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잡동사니

반응형

적립식 VR 14주차 마감 현황

적립식 VR 14주차 마감 현황

 

13주차 마감 때 다음 주면 매수가 좀 일어날 것 같다고 생각하자마자 제자리를 찾아 올라가버렸습니다. 그렇다고 아쉽지는 않습니다. 늘 그렇듯이 제일 베스트 시나리오는 VR 밴드 내에서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그림이니까요. 그래도 풀이 아마 더 쌓여가면 갈수록 VR 기준값이 더 가파르게 올라갈 테니 자연스럽게 TQQQ 매수점이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한매수법과 마찬가지로 역시 원칙에 맞게만 잘 따라가면 됩니다.

 

 

 

계좌 현황

적립식 VR 14주차 키움계좌 현황

 

계좌도 순조롭게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2주차가 시작되어서 250불을 풀에 추가시켜서 현금은 1,138.03 달러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어느덧 풀 비중이 20%가 넘었네요. 든든합니다. 확실히 QLD와 반대로 움직이는 TYD(채권 2~10년물) 덕분에 서로 부족한 부분을 메꿔가면서 안정적으로 받쳐주고 있습니다.

 

제가 설정했던 POOL 운영 비중에 현금이 높아져서 QLD와 TYD의 추가 매수로 비중 조절을 해야 하는데 분기에 한 번씩 정도만 리밸런싱으로 정리하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1월까지는 일단 그대로 두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 같네요.

 

 

 

14주차 정리

14주차 마감 현황

 

기사회생한 TQQQ (미국 시장) 덕분에 주간 손익도 크게 회복되었고, 계좌 총액도 8,000불로 증가했습니다. 100만 불까지 갈길이 멀지만 목표 달성률 0.8% 정도로 꾸준히 달려가고 있습니다. 큰 비중의 현금을 바탕으로 포트가 탄탄해지고 있는 중입니다. 복리의 눈덩이의 마법으로 7~8년 후에는 급격한 기울기로 총액이 증가하겠죠??

 

 

 

시장지수와 비교(누적수익률, 계좌총액)

시장지수와 비교(누적수익률, 계좌총액)

 

3배 변동성의 힘으로 다시 SPY, QQQ와 격차를 벌렸습니다. 계좌총액 역시 마찬가지고요. 매주 그래프를 정리하면서 느끼고 있지만, 적립식 투자의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 대단합니다. TQQQ와 함께하는 미국 시장의 벤치마크 지수도 정말 안정적이구나를 느끼고 있습니다.

 

9월 3일부터 대충 3개월의 시간이 지났고, 특별한 스킬이랄 것도 없이 정해진 시간에 금액을 투입한 것밖에는 없는데 SPY/QQQ의 누적수익률이 3~4%를 기록하는 것이 놀랍습니다. 단순한 계산으로 1년 하면 3%*4분기=12% 정도의 기대수익률로 연평균 10% 정도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지난 과거 데이터를 보면 그랬구요..) 얼마나 효율적인가요? ㅋㅋㅋㅋ 단순 수익률(평가금액/누적 투입금액)도 11~12%로 엄청난 수익률입니다.

 

만약 3배 레버리지가 다소 불안하다.. 하시는 분들에게도 충분히 좋은 투자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높은 위험성으로 레버리지가 아니면 평범한 인생을 바꿀 수 없다는 라오어님의 말에 동의하고, 적립식 VR을 계속할 거지만요..

 

매수도 매도도 거의 없는 참 지루한 10년의 장투 여정입니다. 혼자서는 힘들 이 여정을 함께하는 네이버 카페의 많은 분들이 있기에 한주한주 잘해나가고 있습니다. 적립식 VR을 하시는 모든 분들 퐈이팅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