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 첫째 돼지가 집을 나간 다음 주말 휴식을 주고(사실상 안 쉬게 했다는 말.. ㅋㅋㅋ) 월요일부터 바로 TECL을 다시 매수했습니다. 무한매수법과는 달리 RSI 요건을 보지 않고 계속 일하게 하는 특징 때문인데요.. 결과적으로는 잘 들어갔고, 좋은 흐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라오어님이 카페에서 이에 대해서 살짝 언급하신 내용이 있는데, TLP와 무한매수는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방법이지만 수익률은 TLP가 더 높다고 합니다. (다만 그만큼 위험에 더 노출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카페의 서울제비님이었을겁니다 아마도.. 논문 같은 멋진 글을 올려주셨는데, 요지는 TECL을 백테스트해봤는데 무한매수법 V1과 V2.1 이 의외로 위험도(100% 뻗는 기간)가 엇비슷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도 수익률은 당연히 V1이 높은 희한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2018년인가??부터 현재까지 진행된 백테스트여서 전체기간과 미래를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아무튼 그런 경향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TLP와 무한매수법, VR까지 각각 종목을 운영하는 것처럼 저마다의 장단점으로 서로의 부족한 점을 메꿔주고 있었습니다. 시장이 하락해도 좋고(무한매수법들..) 오르면 또 좋은(VR) 그런 상황이 계속 연출됩니다.
아무튼 순조롭게 잘 진행된 한주였습니다.
TLP 매수/매도 현황
TLP 계좌현황
진행률 12.5%에 총 18주가 모여있습니다. 확실히 단위가 4주씩이라 그런지 시원시원하게 TECL이 모이는 중입니다. 또 언제 어떻게 시장상황이 급변할지 알 수 없으니 기계적으로 매일매일 매수/매도로 대응하겠습니다. 이왕이면 살이 통통할 때..... ㅎㅎㅎㅎ
무한매수법 V2.1 현황
BULZ 계좌현황
버라이어티한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한주였습니다. 1~2일 사이에 8% 오르고 내리지를 않나.. 뭐 결국에는 제자리(-10%)로 돌아가기는 했지만... 아무튼 덕분에 평단가를 잘 낮춰놓았습니다. 어느덧 28달러까지 평단이 낮아졌네요. 시작 단가가 32.21달러니 그대로 뒀다면 아찔한 상황입니다. (대충 -21% 넘는 수준..)
카페에는 벌써부터 많은 걱정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중간에 원칙에 어긋나게 남아있는 현금을 더 투입하거나, 중도포기(진행하지 않음)하거나, 손절해버리거나의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손절또한 무한매수법의 원칙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하며 다음 주에도 꾸준히 매수를 이어나가야겠죠.
라오어님의 네이버카페를 자주 들락거리는 편인데.. 이렇게 혼란스러울 때마다 귀신같은 타이밍에 라오어님의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대부분 멘탈 케어에 대한 내용들인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도 따라 할 수 있는 무한매수법이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따라 하기 어려운 방법이 되는 것에는 위의 내용이 주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손절도 걱정하지 말라고 하네요.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2년차인 새파란 주린이 이지만 나름 종목 공부면 공부.. 투자 관련 유명한 책들은 어느 정도 읽었습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수많은 투자방법들의 밑바탕에는 결국 인간이 있고, 멘탈관리가 제일 핵심이라는 사실입니다. 무한매수법도 방법론이라고 정의되고 있지만 하면 할수록.. 내면을 들여다볼수록 인간이기에 멘탈적으로 흔들릴 수 있는 부분을 어떻게 잘 통제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눈앞의 수익에 현혹되어 무한매수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이 방법이 투자의 멘탈을 잘 잡아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현재까지 나온 수많은 방법 중에서 쉽기도 쉽구요..) 모쪼록 마이너스 상황을 잘 즐기시고 풍성한 수익을 다같이 누렸으면 좋겠네요. 다음주도 파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