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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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는 코리아오토글라스에 대해 집중 공부해볼 예정입니다.


최근 JCTV 라는 유튜버 분의 영상을 정주행하면서 배당주 투자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따로 글을 작성코자 합니다. 아울러 적은 금액이지만 투자일기겸해서 조금씩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꼭 투자 수익률에 일희일비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 그 과정자체도 투자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결정했습니다.

시장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투자가 될 수 있도록 해보고 싶네요.


여담은 여기까지 하고 기업보고서 공부를 계속해 보겠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에 대한 기업보고서는 최신자료가 2019년 8월이고, 인기가 없는 것인지.. 유진투자증권의 '이재일'님이 긴 텀이지만 보고서를 작성해 주셨습니다. 그래도 여타 인기없었던 다른 기업들보다는 최신자료가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ㅠㅠ


코리아오토글라스 - 유진투자증권 기업보고서


2017.11.15. 유진투자증권의 기업리포트 입니다.


3Q17 Review: 자동차 부문의 성장세 지속


처음에는 자동차 유리만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회사인 줄 알았는데 2017년 부터 '건설'부문도 시작한 것 같습니다.

일단 뜬금없기는 하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도 차차 알아봐야겠습니다.


관련 자료를 살짝 검색해보니, 어째 기업 이름이 낯이 익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 -> KAC 라고 표현하는 것 같은데 뭔가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기분입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와우~ KCC Group 이 모회사입니다. 그렇습니다. KCC - KAC 연결이 절묘합니다.

기업이름도 다소 과감? 촌스러운 이름인데 역시 피터린치 형님께서는 좋은 기업의 요건으로 꼽고 있습니다.

누가봐도 자동차(오토) 유리(글라스) 만드는 회사로 생각되고 리포트를 슥 훑어봐도 자동차유리가 핵심사업입니다.


그리고 리포트 말미에 재무제표 부분에서 '건설'과 관련한 매출이 잡혀있는 데, 자료를 약간 살펴보니 삼부건설공업의 인수와 관련이 있어보이고 구체적으로는 PHC 라는 콘크리트파일과 관련 있어보입니다. 아직은 자세한 사항을 몰라서 일단 내맘대로 사업보고서나 다음으로 미루겠습니다.


    건설 부문, 그룹사 시너지 2018년부터 본격화될 전망

      콘크리트 파일 부진은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됨. 2018년부터 그룹사 시너지가 본격화 되기 때문. KCC 2016년 미국의 리조트업체 모히건 선과 공동 출자해 특수목적회사 인스파이어 IR(인티그 레이티드 리조트)를 설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영종도에 대규모 복합리조트를 건설할 계획임

      언론보도에따르면,인스파이어IR은이르면내년2월리조트공사에착수해2021년준공을할예 정임. 복합리조트 사업은 1단계 투자 규모만 1 8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외국인 전용 카지노, 호텔, 대형 컨벤션, 실내 공연장과 쇼핑몰 등이 건설될 예정임

      동사는 인스파이어가 복합리조트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인 2016 12월 콘크리트 파일 사업을 인 수하였음. 당초 2020년 이후까지 진행되는 대규모 건설 사업을 염두에 두고 인수한 것으로 추정됨

건설과 관련한 리포트 내용인데, 2021년 준공 예정인 복합리조트와 관련하여 KCC 건설과의 시너지를 위한 콘크리트 파일 사업(삼부건설공업)을 인수하였다고 합니다.

2020년까지 이어질 건설 사업을 염두에 두었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한 자료도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다음에? ㅎㅎ)




유진투자증권 - 코리아오토글라스 기업리포트



동일한 애널리스트 이재일님의 2019.03.13. 유진투자증권 기업리포트 입니다.


아사히글라스 지분 매각으로 사업 자율성 확보


국내1위의자동차용유리제조업체

동사는 국내 1(점유율 69%)의 자동차용 안전 유리 제조업체임. 2016 12월 콘크리트 파 일 제조업체 삼부건설공업을 흡수 합병해 콘크리트 파일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 유리 부 문이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매출액 89.3%, 영업이익 95.0% 수준임(2018)

2017년 확인한 리포트 내용인 삼부건설공업 인수관련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파일의 매출액 비중은 10% 안팎이고 영업이익도 5% 수준입니다. 아직은 좀더 지켜봐야겠고, 중요한 것은 본업인 자동차 유리와 관련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한 것 같네요.


자동차유리고급화, 현대차그룹신차싸이클본격화의수혜

동사의 주요 성장 동력은 자동차 유리의 고급화임. 자동차용 안전 유리는 차음, 차광, 디스플레 이 등 운전자의 편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음.

현대차 그룹의 국내 공장 가동률 상승으로 물량 증가가 기대됨. 동사는 국내에만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현대차 그룹의 매출 비중이 90% 이상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국내 공장 가 동률이 물량의 키(key).

국내 자동차유리 점유율 1위답게 현대.기아차의 신차 출시나 출고대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무려 매출 비중이 90% 이상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요가 상당부분 감소하여 이와 관련한 매출에 타격이 있어보이긴 한데, 일단은 추측(?)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아사히글라스지분매각으로사업자율성확보

아사히글라스는 지난 1 31일 시간외 블록딜로 남은 보유 지분 10%를 전량 매각함으로써 코리아오토글라스와 지분 관계가 해소되었음. 아사히글라스의 지분매각으로사업확장의걸림돌이제거된것. 향후해외시장진출, 글로벌고객사확보가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최초 6:4의 비율로 합작한 코리아오토글라스가 완전히 지분관계를 정리했습니다. 얽혀있는 지분이 정리되면서 신경쓸 부분이 하나 없어졌으니, 뭐 자연스럽게 본업에도 더 충실할 수 있겠죠.




유진투자증권 - 코리아오토글라스 기업리포트


2019.08.19. 유진투자증권의 기업리포트 입니다.


2Q19Review: 의지의 실적


투자포인트 1. 지배구조 개편 수혜
KCC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의 수혜가 기대됨. KCC는 존속 법인 KCC와 신설 법인KCG(가칭)로 인적분할될 예정으로, 신주 상장 예정일은 2020 1 21일임. 분할 후, KCC KCG의 시가 총액은 현재로서는 예상하기 어려움. 
원활한 지배 구조 개편을 위해 서는 코리아오토글라스의 가치가 높게 평가 받을 필요가 있음

이재일님이 대략 5~6개월 단위로 다음 보고서를 작성해 주시는데, 요번엔 코로나 땜에 바쁘신지 작년 8월 리포트가 가장 최신입니다.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잊지 않고 작성해 주시는 것만 해도 감사합니다.

투자포인트를  몇가지 찝어주셨네요.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코리아오토글라스에 대해서 대략 검색하니 최근 2020년 초에 인적분할이 이루어졌습니다. 리포트가 나온 당시에는 그 비율이 정해지지 않았는데, 간략한 기사들을 살펴보면 0.84 대 0.16의 비율로 분할되었고 글라스쪽 신설 법인인 KCC글라스에 유리한 쪽으로(부채도 상당부분 KCC가 안는 등..) 진행된 것 같습니다.

재상장 첫날은 극명하게 주가가 갈리면서 KCC 글라스가 하한가를 기록했네요. 여러가지가 고려되었겠지만 건설을 기반으로 하는 인테리어 사업쪽이 다소 불안한 요소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주가가 다소 하락하였고, 아직 분할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되지 않았습니다.

결과론이긴 하겠지만 지배구포 개편의 수혜를 입었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하지 않나.. 싶네요??


투자포인트 2. 해외 진출 본격화
아사히글라스의 지분 매각으로 해외 진출도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 가장 가능성 높은 지역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이 될 것. 현대차 그룹은 베트남 조립 공장을 증설하고, 인도네 시아 공장 부지를 물색하는 등 동남아시아 지역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최초 동반진출 지역으로 동남아시아가 유력할 것. 한편, 지속적으로 거론됐던 미국 시장 진출도 가능성이 있는 시나 리오임. 현대차의 미국 시장 증설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앞선 리포트에서도 언급된 내용입니다. 아사히글라스와의 지분관계가 정리되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노리고 있네요. 그 타겟으로 동남아시아가 유력하다고 하고 있고, 이에 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해야겠습니다.


투자포인트 3. SUV 신차 싸이클 본격화
동사는 팰리세이드에 유리를 공급하지 않아 신차 효과 측면에서 상반기는 다소 아쉬웠음. 하지

, 셀토스, 베뉴, GV80 등 동사가 유리를 공급하는 SUV 신차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양산 됨. 상반기 대비 하반기의 실적 모멘텀 좋을 것으로 예상됨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한 생산공장 폐쇄등의 이슈로 세계적으로도 자동차 시장이 많이 위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이와 관련한 매출에도 분명 영향이 있을 겁니다. 자동차 유리가 본업이고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현대.기아차의 출고와 특히 신차 출시와 관련한 자료를 공부해야겠습니다.



리포트를 살펴보니 공부할 내용이 잔뜩이네요... 당장 오늘 편하려고 미룬 것도 없잖아 있지는 하지만....?

대부분이 앞으로의 사업전망에 관한 의문점들이 많아서 이와 관련한 자료를 많이 찾아봐야겠네요.

특히 꼭 살펴봐야할 것은 현대.기아차의 출고현황과 더 세부적으로는 자동차 유리와 관련한 평균 단가라던지 재고량 등을 꼼꼼히 봐야합니다.


매번 느끼지만 기업리포트를 보면 처음에는 와~~ 이거 무슨 말이지? 뭐하는 기업이야~ 이러는데 그래도 몇개 읽어보면 대략적인 감을 키우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뜬금없지만 알머리님의 1주일 순서(산업리포트 - 기업리포트 - 사업보고서 - 재무제표 - 뉴스 - 투자아이디어 정리 - 적정 매수가 제시)에 감사드립니다.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다시 적어봐도 멋있긴 합니다. 당분간은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하게 실행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어도 하다보니 이것도 할만은 합니다.(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매일 매시간..... 생깁니..)


같이.. 해보실래요? ㅋㅋ 기업리포트 읽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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