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신나게 TQQQ를 담고, 다음날 CPI 발표 덕분에 후끈 오르길래 역시!! 라고 잠시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역시.. 였습니다. 진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을 알면서도 기대하는 이 사람이라는 존재란.. ㅋㅋㅋㅋㅋ 이래서 흥미롭다고 해야 할지..
하지만 이것은 단지 1주일의 결과일 뿐 1년 뒤 5년 뒤 지금을 평가하는 것은 또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잘했다는 평가로 갈 확률이 더 높아질 겁니다. 어쩌면 이때의 기록이 없다면 기억도 못할지 모르며 왜곡된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암튼!! 이런 매수와 매도의 가이드라인이 없다면 평생 매수하지도 평생 매도하지도 못한 채 시장의 움직임에 끌려가야 할 텐데 나를 잡아줄 수 있는 무언가의 장치가 있음을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시장의 향방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떠도는 파도에 같이 출렁거리면서 결국 끝까지 바다에 남아있는 그 사람이 시장의 승리자가 될 수 있고, 정말 소수에 불과합니다. 그 소수의 무리가 되었으면 하고, 될 겁니다.
계좌 현황
적립식 VR 67주차 계좌 현황
저번 주 계산처럼 12주의 TQQQ 가 추가 매수되었습니다. 다른 어떤 알림 문자보다 반가운 게 이상하게 VR계좌의 알림입니다.
적립식이 좋은 게 1주일의 TQQQ 행보만 보면 손실폭이 지금보다 훨씬 커져야 함에도 잘 방어했습니다. 나중에 적립금이 의미가 없고 VR이 거치식화 되는 시점이 올 텐데 그전까지 부지런히 매수해서 힘을 축적해야겠습니다.
67주차 정리
67주차 마감 현황
이제는 제법 투자금액이 커져서인지 어지간한 하락에도 앞자리가 훅훅 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역시 설레발은 필패인 것이 저번 주 기록에서 6천 불 아래로 잘 안 내려간다고 적었더니 바로... ㅎㅎㅎㅎ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실제 TQQQ를 거치식으로 운영했다면 대략 73% 정도 마이너스 수익률인 상황이지만 적립식 계좌는 -55% 정도로 잘 버텨내고 있습니다. 훗날 지금의 이 작은 격차가 엄청난 차이로 벌어질 것이라 생각하니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미국 CPI 발표와 함께 FOMC 회의 결과 발표 등으로 연타로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에 비해서 저는 조용한 한 주였습니다. 시장 소음에 관심은 가지되 흔들리지 않을 단단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내가 바로 서있어야 흔들리는 시장에서 올곧게 설 수 있고, 내길을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길 끝에는 자연스럽게 결과가 따라올 겁니다. 한 주간 고생 많이 많이 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