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잡동사니

반응형

적립식 VR 12주차 마감 현황

적립식 VR 12주차 마감 현황

 

또 2주가 지나고 적립금 250불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평가금이 VR 밴드 안에서 잘 지내고 있어서 TQQQ의 매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적립금 250불의 절반으로 매번 QLD와 TYD의 매수가 가능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시기를 길게 두고 매달 1일 즈음에 리밸런싱 겸 매수/매도를 하는 게 어떨까 생각해서 이번 주는 건너뛰기로 했습니다. 마켓타이밍을 알 수 없는 것이 당연하고, 기왕 무지성하는 거면 좀 더 시드를 모아서 멋있게(?)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쓰고 보니 무슨 소린지? ㅋㅋㅋㅋㅋ 그냥 다르게 해보고 싶었나?? ㅎㅎㅎ)

 

적립식 VR 12주차 키움계좌 현황

 

250불이 적립되어 POOL은 888.03 달러입니다. 전체 투자금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꽤 커지고 있습니다. POOL/V의 비율은 VR밴드의 기울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목표값이 조금이지만 더 높아졌습니다. (보통은 1% 내외인데, 이번 주차는 2%의 상승률입니다.)

 

지난 금요일은 미국장이 전반적으로 다 하락하는 바람에 TYD는 역으로 상승해서 POOL 하락을 방어했습니다. 그냥 현금으로 보유했을 때보다 0.94%는 이익이 상태입니다. 수익이라 뭐 일단은 기분은 좋은걸로..? ㅎㅎㅎ

 

 

 

12주차 정리

12주차 마감 현황

 

이번 주는 성적이 썩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POOL을 좀 더 늘려서 하락장에서 TQQQ 매수를 위해 준비하고 있으니 아직은 걱정 없습니다. 지난 코로나19 때처럼 급격히 하락한다면 또 어떤 대응을 해야 할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그럴 때면 라오어님께서 또 다른 대응방법을 알려주시지 않을까요? 아니면 이미 연구되어 있는 고구마자매님의 TQQQ장투 MDD 방어법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구요. 대응법은 다양합니다. 그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시장지수와 누적수익률 비교

 

그래프는 아래로 약간 꺾였지만 아직은 괜찮습니다. 여전히 수익을 내고 있고, 제일 중요한 상승하고 있는 VR밴드 안에서 잘 움직이고 있습니다. 누적수익률로 표현된 그래프로 아래위로 큰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지만 시장 대표지수에 비해서는 괜찮은 수익률이네요.

 

시장지수와 계좌총액 비교

 

적립금을 합한 계좌총액도 순조로운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 중에도 꾸준한 매수로 대응 중인 SPY와 QQQ의 성적도 꽤 좋은 것 같네요. 아무튼 아직은 POOL에 여유가 있으니 언제든 지난 하락장처럼 기회만 온다면 매수점에서 TQQQ를 매수할 수 있도록 예약을 잘 걸어뒀습니다. 때가 되면 매수가 되든 매도가 되든 작동을 하겠죠. 잘 지켜만 보면 되겠네요.

 

세상은 또다시 코로나19로 인한 공포감으로 흔들리는 모양입니다. 벌써 2년이란 세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아직은 투자경험이 길지 않은 주린이 이지만 적어도 코로나19 때의 그 느낌(?)은 생생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다 지나고 난 지금에 와서 느끼는 거긴 하지만 그때가 정말 기회였구나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만약이지만 다시금 그런 상황이 온다면 저는 그때와는 다르게 과감하게 자금을 투입할 수 있을까요?

 

한가지 확실한 건 적어도 잘 가지고 있는 (투자 아이디어에 변함이 없다면) 종목들은 매도하지 않고 잘 가지고 있을 수는 있겠다는 정도?? 미래는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잘 지켜보시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