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6일부터 무한매수법으로 서서히 구입했던 TQQQ가 적립식VR의 초기 금액인 5,000불에 근접해서 9월 3일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VR의 대략적인 방법론을 어줍잖은 제가 설명하다가는 더 헷갈리실 수도 있으니, 네이버 "라오어 무한매수법&VR" 카페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카페를 보면 라오어님이 모든 방법적인 부분을 다 공개해놓고 있어서, 차근차근 처음글부터 보시면 이해하기 훨씬 나을테고 궁극적으로는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강추강추 드립니다. 책파는 것은 아님..)
주가라는 것은 지나고나면 내가 그때 그랬지!!?? 지금 이렇게 높은데 사도 될까?? 라는 의문이 들만했지만 결국에는 정확히 알 수 있는 사람은 신말고 아무도 없다..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요즘 워낙 미국시장이 불장이라 좋은 결과가 나오긴 했지만.. 그럼에도 무한매수법으로 기계적으로 매수를 이어가서 꽤 괜찮은 평균단가로 적립식 VR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TQQQ 단가가 무려 151.45달러... ㄷㄷ)
적립식 VR 0주차 시작
적립식 VR 0주차 현황
9월 3일을 기준으로 평가금 4,997.85달러, POOL 515.25 달러로 시작합니다. (TQQQ는 33개)
실계좌 현황 - 키움증권
시작금액 5,000달러에서 실제 매입금액 4,481.74달러를 제외한 금액이 0주차 POOL 515.25 달러로 시작됩니다. 약 한달의 기간동안 진짜 엄청나게 상승했다는 것이 매입금액과 평가금액의 차이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거래일지를 보면 알수있지만 오르든 내리든 1주씩은 꼭 매수하려고 했던 것이 이렇게 시장타이밍과는 상관없이 적절한 평단가가 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시장을 예측하려 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대응하는 무한매수법의 진가가 나타나네요.
2주간 대응할 LOC 매수/매도 단가
0주차 LOC 매수/매도 단가
앞으로 2주간 예약매수로 걸어둘 매수/매도 단가와 수량입니다. 현재 VR은 3.2 버전까지 나와있는데, POOL의 남은 비율이 50% 까지만 매수합니다. 나머지 금액은 그대로 달러로 들고 있거나, NUSI/SWAN 등의 ETF를 구매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일단 라오어님도 ETF를 활용해서 여분의 달러를 활용하고 있어서 저도 따라서 매수를 해볼까 하고 있습니다.
POOL도 현재 V값의 60%까지만 유지해야해서 10개까지만 매도하는 걸로 계산이 되어있습니다. 매수/매도 단가가 특별한 것은 아니고, VR 최소값과 최대값이 도달했을 때의 단가가 기준이 되고 일단 수량이 많지 않아서 1회 매도 수량이 각각 1주씩입니다. 아마도 먼 훗날 수량이 엄청나게 증가하면 5개씩 매수/매도를 걸어둘 날도 오겠죠?
무한매수법도 그랬지만 모든 방법론은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합니다. 10년에 10억을 바라보는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니만큼 긴 호흡으로 잘 유지해보겠습니다. 지난 1년간의 투자로 잘 단련되었으니 앞으로도 잘 해낼 수 있겠죠? 혼자는 힘들지만 함께하는 카페의 많은 분들이 있기에 서로 으쌰으쌰 하면서 그리고 블로그에 기록하면서 해보겠습니다. 뭔가 든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