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시드를 모두 소진하여 지난 월요일 쿼터손절을 실시하였고, 곧이어서 열심히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데 타이밍이 참.. 사람이라서 어쩔 수 없지만 아쉬운 생각이 들긴 합니다.
화끈하게 올랐던 수요일이나 목요일 혹은 금요일에라도 쿼터손절을 실행했더라면.. 껄무새가 발동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지나고 난 결과로 판단하는 것일 뿐 월요일부터 주가가 훅훅 빠졌다면 또 어떤 핑계를 댈 수 있을까요?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선택한 방법이며 이 또한 감당해야 하는 몫이겠죠.
다만.. 그 여러 갈래의 방향 중에서 최악을 피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그리고 앞으로도 이 방법을 열심히 고수할 것 같습니다. 잘 해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3~4번 정도의 쿼터손절을 더 해내면 첫째도 탈출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그리고 고무적인 것은 줄어든 덩치에 맞춰서 평가손익도 꽤 많이 줄어들었기에 탈출을 기대해 봄직합니다. 그리고 변화된 V2.2의 공식에 따라서 -10%의 매도조건도 추가되었으니 그 타이밍이 더 빨라질 수도 있겠네요. 어느 쪽이든 기대하고 있습니다.
TLP 매수/매도 현황
첫째돼지 4차 쿼터손절 현황
위에도 살짝 말씀드렸지만 다시 쿼터손절 현황을 기록하다 보니 손실금이 눈에 밟힙니다. ㅠㅠ 27.11불에 매도했으니 현재 종가를 기준으로 대략 200불 정도는 더 이익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긴 기간을 두고 보면 크게 차이가 없다고 믿으며, 장기투자를 위한 소중한 경험을 쌓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무한매수법 현황
2차가 종료되고 이어서 바로 3차를 진행했습니다. 원래 무한매수법은 RSI를 보고 들어가는 것이 룰인데 라오어님이 유튜브를 통해 공유하시는 것처럼 말 그대로 무한매수를 저도 하고 싶어서 바로 다음차수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의 백테스트 자료를 보면 RSI를 보고 들어가면 더 안정적인 것은 있지만 금방 매도되는 경우가 많아서 수익금이 줄어든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오히려 RSI가 극단적으로 낮거나 극적으로 높은 경우에 시작했을 때 수익금 측면에서는 이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만큼 물린 가능성이 높아짐..)
이전의 무한매수법에서는 이 물림에 대응하는 부분이 약했지만 최근 쿼터손절과 2.2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약한 손절을 의도하고 있어서 편안한 무한매수가 될 것 같아서 바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예정했던 대로 둘째가 전략매도됨에 따라 확보된 투자금을 무한매수법 쪽으로 넘겨서 원금을 4,000불에서 8,000불로 증액해서 진행합니다. 자금이 늘었다고 해서 더 급격하게 하거나 더 소심하게 하지는 않고, 그냥 하던 대로 하려구요.
TQQQ 매도 현황
요즘 확실히 장이 좋아서 그런지 매수가 며칠 되지 않아도 금방금방 매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1차와 2차 수익금을 합하면 BULZ 1주를 손절할 만큼이 되지 않아서 3차 매도금을 보고 결정해야겠네요.
언제나 매도는 기분 좋습니다. 그 금액이 큰지 작은지 상관없이요. 이런 소소한 재미가 투자를 장기로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것 같아요. 이런 소소한 재미없이 오랜 기간 그저 장기투자하라고만 한다면 그 또한 사람심리상 버티기 힘들 듯합니다. 적절한 단기적인 무한매수법 같은 방법론도 필요합니다.
1월이 마무리되고 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훈훈했던 이 기운을 몰아서 2월도 좋은 소식이 많이 들렸으면 좋겠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