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주차의 최초 매도에 이어 75주차는 VR 밴드 안에서 잘 안착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진짜 오랜만에 풀이 쌓이고 매수/매도가 없는 시기가 오다 보니 좀 낯설기도 합니다. 이 또한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겠죠? 좋은 경험으로 잘 간직합니다.
다시금 풀이 쌓이다보니 슬금슬금 다른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원래 VR의 기본규칙은 풀은 현금으로 운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지금도 QLD와 TYD로 어쭙잖은 풀운영을 했다가 호되게 당하고 있음에도 다시금 이 현금을 어떻게 잘 쓸 수 없을까?? 라는 원초적인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년여의 하락장에서 사실 마음을 굳힌것이 이제부터 풀은 현금으로만 욕심 없이 하자고 생각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상황이 닥치니 또 다른 생각이 드는 것이 후.. ㅋㅋㅋ 어쩔 수 없는 갈대 같은 투자자인가 봐요.
약간 자기합리화의 과정을 거쳐서 일단은 다시 물타기 겸 다른 종목들로 운영을 좀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원칙은 똑같이 6:1:1(VR:QLD:TYD)로 하려고 합니다.
현금이 쌓이고 있는 관계로 QLD의 매수신호가 발생했는데 (대략 1주 정도 가능할 것 같음) 이렇게 큰 결심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아직은 풀의 규모가 크지 않아 언제든지 추가현금투입도 가능하고 위험상황(급격한 하락장으로 TQQQ의 폭풍매수가 필요하거나 QLD, TYD의 동반하락으로 풀이 쪼그라드는 경우)을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만 같아서입니다.
더 자기합리화를 해보자면.. 무한매수법에도 쿼터손절로 시작한 것은 끝까지 하고 있는 것처럼 VR도 처음 세운 계획대로 한번 끝까지 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어쩌면 자기 고집일 수도 있는 그런 생각을 해서입니다.
지금의 이 결정이.. 이 전략이 어떠한 결과를 불러올지는 확실한 답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내 투자의 온전한 책임을 위한 기초적인 백테스트 정도는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간단하게 테스트하기는 했지만 변화된 상황에 맞춰서 한번 더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1싸이클이 2주인 것을 감안해서 그 2주사이에 급격한 시장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추가 매수나 매도(POOL의 QLD, TYD에 해당됨)는 싸이클 종료일인 금요일에 실행하려고 합니다. 가깝게는 다음주 금요일이 되겠네요.
워낙에 수익률이 벌어져있고, 꼴랑 1주씩만 가지고 있어서 시각적인 물타기 효과는 좋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좀 더 고민 많이 해봐야겠네요.
계좌 현황
적립식 VR 75주차 계좌 현황
탐스러운 POOL 잔액과 QLD, TYD를 바라보니 매수욕구가 스물스물 일어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아주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해야겠습니다.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았고, 당분간 그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바라는 대로 쉽사리 이루어지는 것이 주식시장이고, 또 인생(?)..
75주차 정리
75주차 마감 현황
주간으로 손실이 좀 있었지만 이 정도면 정말 정말 만족합니다. (그동안의 학습효과?) 빵빵해진 풀도 마음에 들구요. 하지만 여기서 즐거워하고 자만하지 않고, 늘 그랬듯이 하던 대로 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2주간의 예약매수/매도가 잘 걸려있습니다.)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다음주도 그리고 이후회차도 기계가 되겠습니다. 다음 싸이클을 기대하며 이만 줄입니다. 이번주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