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느끼지만 시간이 참 빠릅니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회사일에 집중하다 보면 가끔은 더디게 시간이 갈 때도 있는 것 같은데 또 지나온 길을 보면 훅훅 지나가있는 게 시간인 것 같아요. 가끔은 아쉽다는 생각도 드는 걸 보면 점점 나이를 먹어가는 걸까요? ㅎㅎㅎㅎ
돼지 계좌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지난번 4차 쿼터손절을 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열심히 매수를 이어오다 보니 또 5차 쿼터손절을 실행할 날이 왔고, 어김없이 매도를 했고, 4차 손절할 때는 아쉽다는 얘기를 했었던 것 같은데 5차 손절은 또 선방했네 생각도 들고.. 진짜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것을 열심히 하다 보면 그게 모이고모여서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 무언가를 이루게 되는 듯합니다.
아직 이 덩어리가 무엇인지 구체적이지 않고 약간 상상속의 그림인데 잘 구체화시켜서 이쁜 작품으로 세상에 나타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있는 문제겠네요.
지난 한주간도 비교적 무탈하게 잘 지나왔습니다. 둘째 돼지의 사례를 빗대어보면 아직 손절을 2~3회 정도는 더 해야 할 겁니다. 손절금액은 뼈아프지만 탈출의 부푼 희망을 안고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야겠습니다. 어떤 방법론이든 끝까지 완수해 내야 진정한 의미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이리기웃 저리기웃하면 결과적으로 그것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은 실패한 겁니다. 과정과 결과 둘 다 성공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보겠습니다.(제가 하는 건 많이 없는 듯합니다만..)
TLP 매수/매도 현황
TLP 계좌현황(첫째)
그래프 모양만 보면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쿼터손절을 하기 전에는 정말 답이 없을 것만 같았던.. 그리고 종가그래프를 보면 크게 변화 없었을 듯한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비록 평가금 손실이 아닌 진짜 손실을 하고 있지만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른 탈출해서 또 후일을 도모하면 되니까요. 이런 하락장에서 이 정도 손실로 탈출할 수 있음을 잘 기억해야겠습니다.
첫쫴돼지 5차 쿼터손절 현황
첫째돼지 5차 쿼터손절
당연한 거겠지만 손절금액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총시드가 많이 줄긴 했지만.. ㅠㅠ)
항상 지나고 나서야 투자행동들의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기는 한데 매수와 매도당시에는 애석하게도 그렇지 못합니다. 이번에는 좋은 결과였다고 해도 미래에도 이것이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최선이었다는 평가는 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끝까지 해내서 맞았다는 것을 제 스스로에게 기록으로 남겨두고 싶습니다.
다음주도 돼지는 열심히 일해주시고!!
무한매수법 현황
무한매수법 계좌 현황
3차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TQQQ가 오르면 오르는 대로 낮으면 낮은 대로 잘 따라가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변화된 2.2에서는 좀 더 주가를 스무스하게 부드럽게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딱 정해진 %에 매수/매도가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진행회차별로 계속적으로 변형되어서 한결 마음이 편합니다.
아직 극초반이지만 최근 하락에 비해서는 수익률이 잘 선방하는 것으로 보아 무한매수가 잘 작동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에서 별일 없는 게 제일 좋은 시나리오일까요? 실적시즌이 지나고 약간은 관망적인 분위기의 시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또 어렵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한매수는 그런 거 없습니다. 그냥 정해진대로 계속하기만 하면 됩니다. 손절이라는 다소 무서운 무기를 장착했기에 더 그런건지도 모르겠네요.
다음주는 또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반 걱정반입니다. 한주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