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2020년 2분기까지 기세가 좋았던 씨엠에스에듀입니다. 그런데 얼핏 실적을 살펴보니 웬걸 당기순이익이 좀 저조한 느낌입니다. 코로나19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갈길 잘 가던 회사였던 것 같은데 무슨 일이 있는 건지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분명히 하반기에도 좋은 실적을 기대할만했는데요.

 

씨엠에스에듀 2020년 3분기 실적

 

 

 

씨엠에스에듀 관련 뉴스 읽기

씨엠에스에듀, 손쉽게 파이썬 학습 가능한 '코드얼라이브' 공개 - news1

www.news1.kr/articles/?4126884

 

씨엠에스에듀, 손쉽게 파이썬 학습 가능한 ‘코드얼라이브’ 공개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먼저 씨엠에스에듀가 궁금하니까 관련된 최신 뉴스를 찾아봤습니다. 반가운 뉴스가 있네요. 유니티와 협업으로 개발한 '코드얼라이브'가 공개되었습니다. 이전에 2분기 자료를 확인할 때도 살짝 봤었는데 이렇게 실제 화면을 본 것은 처음입니다. 딱 봐도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설명했던 교육프로그램을 잘 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어릴 때 진짜 아주아주 조금 코딩에 관심이 있어서 문법공부를 해본 적이 있는데 가뜩이나 언어도 생소한 영어로 되어있고, 화면으로 표출되지 않는 막연한 텍스트만 가지고 이것저것 공부해야 해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프로그램은 내가 짠 코드를 바로 적용하고 확인할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왕 공부하는 거 좋은 도구로 좀 더 손쉽게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면 더 좋겠죠. 아무튼 공언한 데로 앞으로 코딩 교육이 점점 대세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초등학생을 포함해서 앞으로 자라나는 세대들은 코딩이 필수가 된다고 하니 저도 빨리 따라 가야 하나 싶네요. (할게 너무 많네요.. 일하랴 주식하랴 거기다 코딩까지?? ㅠㅠ)

 

 

씨엠에스에듀, 교육주 원픽되나 - 머니투데이

news.mt.co.kr/mtview.php?no=2020111208365198177

 

씨엠에스에듀, 교육株 원픽되나…실적순항+온라인기대 - 머니투데이

씨엠에스에듀가 교육주 가운데 가장 뛰어난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관측이 잇따른다. 코로나19(COVID-19)에도 불구하고 현장 수강생은 오히려 증가세를 보였고 다음 달...

news.mt.co.kr

 

씨엠에스에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라는 뉴스입니다. 사실 3분기 실적을 살짝 훑어봤는데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해서도 11억과 7억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유를 살펴보면 온라인 교육서비스로의 전환 비용이 증가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이벤트라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나중에 좀 더 상세히 알아봐야겠습니다.

 

 

 

씨엠에스에듀 2020년 3분기 실적

(단위: 억원)

씨엠에스에듀 분기별실적표
씨엠에스에듀 분기별실적 그래프

 

일단 영업수익이 전분기 대비 17억원이 줄었지만 이미 알고 있듯이 씨엠에스에듀는 하반기 실적이 조금 저조합니다. 아무래도 수능도 있고, 4분기에는 수능도 끝나고 한 해를 정리하는 분위기가 있어서 상반기에 비해 매출액이 줄어들긴 합니다. 실제로 2019년 3분기와 2018년 3분기에 비해서는 실적이 나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당기순이익이 줄어든 가장 큰 이유는 영업비용의 증가가 눈에 띄네요. 영업이익률도 잘 나가다가 1%대로 하락했습니다.

 

증가한 영업비용이 대충 11억원 정도로 줄어든 영업수익에 비해서 많이 올랐습니다. 영업비용을 구성하는 요소는 재고자산의 사용, 종업원급여, 유형및무형자산상각비, 강사료, 기타영업비용입니다. 그중에서 이전과 비교해서 많이 상승한 부분이 강사료입니다.

 

씨엠에스에듀 2020년 3분기 보고서
영업부문 - 씨엠에스에듀 2020년 2분기, 3분기 보고서

 

2분기부터 전년도에 비해서 약 10억원씩 강사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강사가 정규직으로 포용되면서 급여가 차츰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능력 있는 강사님이라면 그에 맞는 합당한 급여가 지출되어야겠죠. 통상적으로 4분기 수익이 낮은 경우가 많아서 실적 전망이 좀 어둡긴 하겠네요. 실적에서 다른 비용적인 부분과 확인할 만한 부분은 없어 보이네요.

 

씨엠에스에듀 2020년 3분기 보고서
무형자산 - 씨엠에스에듀 2020년 3분기 보고서

 

앞선 뉴스에서 살펴봤던 수익이 줄어들었던 또 하나의 이유로 지목되었던 온라인으로의 전환 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실적에서 강사료만큼 큰 비용은 아니지만 유형및무형자산상각비에도 일부 비용이 투입되었네요. 시설장치와 소프트웨어, 건설 중인 자산 등이 눈에 띄네요. 이게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온전한 비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코딩 프로그램도 도입하고 있고, 코딩 학원 수도 늘리고 있으니 당분간은  이러한 비용이 산정되겠네요. 온라인 교육이 자리 잡고 매출이 올라올 때까지는 영향을 받을 것 같습니다.

 

 

 

2020년 씨엠에스에듀 배당 예상

씨엠에스에듀 배당추정

 

처음 씨엠에스에듀를 선택한 이유는 배당금을 꾸준히 잘 지급하는 편이었고, 영업이익률도 괜찮아 보여서입니다. 실제로 배당만 살펴보면 시가배당률도 그렇고 배당금 추이도 그렇고 괜찮은 흐름입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배당성향도 좀 과한 느낌이 많고, 왜인지 모르게 무리한 배당지급이라고 생각될 만큼 펑펑(?) 배당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씨엠에스에듀의 모회사인 청담에듀로의 배당 때문일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100%를 넘나드는 이익의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지급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튼튼한 모회사와 사업모델이 있다고 해도 회사가 성장하기 위한 투자금조차도 남기지 않고 있어 불안하긴 하네요.

 

2020년 반기배당금이 130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물론 상반기 실적은 괜찮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반기 실적과 배당금이 어떻게 될 것이냐겠죠? 3분기 실적이 너무 좋지 않고, 개인적으로 4분기도 그렇게 좋은 실적이 예상되지는 않아서 당기순이익이 1~2억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3분기까지의 EPS는 251원이고, 4분기 실적까지 합한 2020년 EPS는 256원이 계산됩니다. 배당성향을 100%로 잡으면 250원으로 배당컷입니다. (상반기 지급된 130원을 빼면, 실제 배당금은 120원입니다.) 시가배당률은 4.17%로 준수합니다.

 

4분기 실적이 획기적으로 높아지지는 않을 것 같아서 배당성향만 2019년에 이어서 좀 무리해보겠습니다. 120%를 배당하면 300원이 되고, 상반기 배당금 130원을 빼면 170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 100%를 맞추려면 4분기 당기순이익이 9억원은 되어야 합니다. 최근의 실적에 기반하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치이긴 하지만 늘어난 강사료가 4분기에도 이어질 것 같아서 영업수익(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배당정책이 좀 아쉽긴 한데, 사업모델과 회사의 방향성은 괜찮아 보이므로 좀 더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관심 리스트에는 모셔두겠습니다. 저는 아직 주린이니까요. ㅋㅋ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