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시장이 약간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심리상으로는 썩 좋지 않은 한주였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약간 반등하면서 제자리걸음 정도는 할 수 있었다는거?? 그리고 하나 더하자면 좋은 가격에 TQQQ를 8주 추가할 수 있었네요. 시장이 회복하면 이전보다는 더 강하게 치고 올라가리라 기대해봅니다.
POOL의 75%가 다 소진되어 총 108개의 TQQQ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주까지 2주간 현재 매수/매도점을 유지하는 기간이라 V 최소값보다 아래인 현상황에서 더 이상의 추가 매수는 없습니다. 2월까지도 유지되어서 좋은 가격에 더 주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내맘대로 안되겠죠? 당연히??
계좌 현황
여전히 마이너스 폭이 크긴 하지만 예정대로 잘 진행 중입니다. 현재 예수금이 없는 상태이고 실질적으로는 마이너스 상태입니다. QLD와 TYD를 일부 팔아서 활용을 해야 하는데 괜히 아깝기도 하고, 일단 이번에는 예외(?)적으로 31일에 한번 매도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원칙대로 비율대로 그때그때 리밸런싱 겸 정리를 해야 할 것 같네요. 중간에 매수 규칙이 50% 에서 75%로 바뀌어서 그렇다고 이유를 달아보네요. ㅋㅋ
아무튼 현재 상황은 실제로는 200불정도의 예수금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다음주가 마감되어 250불이 추가되면 새로이 매수할 수 있는 자금이 확보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있기는 한데 고민입니다. 적립식 VR을 하나 더 운영하기에는 적립금 투입이 버겁고, 거치식을 하기에는 또 모자라서 TLP 쪽으로 붙여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가 매도되는 상황이 오면 리밸런싱 겸 자산을 재분배하여 투자해야겠네요. 자꾸 눈에 아른거립니다 TQQQ가.. ㅎㅎㅎㅎ 왜케 싸 보일까요??
21주차 정리
투입원금에 비해 턱없이 작은 계좌 총액입니다. 나스닥이 기반인 TQQQ라서 하락 여파가 고스란히 계좌에 표현되었네요. 현재는 V값이 밴드 안쪽에 위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경험이라고 현재 상황을 잘 기록해서 다음에 복기할 때 살펴볼 자료가 되겠죠.
빠르게 시장이 회복하면 또 회복하는 대로 부담이 있으니 연착륙하면서 서서히 우상향 해줬으면 좋겠는데 하루 뒤의 일도 예측불가입니다. 그저 정해진 시나리오대로 대처하겠습니다.
시장지수 비교(누적수익률, 계좌 총액)
누적수익률도 그렇고 계좌 총액도 그렇고 참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아래쪽으로도 열려있어서 더 두렵습니다. 하지만 팔 때까지 판 게 아니다??(엥? ㅋㅋㅋ) 10년을 보유할 종목이기에 끄떡없습니다. 나중에 지금 시점을 돌이켜보면 그때 그랬다고?? 할지도 모릅니다.
여러 가지 미사여구를 붙여도 21주차까지의 성적은 시장지수 대비 훨씬 뒤처져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 와중에 SPY의 안정성이 정말 좋네요. 누적수익률은 마이너스지만 단순 수익률은 2%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계좌 총액만 봐도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짜 안정성 하나만큼은 최고긴 최고네요. 지금 많이 즐겨놔라 S&P500과 NASDAQ아.. 곧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도망갈 테니..
잠시나마 주식시장의 스트레스는 잊고, 무한매수와 VR과 함께 마음 편안한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실제 10분 안쪽이면 하루 일과 가능함) 다음 주를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