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9일부터 투자를 시작한 이후로 드디어 S&P500의 수익률을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배당금까지 적용된 Total Return 수익률이라 더 의미가 큽니다.
그리고 6월 수익도 지난 5월에 이어 대단한 기록을 이어갔습니다. 다른 종목보다 역시 레버리지투자를 하는 라오어 포트가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은 이러한 관성을 얻기 위한 기초작업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좀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잘 마련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순히 1년 예측을 상반기 *2는 아니겠지만 2023년을 슬그머니 넘을 수 있지 않을까요?
2024년 6월 포트폴리오 현황
2024년 상반기까지 모든 시장지수를 뛰어넘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역시 특징적인 것은 라오어포트의 55.92%의 놀라운 수익률!! 물론 26.49%의 종합 수익률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뭐든 어떤 전략이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함을 정말 매번.. 늘.. 계속!! 느낍니다.
넷포지션 현황(키움증권 MY랭킹 ) 및 포트간 상관관계
대충 봐도 시장이 좋아서 그랬는지 빨간 부분 면적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로 인해 반대로 마이너스로 수익률이 줄어들 확률이 더 커진 것 같네요. 꼭 그렇게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에 대한 대비가 되어야겠습니다. 물론 따로 특별히 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주어진 조건을 기계적으로 수행하기만 한다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2024년 6월 넷포지션 2.14X
라오어 포트가 커지는 바람에 포지션 배율도 높아졌습니다. 랭킹자료를 바탕으로 한다면 포지션을 좀 줄이는 쪽이 좋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매도로 인한 투자금이 많이 회수가 되었음에도 보유한 적립식 VR의 TQQQ 매도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서 상승분을 고스란히 받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한매수법도 V3.0으로 바꾸는 바람에 투자싸이클이 좀 더 빨라져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네요.
아무튼!! 투자금의 여유가 꽤 생겨있으므로 특이사항에 대처는 가능합니다.
2024년 6월 MY랭킹 자료
랭킹자료를 잘 살펴보면 은근히 내 상황의 파악이 잘 되는 편입니다.
특히 6월처럼 상승장에서는 투자방법에 따른 결과가 명확히 차이가 납니다. 다 알지만 실제로 제대로 버티지 못한다는 레버리지의 존버!! 실제로 완전한 방치 수준의 존버를 했던 BULZ의 순위가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위 1% ㄷㄷㄷㄷㄷ
그리고 적극적인 매수/매도를 하는 무한매수법의 수익률이 가장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 또한 존버성향의 VR을 단타로 상호 커버하는 포트라 저는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온전한 상승장의 기쁨은 VR로 누리고, 하락이나 횡보장에서는 무한매수법이 받쳐주고 서로 좋은 파트너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랭킹데이터를 보면 포트별 성향이 이렇게도 티가 나는 걸보면 시장참여자들의 생각도 다들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아무튼 밸런스있게 잘 투자가 되고 있는 걸로!!
투자지표 수익률
S&P는 물론이고, 나스닥100까지도 훌쩍 뛰어넘은 좋은 수익률을 2024년 상반기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깨질 때는 남들보다 덜깨지고, 오를 때는 남들보다 조금 더 나은 성적을 거두는 일.. 그리고 이것을 반복하는 단순한 투자.. 한달 한달은 별로 차이가 안날지라도 지나면 지날수록 수익률의 차이가 큽니다.
누적수익률 및 자산현황
드디어!!! S&P500을 이겼습니다. 경축!! ㅋㅋㅋㅋㅋ 참 오래도 걸렸습니다. 처음부터 레버리지 투자를 했다면 지금쯤 어떤 결과였을지는 모르겠지만 레버리지로 엄청난 하락장을 맞고 나서도 이렇게 회복한 것을 보면 장투가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아닐까요?
엄청난 투자내공을 가지신 분들이 보신다면 이제 겨우 4년 조금 한거가지고 뭘 그렇게 생각하냐.. 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그건 확실한 것 같아요. 내가 이 투자방식을 고수하면서 XX년에는 이정도의 엄청난 결과를 낼 것이다!! 라고 단언은 못해도 적어도 내가 이 방식을 10년.. 아니 어쩌면 평생은 탈락하지 않고 끝까지 해낼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은 합니다.
10억이 목표였는데 5억을 달성하면 과연 실패한 것일까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를 사는 한명의 사람으로서 자본주의가 무너지지 않는다면.. 그렇다면 이렇게 자본에 돈을 투자하는 행위자체만으로도 이 세상을 끝까지 살아낼 수 있지 않을까.. 이런저런 잡다한 생각을 해보네요. 다른 말로 하면 자본주의와 함께 끝까지 갈 수 있다!! 뭐 그런말인것 같은데.. 맞는 말이 아니면 또 어떻나요. 누가 뭐라고 하는 투자도 아니고 온전히 나의 투자이며 투자일지인데요. ㅋㅋㅋ
앞으로도 기록으로 잘 남기면서 저만의 역사를 잘 써내려가고 싶네요. 아무튼 2024년 정말 성공적인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이 흐름을 잘 이어가서 마무리도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기대됩니다.
7월부터 또 화이팅해보겠습니다!! 상반기까지 투자하시는 모든 분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