008년 이후 현대기아차의 협력업체 평가제도인 품질/기술 5 스타를 취득해오고 있
니다. 그뿐만 아니라 2015년~2019년 5년 연속 GM Global 시상인 SOY(올해의 협력사)를 수상하였습니다.

뭐 제품을 점유율 높다고 그냥 쓰지는 않겠지요?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현대.기아차로부터 각종 상도 받고, 품질도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네요.

꾸준한 품질관리가 가능하다면 향후 점유율 및 생산에도 차질은 없겠습니다.


(4) 안정적인 원자재 수급
국내 판유리 생산업체는 ㈜케이씨씨와 한국유리공업㈜ 총 2개사이며, 당사는 ㈜케이씨씨로부터 판유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좋은 말로하면 안정적인 원자재 수급이고, 안 좋게 말하면 독점공급 일까요?

같은 계열사에 연관된 사업분야가 있으니 이용하지 않을 수 없겠죠. 단가만 괜찮게 맞춰준다면 뭐 마다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서로에게 해가 되는 일(후려치기? 나 밀어내기 같은?)만 하지 않는다면 강점으로 유지해도 괜찮은 점이네요.


(5)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최근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차 유리가 자동차의 기능이나 외관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으며, 당사는 자동차 유리 제조 시 친환경과 안전, 조작의 편의성을 고려해 제품을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자동차 업계가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유해 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높이는데 기술력을 집중하면서 당사도 경량화에 앞장서서 5.0t(5㎜)접합유리를 개량해 4.7t, 4.4t로 지속적으로 두께를 줄이고 강도를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소음을 차단하는 차음유리, 빗방울이 쉽게 떨어지는 발수유리, 유리에 영상을 투영할 수 있는 HUD 유리 및 미세한열선을 삽입하여 겨울철 성에를 쉽게 제거하는 와이어 전면발열유리, 접합 선루프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분명 제목은 강점과 단점인데 단점은 안보입니다? 장점 중에 잘 숨겨뒀으니 잘 찾아보라는 것일까요?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저는 성격상 긍정적으로 보겠습니다. 그만큼 자동차 유리부문에서는 강점 투성이다 라구요. 단점이 없는 것이 단점인데 뭘 언급할게 없다~~ 정도로 생각하겠습니다. ㅋㅋ

어느 부분이 되었든 연구개발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된다고 봅니다. 몇몇 개발된 제품들을 보면 괜찮아 보이네요.

특히 HUD 가 요즘 뜨는(?) 느낌인데, 아무 유리에나 띄울 수 있는 건 아닌가 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데 HUD 부분과 관련한 사업을 좀 주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왜냐구요? 제가 가지고 싶어서요.


다음으로 콘크리트 파일 부문입니다.


슥 훑어 봤는데 여기는 단점에 대해서도 언급이 되어있는 것 같네요.


2)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지난 45년간 콘크리트 파일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상의 품질 및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생산 공정과 제품에 다양한 특허와 신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우수한 고강도 파일, 초고강도 파일의 생산과 선단 확장형 파일, HDR 파일, 무용접 이음파일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편, 공장위치가 경기북부지역 3대 제한구역(그린벨트, 군사보호지역, 상수도 보호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어 생산 설비 증대에 따른 공장 증설에 어려움 다소 있으며, 영호남권 등 장거리 운송에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업력(45년간)이 길어서 그 자체로 강점이라 생각되네요. 그밖에 좋고 멋있는 말을 많이 적은 것 같습니다.

요지는 '우리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신제품 개발도 해나가고 있다' 네요.


뭐 단점이라고 할만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설비 증대를 위한 공장 증설에 좀 애로사항이 있고, 경기북부지역에 치우져 있어 영호남권에의 운송에 취약하다고 하네요. 크게 단점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 코리아오토글라스


매출에 대한 간략한 정리자료입니다. 자동차 안전유리가 90% 언저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고 영업이익은 그보다 훨씬 높은 95% 정도 수준이네요.

콘크리트 파일은 그에 비하면 매출 10% 내외에 영업이익 포션은 4% 정도네요.

많은 비중은 두지 않고 있고, 어제 살펴봤던 기업리포트 내용을 살짝 차용하자면 2021년 까지 리조트 사업과 관련한 미래 매출증대를 기대하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 같네요.



쥬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코리아오토글라스


자동차 안전유리 가격은 접합유리의 경우 감소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데, 보고서에서 이 이유로 접한 유리 중 접합 앞유리 대비 판매단가가 낮은 접합 옆유리 매출 비중이 증가하여 제품가격이 소폭 하락하였다고 합니다.

판매단가 - 접합 앞유리 > 접합 옆유리

매출비중 - 접합 옆유리 > 접합 앞유리



주요 매출처 현황 - 자동차 안전유리 부문

앞서 알아본 것 처럼 매출액 대부분이 국내자동차로 들어가고 있고, 현대.기아차만 봐도 8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도 점차로 늘고는 있네요.


콘크리트 파일 부문


콘크리트 파일 부문 자료를 보면 어디선가 이름들어본 소위 1군 건설사의 이름이 많이 보입니다. 어쨌든 실력은 검증되었다고 봐야할까요?

매출액자체가 크지는 않지만 년도별로 변화도 많이 없네요.



대략적으로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사업보고서를 쭉 훑어보았습니다.

크게 자동차 안전유리와 콘크리트 파일의 2가지의 사업부문이 있고, 강점과 단점(...), 산업의 현황등을 살펴봤습니다.

투자에 꼭 짚어봐야할 부분은 안정적인 수요처(현대.기아차)로 인한 안정적인 매출확보가 가능하다는 점!!

하지만 국내자동차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보니 생산의 부진이 고스란히 연결될 수 있다는 점!! 또한 불안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업보고서는 이정도 살펴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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