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주의 놀이터

반응형

2020년 3분기 실적이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제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들에서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기일에 꽉 맞춰서 발표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새로운 종목 발굴 겸 공부를 위해 검색을 했습니다.

 

본의 아니게 또 눈에 들어온 기업은 '씨엠에스에듀'라는 교육 관련 사업을 할 것 같은 회사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홈페이지를 살짝 들어가 보니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초 설립은 '영재교육'과 관련한 것으로 보입니다. 뭐 구체적인 내용은 하루하루 분야별로 공부하다 보면 알 수 있겠죠.

 

이상하게 교육사업을 하는 종목들이 배당을 꼬박꼬박 잘 지급하고 있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회사들이라서? 우리나라 교육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서? 이유를 확실히 알수는 없지만 대부분 그렇습니다.

일단 오늘은 기업리포트를 통해서 기업전반에 걸쳐서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 11. 30. 삼성증권 기업리포트

 

이베스트증권의 갓홍식님이 외롭게 고군분투하던 종목들과는 달리 비교적 다양한 회사에서 꽤 자주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장의 관심이 있는 종목이라는 의미겠죠?

 

리포트 제목도 그렇고 내용에서도 '코딩'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는 최신의 교육세대가 아니라서 지나가면서 코딩 교육이 있고, 요즘은 학교에서도 이 교육을 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본 언어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차원에서 소프트웨어 교유 강화를 위해서 2018년부터 중등 교육과정, 2019년부터는 초등 교육과정에 코딩 교육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상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교과목이자 그만큼 신규 수요자가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고자 2017년부터 씨엠에스에듀는 발빠르게 코딩 교육 과정을 오픈하였습니다. 코딩 교육이 사업적인 측면에서 좋은 점은 1) 수강료는 다른 과목 대비 약 40% 높은 수준이며, 2) 신규 점포가 확대되면 될수록 규모의 경제로 단가는 낮추면서 매출액은 증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씨엠에스에듀 역시 해외진출과 관련한 사업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공부했던 기업들은 하나같이 해외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어쩌면 글로벌 시대에 당연한 수순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다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요..)

 

 

2018. 1. 16. 신한금융투자 기업리포트

 

역시 코딩사업이 주요 화두입니다. 2017년 매출이 꽤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전년 대비해서 10% 이상 성장했습니다. 계속적으로 기대치가 높습니다. 앞서 설명한 정규 교과목 편성으로 인해 사교육 수요 확대가 기대됩니다. 이에 맞춰서 신규센터 확장을 추진하였고, 이와 관련한 매출 상승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실적 전망치를 높게 보고 있습니다.

 

 

2018. 3. 13. KB증권 기업리포트

 

기업개요를 간단히 설명하고 있는데, 청담러닝의 자회사인 교육업체라고 합니다. 이제야 씨엠에스에듀를 조금 이해할 수 있겠네요. 제가 알기로 청담러닝은 교육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회사도 상장이 되어 있고, 소위 잘 나가고 있네요. 기업의 최초 시작인 '수확 교육'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직영센터'의 개수라고 합니다. 영업수익의 85%가 직영수강료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직영센터가 중요하겠네요.

코딩 사업 확장을 위해서 비용 지출이 있습니다. 당장의 순이익은 줄어들어도 코딩 교육이 확대되면 그만큼 수익이 더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8. 7. 9. 유안타증권 기업리포트

 

씨엠에스에듀의 강점은 역시 '수학교육'입니다. 주변 학부형들의 말씀을 종합해보면 아름아름 알려져 있는 입소문이 은근히 학원 선택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친구 누구가 다녀서 같은 곳을 가거나 좋다고 소문이 나있으면 일부러 찾아서라도 가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탄탄하게 쌓여있는 수학교육의 내공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수학교육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인 코딩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학원 이미지에 대한 신뢰로 센터 규모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층의 증가는 계속될 것이고, 학원을 선택함에 있어서 인지도가 높은 곳을 선택할 확률이 높은 것은 당연하겠죠.

 

해외시장에 대한 매출실적이라던지 영업이익의 수준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쪽도 계속적으로 신경 쓰고 있으므로, 신사업의 한축으로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남아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남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배당에 대한 이야기가 리포트마다 나오고 있는데 잠시 간과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분기배당(연 4회)를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공부한 기업 중에 이렇게 분기배당을 하는 회사는 처음 봤네요. 과거 공시내용을 보니까 때마다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성향도 50~70% 수준으로 높습니다. 일단 배당금에 대한 기대감이 많아집니다.

 

 

2019. 1. 29. 이베스트증권 기업리포트

 

2018년도 성공적인 한해를 보낸 씨엠에스에듀입니다. 이에 대한 연장선상에서의 기대감으로 2019년도 밝은 전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시가배당률을 5.7% 정도로 예상했는데, 실제로 8.02%를 기록했으니 입이 떡 벌어지는 수준입니다. 실적이 좋았던 만큼 배당금도 야무지게 지급했습니다.

 

또한 19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에서 '수학'과목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수학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씨엠에스에듀의 입장에서도 더욱 경쟁력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일률적인 문제 풀이의 수학이 아닌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수능시험의 취지와 일맥상통하는 교육방침이 바로 씨엠에스에듀이기 때문입니다.

 

 

2019. 2. 15. 신한금융투자 기업리포트

 

마지막 기업리포트입니다. 한 가지 좋은 정보를 습득했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를 공부할 때 2018년 말부터 뜬금없는 '퇴직금' 적립을 위한 비용 지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자세히는 알 수 없었는데, 이 리포트에서 그 해답을 찾은 것 같네요.

 

학원 강사도 퇴직금 산정에 포함되야 한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어서, 18년에 강사 퇴직금을 적립해야 했었네요. 씨엠에스에듀도 4분기에 약 14억원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퇴직금 산정과 함께 정규직 전환으로 인한 비용도 일부 반영되어서 2018년 4분기 실적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일회성 비용에다가 언젠가는 꼭 산정되어야할 금액이었으므로 쿨하게(?) 털고 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더군다나 2018년의 실적도 나쁘지 않았기에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4분기에 인식되어야 할 매출액이 2019년 1분기로 이연 되는 것도 2019년에는 호재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점들이 반영되어서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고, 그로 인해 배당금도 잘 챙겨준 것 같네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직영점의 수강료 인상이슈도 있어서 2019년 전망을 밝게 보고 있고, 실제로도 좋은 실적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정리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거의 없었다고 생각될 정도로 2020년 상반기의 실적이 양호합니다. 구체적인 자료를 더 찾아봐야 알겠지만 2020년도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도 중간배당을 1회 지급했고, 실적이 적정선을 유지한다면 하반기 배당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겠네요.

일단 코딩수업과 관련한 매출을 좀 더 살펴봐야겠고, 코로나로 인해 실적에 문제는 없는지 한번 더 공부해보면 좋겠습니다.

일단 기업리포트로 대략 살펴본 씨엠에스에듀는 좋네요!!

 

 

10월까지 안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11월에도 힘내서 성공투자 이어나가시길 바랄게요. 버티고 살아남는 사람이 이기는 것이 '투자'입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